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수사 외압 의혹' 이종섭 국방장관 탄핵안 발의키로
더불어민주당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 이종섭 국방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기로 했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오늘(11일) 입장문에서 국방부 장관 탄핵은 국민의 명령인데, 윤석열 대통령은 장관을 해임하라는 국민의 요구를 거부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어 지난주 대정부질문에서 이 장관이 법을 어기고 부당하게 수사에 개입한 사실이 낱낱이 드러났다며, 진실을 밝히려 한 해병대 수사단장을 탄압한 것도 모자라 국민 명령에 항명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대표는 또 대통령이 위법한 행위를 서슴지 않은 장관을 해임하지 않은 것은 수사 외압이 대통령 지시였음을 스스로 증명한 셈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민주당의 현 정부 장관 탄핵 추진은 지난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이어 두 번째로, 국무위원 탄핵안은 재적 의원 과반 찬성으로 의결이 가능해, 원내 과반인 민주당이 단독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이르면 이번 주 안에 탄핵소추안을 발의한다는 방침인데, 발의 뒤엔 국회의장이 본회의에 보고한 뒤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 표결해야 합니다.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한 해당 국무위원은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결론이 날 때까지 권한 행사가 정지됩니다.
YTN 안윤학 (yhah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백두산 천지에 괴물이? 호수에서 수영하는 괴생물체 포착
- 청양고추보다 220배 매운 맛...10대 사망케 한 과자, 결국 판매 중단
- 창원서 외래 흰개미 출현…전문가들 긴장하는 이유
- 생일 맞아 공원 놀러 갔다 '2.95캐럿 다이아몬드' 발견한 7살
- "지진 드문 곳이었는데"...모로코와 포항 지진, 이 점이 비슷하다 [Y녹취록]
- 배우 송재림 오늘 낮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
- [속보] '선거법 위반 혐의' 김혜경 1심 벌금 150만 원 선고
- '선거법 위반 혐의' 김혜경 잠시 후 1심 선고...검찰, 300만 원 구형
- [현장영상+] 김영선 "살인자와 같은 버스 타다 내렸다고 누명 쓴 격"
- '구미 교제살인' 34살 서동하 신상정보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