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략하는 푸드테크에 뭉칫돈...조리로봇도 '러브콜' [Geeks' Briefing]

허란 2023. 9. 11. 18:2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로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1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로보아르테가 운영하는 치킨 조리 로봇

'롸버트치킨' 운영사 로보아르테, 20억 추가 투자유치
로봇 푸드테크 스타트업 로보아르테가 한화투자증권으로부터 20억원의 투자금을 추가 유치했다. 2018년 설립한 로보아르테는 협동 로봇을 적용한 조리 솔루션을 직접 개발하는 동시에 로봇이 튀기는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롸버트치킨’을 운영 중이다. 롸버트치킨은 현재 국내에 직영과 가맹 매장 11개가 있으며 전국으로 확장 중이다. 지난 6월 싱가포르 가맹 1호점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에서의 본격적인 확장을 계획 중이다.

푸드테크 기업 이그니스, 348억원 시리즈B 투자유치
푸드테크 기업 이그니스가 글로벌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348억원의 시리즈 B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이번 라운드에는 미래에셋캐피탈, 빌랑스인베스트먼트, 마그나인베스트먼트, 세마인베스트먼트, 이노폴리스파트너스, 코오롱인베스트먼트, 한화투자증권, NICE투자파트너스가 참여했다.

푸드테크 스타트업 이그니스가 개발한 단백질 식품 랩노쉬

이그니스는 공동창업자인 박찬호 대표와 윤세영 이사가 2014년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국내 최초 기능성 단백질 간편식 랩노쉬를 비롯해, 닭가슴살 한끼통살, 곤약 브랜드 그로서리서울, 클룹을 주력 제품으로 보유하고 있다. 회사는 이번 투자를 통해 글로벌 확장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최대 드럭스토어 ‘Plaza’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랩노쉬와 그로서리서울을 ‘K-푸드 건강 간편식’ 코너에 입점시켰으며, 랩노쉬와 클룹은 미국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2차전지 소재 개발사 코리너지솔루션, 시드 투자 유치
2차전지 핵심소재 기술을 개발·생산하는 스타트업 코리너지솔루션이 퓨처플레이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11일 밝혔다. 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2021년 설립된 이 회사는 탄소나노튜브(CNT) 도전재 관련 공정을 개발하고 있다. 양극재에 CNT 도전재를 코팅할 경우 분산 문제를 회피할 수 있어 고함량, 고밀도 전극을 얻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에 착안했다. 또 CNT 코팅 양극재를 건식 전극 공정에 적용하면 공정 난도를 낮추고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

H2O호스피탈리티, 정보보호 경영 국제표준인증 획득
H2O호스피탈리티가 국내 호텔 디지털전환(DX) 기업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ISO) 정보보호 분야 2개 부문(ISO27001, ISO27701) 인증을 획득했다. 정보보호 경영 ISO 인증은 국제 정보보호 분야 인증 중 가장 높은 등급으로, 정보를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기업에 주어진다. H2O는 호텔, 리조트 및 레저시설 운영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H2O플로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멤버십 서비스 ‘소속’, 48개 대학 총학생회와 협약
멤버십 서비스 소속(Sosok)을 운영하는 블루프로그는 상반기 48개 대학교 총학생회와 상호 공동의 발전을 위한 제휴 협약식을 가졌다. 소속 앱은 단체 할인을 위한 멤버십 플랫폼으로 대학교, 기업, 기관 등 단체가 인근 상점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반기 동안 체결된 협약을 통해 새로 가입한 회원 수는 약 2만명에 이른다. 물가 상승으로 인해 할인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대학 학생회뿐 아니라, YLC 등 여러 대학 연합체와의 협약이 늘었다는 설명이다.

디지털 보증 솔루션 버클, 20만 고객 연결 달성
디지털 보증 솔루션 ‘버클'을 운영하는 매스어답션이 디지털 보증서, 멤버십을 통한 고객 연결이 누적 20만 건을 돌파했다. 회사는 서비스 출시 1년 만에 고객 연결 10만 건을 달성한 후, 6개월 만에 20만 건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명품뿐만 아니라 패션, 캠핑, 가구, 전자기기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확장하고 있다. 버클은 디지털로 보증서를 발급하는 것을 넘어, 고객데이터 관리, 단골 찾기, 멤버십 서비스, 옴니채널 데이터 통합, 애프터 케어 서비스 운영 효율화 등 브랜드와 고객을 연결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펀더풀X신한은행 제휴 체결... 거미집 특별 시사회 진행
펀더풀과 신한은행은 지난달 서비스 협업을 위한 제휴 계약을 맺고 양사 채널을 활용해 다양한 K-콘텐츠 정보 및 투자·이벤트 상품을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신한은행은 신한SOL 앱 내 ‘콘텐츠 소액투자’ 카테고리를 신설해 펀더풀에서 제공하는 최신 콘텐츠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 투자 상품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양사는 제휴 계약을 기념해 오는 27일 개봉을 앞둔 영화 '거미집' 특별 시사회를 진행한다. 신한SOL 회원 전용 이벤트로, 감독 및 배우 무대인사가 예정되어 있다. 신한SOL 앱 및 펀더풀 웹사이트에서 18일까지 응모할 수 있다.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지방행정 세미나 열려
국민의힘 규제개혁추진단장인 홍석준 의원과 AI 법·규제·정책 플랫폼 코딧,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정책학회가 오는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지방행정, 그리고 디지털 규제개혁 세미나'를 공동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마트 지방행정과 규제혁파의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