양자컴 선도기업 자나두 CEO, LG·현대차 협업 모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양자컴퓨팅 선도기업으로 주목받는 캐나다 양자컴퓨터 스타트업 '자나두'가 LG, 현대자동차 등 한국의 대기업과 협업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
캐나다 정부는 올해 1월 쥐스탱 트뤼도 총리가 직접 자나두를 방문해 4천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을 밝히는 등 양자컴퓨터 기업 육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위드브룩 CEO는 "캐나다는 많은 수의 양자컴퓨터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데도 주력하고 있다"며 한국도 유망한 스타트업에 많은 자금을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자컴퓨팅 선도기업으로 주목받는 캐나다 양자컴퓨터 스타트업 ‘자나두’가 LG, 현대자동차 등 한국의 대기업과 협업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 한국 기관으로부터 투자 유치 계획도 세웠다고 소개했다.크리스천 위드브룩 자나두 최고경영자(CEO)는 11일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을 찾아 이 같이 밝혔다.
2016년 설립된 자나두(Xanadu)는 미국 구글과 중국 USTC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양자 우위를 달성한 양자컴퓨팅의 글로벌 선두 기업이다. 기업가치는 2022년 기준 약 1.3조원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160여 명의 전문가가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양자컴퓨팅 하드웨어 외에도 최근 독일 폭스바겐사와 양자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차세대 배터리 개발 파트너십을 맺는 등 양자컴퓨팅 응용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미국 구글과 중국 USTC에 이어 3번째이자 스타트업으로는 처음으로 양자컴퓨터가 특정 문제에서 기존 컴퓨터 성능을 뛰어넘는 ‘양자 이득’을 달성해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발표하며 주목받았다.
자나두는 당시 216큐비트의 광 기반 양자컴퓨터를 바탕으로 현존 최대 성능 슈퍼컴퓨터가 수행하는 데 9천년이 걸리는 특정 수학 문제를 36초 만에 해결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위드브룩 CEO는 KIST 방문을 시작으로 일주일간 국내 연구기관들과 기업들, 한국투자공사(KIC) 등을 만날 예정이다.
지난달에는 구광모 LG 회장이 캐나다 자나두를 방문해 연구소를 둘러보는 등 한국에서도 자나두를 주목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위드브룩 CEO는 지난달 구 회장의 방문에 대해 “LG와 함께 시작하려는 프로젝트가 있어 이를 이해시키는 데 도움이 됐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전 세계 자동차 회사와 협력해 온 만큼 현대차 같은 기업과 협력하는 것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초전도 기반 양자컴퓨터나 이온덫(ion trap) 방식 양자컴퓨터가 주로 알려진 것과 달리 광 기반 양자컴퓨터는 생소한 편이다.
위드브룩 CEO는 광 기반 양자컴퓨팅의 장점으로 다른 양자컴퓨터와 달리 상온에서 작동이 가능한 점과 모듈 형식으로 연결해 다양한 스케일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이어 그는 기존 반도체와 광통신 인프라를 활용하는 것도 장점으로 꼽으며 “파운드리가 이미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칩세트를 잘 만들어 놓으면 생산하는 데도 유리하다”고 말했다.
그는 유럽과 미국, 캐나다 등 양자컴퓨터를 선도하는 국가들은 여러 양자컴퓨터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며 한국도 이런 접근법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투자할 때 편견을 갖지 않고 상위 2~3개를 정해 투자하는 게 가장 좋은 접근법이 될 것”이라며 “광자가 하나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캐나다 정부는 올해 1월 쥐스탱 트뤼도 총리가 직접 자나두를 방문해 4천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을 밝히는 등 양자컴퓨터 기업 육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위드브룩 CEO는 “캐나다는 많은 수의 양자컴퓨터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데도 주력하고 있다”며 한국도 유망한 스타트업에 많은 자금을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구본혁 기자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승만 기념관 모금할래요"…'기부천사' 이영애, 발 벗고 나선 이유
- 임영웅 전국투어 콘서트 포스터 공개…우주 품은 독보적 IM HERO
- 오상진 김소영 부부, 5년 만에 둘째 임신…“15주차”
- 딸 같다더니... ‘돌돌이’로 여성 경리 가슴 추행한 사장 ‘집유’
- “女 연예인 아이폰만 쓰는데?” 얼굴 가린 뜻밖에 ‘여성’ 누군가 했더니
- “5개 국제공항에 폭탄테러하겠다”…게시글 올린 30대男, 그 이유가
- 안정환·이혜원 子 리환군, 트럼펫 대회 1등…"아빠 이젠 응원해달라"
- "승리 아직도 클럽 다닌다"…출소 7개월만에 목격담
- 백종원, 예산 상인에 또 분노…"공장 찍어내듯 음식 만들어"
- “100만원 더 드릴테니 제게 파세요” 중고 제품 가지려고 이렇게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