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로의 산야초 톡Ⅱ] 65. 구절초- 광풍 속 세상에서 삶을 지탱한다는 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계령에서 귀때기청으로 오르는 길은 거칠고 험합니다.
고산지대의 구절초는 주변을 압도합니다.
아홉 번의 고비를 넘기고도 자신의 삶을 지탱하는 구절초(九節草)의 지혜와 끈기, 인내가 부러울 따름입니다.
더 늦기 전, 구절초 산행을 떠나보시길.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계령에서 귀때기청으로 오르는 길은 거칠고 험합니다. 돌과 바위, 나무뿌리가 발걸음을 더디고 힘들게 하지요. 안개와 구름이 겹치는 날엔 몇번이고 하산을 고민하게 됩니다. 너럭바위구간은 특히 위험합니다. 그러나 이 길에는 특별함이 있습니다. 해발 1500m가 넘는 척박한 땅에서도 사랑이 영글고 생명이 태어납니다. 막바지 무더위와 태풍이 위세를 떨치던 지난 8월 하순, 귀때기청 너럭바위에서는 살모사 부부의 길고 오랜 사랑이 이어졌습니다. 그들의 사랑은 열정적이고 뜨거웠는데 목격자는 구절초였지요. 구절초가 고혹적인 꽃을 피우는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고산지대의 구절초는 주변을 압도합니다. 그 어떤 식물도 이즈음의 산구절초와 견줄 수 없지요. 거친 바람과 변덕스러운 날씨를 극복하고 생명을 키워내는 끈기와 인내! 강한 모성이 느껴집니다. 그래서일까요. 구절초의 꽃말은 희망, 순수, 가을 여인, 어머니의 사랑 등 여성성이 강합니다. 쓰임새는 어떨까요. 어린잎은 나물로 먹고 꽃과 줄기 잎은 차의 재료로 쓰거나 약재로 사용합니다. 기품 있는 자태에 뒤질세라 효능이 뛰어나지요. 부작용이 거의 없어 한방은 물론 민간에서도 각종 질환에 다양하게 처방합니다.
플라보노이드 페놀산 비타민 아미노산 비타민C 미네랄 식이섬유…. 지금까지 확인된 구절초 성분입니다. 이 가운데 어떤 추출물은 여성호르몬 조절에 영향을 줘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합니다. 항산화 성분은 혈액순환과 노폐물 배출에 이롭고, 숙면을 도와 피부를 매끄럽게 합니다. 구절초의 따뜻한 성질은 소화를 돕고 위장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놀랍게도 이 식물은 감정을 조절하는 데도 영향을 줍니다. 이 때문에 흥분을 가라앉히고 분노와 스트레스를 줄여준다고 하니 각박한 세상일수록 가까이 두고 봐야 할 식물입니다.
굿 뉴스를 접하기 어려운 세상입니다. 각종 사건 사고가 광풍처럼 몰아치며 삶을, 세상을 피폐하게 합니다. 옳고 그름보다는 각자의 이익과 손해를 먼저 가늠하지요. 공동체의 정의와 질서가 무너지고 각자도생이 생존의 기준이 되었습니다. 아홉 번의 고비를 넘기고도 자신의 삶을 지탱하는 구절초(九節草)의 지혜와 끈기, 인내가 부러울 따름입니다. 설악산에서 백두대간을 따라 험준 고봉에서 만나는 구절초일수록 그 의미가 남다릅니다. 더 늦기 전, 구절초 산행을 떠나보시길. 구절초 꽃잎 띄운 차 한잔의 여유와 함께.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원경찰 추락사' 마약모임 주도 3명 구속심사
- 원주서 로또 1등 나왔다…1084회 전국 15명, 당첨금 각 17억4천만원씩
- 올해 양양송이 첫 공판 1등급 ㎏당 110만원 초고가로 출발
- 원주 모여중 '학폭의혹' 김히어라 "폭행 피해 주장은 일방적"
- 춘천 역세권 개발 본격화 ‘춘천형 판교’ 탄력
- 영화 ‘치악산’ 상영 금지 가처분신청 심문서 공방…결과 관심
- ‘손흥민 카페’로 유명한 춘천 ‘인필드’, 꼭 가봐야 할 여행지로 선정
- "로또 1등 당첨금 32억원 찾아가세요"…작년 10월 추첨·인천 미추홀구 판매
- '설악산 등반객 40년지기' 중청대피소 10월부터 철거 예정
- 동해 오징어는 옛말? 서해안서 오징어 공수하는 동해안 횟집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