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모평 자유의여신상?…알고보니 ‘도쿄 여신상’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킬러문항 배제 여부로 관심이 뜨거웠던 9월 모의평가에서 오류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지난 6일 실시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사회탐구영역 세계지리 3번 문제가 '문제'였습니다.
두 도시의 경도와 위도, 그리고 도시 상징물과 그 설명 등이 간략하게 제시됐고, 이를 바탕으로 옳은 설명을 찾으라는 것이었습니다.
제시된 첫번째 사진은 자유의 여신상, 두번째는 오페라 하우스였습니다. 설명에는 "○○○여신상~", "◇◇◇하우스~"로 돼 있었습니다.
즉, 첫번째 도시는 미국 뉴욕, 그리고 두번째는 호주 시드니인 것입니다.
그런데 첫번째 사진이 좀 이상합니다. 뉴욕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일본 도쿄에 있는 자유의 여신상입니다. 이 자유의 여신상은 일본과 프랑스가 양국 우호 차원에서 파리시의 허가를 받아 복제품을 만들어 세운 것입니다.
뉴욕 자유의 여신상과 비슷해보이지만, 그 뒤로 도쿄 오다이바의 명물인 레인보우 브릿지가 보입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측이 자유의 여신상이라는 키워드로 사진을 검색하는 과정에서 잘못 선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정답에는 오류가 없을 전망입니다. 경도와 위도를 통해 뉴욕이 정확히 특정이 되는데다, 설사 도쿄라고 해도 정답이 똑같습니다.
윤승옥 기자 touch@ichannela.com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