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유율UP’ 만치니 사우디 감독 만나는 클린스만호, 중원 장악하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승리가 절실한 두 팀이 만난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13일 오전 1시30분(한국시간) 영국 뉴캐슬 세인트 제임스파크에서 로베르토 만치니(이탈리아) 감독이 지휘하는 사우디아라비아를 상대한다.
사우디와 A매치 역대 전적은 대표팀이 4승7무6패로 열세다.
만치니 전 이탈리아 국가대표팀 감독이 지휘봉을 잡고 지난 9일 코스타리카전에서 감독 데뷔전을 치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강예진기자] 승리가 절실한 두 팀이 만난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13일 오전 1시30분(한국시간) 영국 뉴캐슬 세인트 제임스파크에서 로베르토 만치니(이탈리아) 감독이 지휘하는 사우디아라비아를 상대한다. 사우디와 A매치 역대 전적은 대표팀이 4승7무6패로 열세다. 가장 최근에 치른 맞대결은 2018년 12월31일로 아랍에미리트에서 0-0 무승부를 거뒀다.
사우디는 지난해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에서 대회 우승을 차지한 아르헨티나를 2-1로 꺾는 이변을 연출했다. 이후 폴란드(0-2 패)와 멕시코(1-2 패)에 연이어 패하면서 16강 진출에는 실패했지만, FIFA 랭킹이 높은 팀을 상대로 ‘졌잘싸’의 면모를 보여줬다.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와 멕시코를 상대로 각각 1골씩을 넣은 살렘 알 다우사리(알 힐랄)가 경계 대상이다. 1991년생인 그는 미드필더는 물론 측면 수비수와 공격수를 모두 소화하는 멀티플레이어다. 날카로운 왼발 킥이 강점이다. A매치 73경기에 출전해 13골을 넣었다. 볼을 소유하면서 슛까지 연결하는 정교한 플레이가 특징이다.
또 주전 센터백 알리 알 불라이히(알 힐랄)도 눈여겨봐야 할 대상이다. 알 불라이히는 거친 플레이를 일삼는, 몸싸움이 강점인 수비수다. 2018년부터 국가대표로 활약해 통산 39경기에 출전했다. 그는 직전 코스타리카와 A매치서 추격골을 넣기도 했다.
클린스만 부임 후 5경기 무승의 늪에 빠진 한국과 마찬가지로 사우디 역시 승리가 절실하다. 사우디는 올해 1월 걸프컵부터 A매치 4연패의 여파로 지난 8월 사령탑을 교체했다. 만치니 전 이탈리아 국가대표팀 감독이 지휘봉을 잡고 지난 9일 코스타리카전에서 감독 데뷔전을 치렀다. 하지만 3골을 내주면서 1-3으로 패배, 분위기 반전을 일구지 못하고 최근 A매치 5연패에 빠졌다.
만치니 감독은 중원과 수비 조직력을 단단히 하는데 초점을 두는 스타일이다. 코스타리카전서 그 모습이 나타났다. 중원을 장악하면서, 공세를 펼쳤다. 다만 코스타리카의 압박과 역습에 고전했다. 사우디는 볼 점유율 61%를 기록하면서 슛 13개(유효슛 7개)를 기록했지만 1골에 그쳤다. 오히려 세트피스에서 실점을 헌납하면서 무너졌다.
그럼에도 점유율을 높이면서, 슛까지 연결하는 플레이로 팀에 확실한 색채를 입히는 과정에 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54위지만 방심해선 안되는 이유다. kkang@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아내 응급상황, 촬영팀에 통제 당했다”…장기용X천우희 드라마 ‘히어로는 아닙니다
- 12년동안 냉동됐다 해동됐나…고연전 졸업생 응원단 나선 한성주, 변함없는 미모 과시
- 배우 김동호♥가수 윤조, 11월 백년가약 “평생 함께하고 싶은 인연”
- 허찬미, 끈 비키니로 드러낸 아찔 몸매 ‘美친 볼륨감’
- “손을 왜 거기에 대?” 화사, 대학 축제 성적인 퍼포먼스로 ‘결국 경찰 조사’
- ‘다이어트 성공’ 오정연, 마네킹 비율의 반전 글래머 몸매
- 황재균, ♥지연에 꿀 떨어지네 “여보랑 둘이 노는 게 너무 재미있다”
- ‘권상우♥’ 손태영, 40대라 믿기지 않는 유연성..무용과 출신다운 우아함은 ‘덤’(‘뉴저지손
- 남보라, 극한의 3일 밤샘 촬영 ‘좀비’ 되더라...“잠옷은 교회의 각종 행사 티셔츠”(‘인생극
- 이서진 ‘실연 칩거’ 홍콩서 관광협찬 소식에 “나불나불 때문에 엮인게 몇개야?”버럭(이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