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알카라스'-올해 '조코비치', 2년 연속 US오픈 챔피언과 맞붙는 韓테니스의 얄궂은 운명

김진회 2023. 9. 11. 18: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 남자 테니스의 운명이 얄궂다.

2년 연속 US오픈 챔피언과 맞붙게 됐다.

김영준 감독이 이끄는 한국 남자 테니스대표팀은 오는 12일 오후 10시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세르비아와 2023년 데이비스컵 파이널스(본선) C조 첫 경기를 치른다.

올해 한국의 본선행은 그야말로 한편의 드라마와 같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FP연합뉴스

[스포츠조선 김진회 기자] 한국 남자 테니스의 운명이 얄궂다. 2년 연속 US오픈 챔피언과 맞붙게 됐다.

김영준 감독이 이끄는 한국 남자 테니스대표팀은 오는 12일 오후 10시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세르비아와 2023년 데이비스컵 파이널스(본선) C조 첫 경기를 치른다.

한국은 세르비아를 시작으로 14일 오후 10시 체코, 17일 오후 10시 스페인과 충돌한다. 지난 2월 6일 기준 세르비아는 세계랭킹 8위, 체코는 13위, 스페인은 2위에 랭크돼 있다.

데이비스컵 파이널스 진출국 중 유일한 아시아 국가인 한국은 15위에 자리하고 있다. 한국의 최고 세계랭킹은 2007년 9월 달성한 13위다.

데이비스컵은 테니스 월드컵으로 불리는 남자 테니스 국가대항전. 본선에서는 총 16개국이 참가해 12일부터 17일까지 유럽 4개국(A조 이탈리아 볼로냐, B조 영국 맨체스터, C조 스페인 발렌시아, D조 크로아티아 스플리트)에서 조별리그를 펼친다. 각 조 상위 2개국은 11월 21일부터 26일까지 스페인 말라가에서 열리는 대회 8강 결선 토너먼트에 진출해 우승컵을 다툰다.

모든 경기는 2단식 1복식 순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단식은 각 팀이 선택한 두 명의 선수 중 하위랭커끼리, 두 번째 단식은 상위 랭커들끼리 대결한다.

한국은 2007년 이후 15년 만에 데이비스컵 파이널스 본선에 진출한 바 있다.

송민규, 정윤성, 이재문, 남지성(왼쪽부터). 사진제공=대한테니스협회
남지성 홍성찬 권순우 정윤성 송민규(왼쪽부터).
방려훈 트레이너, 임용규 코치, 송민규, 정윤성, 이재문, 남지성, 김영준 감독, 왕서훤 트레이너(왼쪽부터). 사진제공=대한테니스협회

올해 한국의 본선행은 그야말로 한편의 드라마와 같았다. 지난 2월 서울에서 펼쳐진 벨기와의 대회 최종예선 진출전에서 첫 날 게임스코어 0-2로 뒤지다 두 번째 날 3-2로 대역전승을 거두며 사상 최초로 2년 연속 본선 진출의 역사를 썼다.

AFP연합뉴스

하지만 높은 벽을 뛰어넘어야 한다. 특히 2년 연속 US오픈 챔피언과 맞대결을 펼치게 됐다. 지난해에는 스페인대표팀에 알카라스가 US오픈 우승 이후 세계랭킹 1위에 등극한 뒤 데이비스컵 파이널스에 참가했었다. 당시 알카라스는 한국대표팀의 에이스 권순우를 상대로 2대0으로 승리했다. 그래도 2세트에선 타이브레이크 승부를 펼치며 권순우의 패기에 놀란 모습이었다.

공교롭게도 US오픈 챔피언이 같은 조에서 탄생했다. '테니스 황제' 노박 조코비치(36·세르비아)다. 조코비치는 11일 세계랭킹 3위 다닐 메드베데프(27·러시아)를 꺾고 5년 만에 US오픈 정상을 탈환했다. 개인 통산 24번째 메이저 단식 우승이다. 조코비치는 남녀 선수를 통틀어 마거릿 코트(은퇴·호주)가 세운 메이저 대회 단식 최다 우승 기록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조코비치와의 맞대결을 펼칠 김영준호의 주인공은 역시 권순우다. 첫 경기 두 번째 단식에서 맞대결을 펼칠 가능성이 높다. 올해 2월 어깨 부상 이후 재활에 성공한 권순우가 조코비치를 맞아 어떤 경기력을 보여줄지도 관전포인트다. 김진회 기자 manu35@sportschosun.com

◇2023년 데이비스컵 본선 C조 국가별 참가선수 명단

▶대한민국=권순우 남지성 송민규 정윤성 홍성찬

▶스페인=로베르토 바우티스타 아굿, 알레한드로 다비도비치 포키나, 마르셀 그라노예르스, 알버트 라모스-비놀라스, 베르나베 자파타 미랄레스

▶세르비아=노박 조코비치, 미오미르 케크마노비치, 라슬로 제레, 두산 라요비치, 니콜라 카시치

▶체코=이리 레헤츠카, 토마시 마하치, 야쿠프 멘시크, 아담 파블라세크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