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침략 받은 나라 적극 도와야…결국 대한민국 국민 위한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우리나라가 "대규모 재난에 처한 나라, 군사적 침략을 받은 나라도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책임있는 기여는 결국 우리 대한민국 국민을 위한 것"이라며 "국제사회에서 존중받고 리더십을 가지는 것은 결국 그 수혜가 우리 국민에게 돌아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크라 3조원 지원…"수혜는 우리 국민"
"가짜뉴스 확산, 미래세대의 삶 위협해"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우리나라가 "대규모 재난에 처한 나라, 군사적 침략을 받은 나라도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책임 있는 기여는 결국 우리 대한민국 국민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제38회 국무회의에서 지난 동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과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성과를 언급하며 "G20 정상회의에서 어려운 나라,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저위도에 위치한 개발도상국)에 대한 개발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의 자유, 평화, 번영을 더욱 확장해 나갈 수 있음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특히 국제사회의 도움을 받아 성장한 나라로서 그만큼 책임있게 기여하고 도와야 한다"고 했다.
이어 "국제사회는 각 국가들이, 특히 경제 강국들이 어떠한 기여를 하는지 책임을 다하는지 면밀하게 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책임있는 기여는 결국 우리 대한민국 국민을 위한 것"이라며 "국제사회에서 존중받고 리더십을 가지는 것은 결국 그 수혜가 우리 국민에게 돌아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앞서 G20 뉴델리 정상회의 세 번째 세션에 참석해 우크라이나에 내년 3억 달러, 중장기적으로는 20억 달러 이상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대(對)우크라이나 23억 달러(약 3조 509억원) 지원 패키지에 국내에서 일부 반발이 불거진 가운데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이 결국 우리 국민을 위한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또 이번 순방 기간 인공지능(AI) 기술과 디지털 격차 등을 해결할 방안을 각국 정상들과 논의했다고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AI와 디지털에 대한 공정한 접근과 디지털의 안전한 사용이 보장되어야 디지털 문화와 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음을 작년 가을 뉴욕대학과 금년 상반기 파리 소르본대학에서 강조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는 인공지능(AI) 국제 거버넌스 마련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AI와 디지털의 오남용이 만들어 내는 가짜뉴스 확산을 방지하지 못한다면 자유민주주의가 위협받고, 자유민주주의에 기반한 시장경제가 위협받게 되며 우리의 미래와 미래세대의 삶 또한 위협받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모든 참여국가의 정상들 역시 이러한 위협에 대해 적극 공감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제가 발표한 3000만 달러(약 398억 2500만원) 규모의 '디지털 혁신 플래그십 프로젝트' 추진을 아세안 국가들의 디지털에 대한 공정한 접근과 후생 증진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디지털의 보급과 활용이 미흡한 국가, 디지털 사우스에 대해서는 전 세계가 함께 지원함으로써 디지털 격차(Digital Divide)를 축소하고 국가 간의 공정한 디지털 접근을 보장해야 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홍진호, 기흉수술 후 아빠 됐다…"콩콩이도 잘 나와"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꿀 뚝뚝
- '양육권 소송' 율희, '업소 폭로' 최민환 흔적 지웠다…영상 삭제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