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사이트 다나와-웨이브, 국내 개발한 생성형 AI 접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최대 디지털 기기 전문 쇼핑몰 다나와와 가격비교 사이트 에누리닷컴에 국내에서 개발한 생성형 AI가 접목된다.
업스테이지는 다나와와 에누리닷컴에 기업 내부 자료를 이용하는 독자 거대언어모델(프라이빗 LLM) 방식으로 생성형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업스테이지는 다나와와 에누리닷컴이 갖고 있는 약 14억 개의 우리말 쇼핑상품 정보를 활용해 생성형 AI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디지털 기기 전문 쇼핑몰 다나와와 가격비교 사이트 에누리닷컴에 국내에서 개발한 생성형 AI가 접목된다.
인공지능(AI)을 개발하는 신생기업(스타트업) 업스테이지는 11일 전자상거래 전문업체 커넥트웨이브와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를 개발한다고 밝혔다. 커넥트웨이브는 다나와와 에누리닷컴, 메이크샵을 운영한다.
업스테이지는 다나와와 에누리닷컴에 기업 내부 자료를 이용하는 독자 거대언어모델(프라이빗 LLM) 방식으로 생성형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라이빗 LLM은 AI를 운영하는 기업 내부의 데이터만 학습하기 때문에 정보 유출과 환각 오류를 줄일 수 있다. 외부 데이터를 이용하는 개방형 LLM은 AI가 많은 데이터를 학습할 수 있으나 정교하게 걸러내지 못하면 잘못된 정보를 흡수해 거짓말을 하는 환각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업스테이지는 다나와와 에누리닷컴이 갖고 있는 약 14억 개의 우리말 쇼핑상품 정보를 활용해 생성형 AI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 업체는 이를 적용하면 이용자가 주관적이거나 추상적인 질문을 해도 AI가 최적의 상품을 찾아서 추천해 쇼핑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커넥트웨이브가 운영하는 쇼핑몰 제작도구 '메이크샵'에도 생성형 AI가 적용된다. 이에 따라 메이크샵 이용자가 쇼핑몰 데이터를 AI에게 학습시켜 상품을 추천하거나 배송 조회부터 문의 및 반품 상담 등을 자동화할 수 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좋은 AI는 좋은 데이터에서 나온다"며 "에누리닷컴과 다나와의 우리말 전자상거래 자료를 이용해 쇼핑에 특화한 AI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최연진 IT전문기자 wolfpack@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쟁 수준' 사망자 늘어난 일본…유족은 '시신 호텔'에서 화장 기다린다
- 역대급 공급으로 집값 잡겠다더니... 문재인 정부보다 못한 실적
- ‘암 투병’ 안성기도 ‘라디오 스타’ 모임은 거르지 않았다
- "왜 보복살인이 아닌가"...'인천 스토킹 살인' 유족의 울분
- '외설 공연 논란' 화사, "바바리맨보다 악영향" VS "괴물 부모 과도한 개입"
- 가수 김수찬 "우리 어머니가 원조 '고딩엄마'"
- "악마가 속삭였다, 싸우라고" 약 끊는 순간, 범죄자 몰리는 조현병
- "딸이 손해, 처음엔 속상해"...김준호, 예비 장모 첫 만남에 고군분투 ('미우새')
- 중년기 면역력 시작, 당신의 코 건강에서 시작된다
- 부패한 엄마 시신 옆 굶주린 네살배기는 '미등록 아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