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장터, 스타굿즈 최다검색 `아이브`, 최고거래액 `뉴진스 리미티드 에디션`

김수연 2023. 9. 11. 16: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는 스타굿즈 거래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최다 검색량은 '아이브'였다고 11일 밝혔다.

스타굿즈는 번개장터에서 패션 다음으로 많이 거래되는 카테고리로, 거래 건수는 전체의 약 15%를 차지한다.

뉴진스가 LG전자와 협업해 지난 2월 출시한 'LG 그램 뉴진스 리미티드 에디션'은 340만 원에 거래가 성사되며 2023년 번개장터 스타굿즈 카테고리 최고 거래액 상품에 올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번개장터 '스타굿즈' 트렌드 분석 결과. 번개장터 제공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는 스타굿즈 거래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최다 검색량은 '아이브'였다고 11일 밝혔다. 최고거래액은 '뉴진스 리미티드 에디션'이 차지했다.

스타굿즈는 번개장터에서 패션 다음으로 많이 거래되는 카테고리로, 거래 건수는 전체의 약 15%를 차지한다. 번개장터는 전국구 기반의 택배 서비스와 함께, 스타굿즈에도 '브랜드 팔로우' 기능을 지원한다. 관심 있는 패션 브랜드를 구독하며 최신 상품을 모아 보듯, 좋아하는 스타와 관련된 물품 역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포토카드·응원봉 등 공식 아이템부터 팬들이 직접 제작해 거래하는 '비공굿(비공식 굿즈)'까지 다양한 스타굿즈가 번개장터를 통해 거래되고 있다.

번개장터에서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거래된 스타굿즈 관련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스타굿즈 카테고리 전체 거래액은 약 46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번개장터에 등록된 스타굿즈 상품 수는 약 20% 증가했다.

같은 기간 스타굿즈 카테고리 이용자는 전체 연령대 중 10대가 4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그 뒤로는 20대(30%), 40대 이상(20%), 30대(9%) 순의 분포를 보였다. 이 중 1020세대가 전체의 70% 이상을 차지했다. 이용자 성별은 여성 84%, 남성 16%로 여성의 비율이 매우 높았다.

올 1월부터 8월까지의 인기 검색어로는 아이브가 1위를 차지했으며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뉴진스, 세븐틴, NCT가 뒤를 이었다. 특히 아이브는 2위 투모로우바이투게더와 비교했을 때 약 두 배에 해당하는 검색량을 기록하며 K팝 대세로 자리매김했다. 4세대 아이돌의 뚜렷한 인기와 더불어, 지난 2020년 통계에서도 거래 건수 기준 각각 3위·5위를 차지한 세븐틴과 NCT는 올해도 검색량 상위권에 올랐다.

가장 높은 가격에 물품이 거래된 '스타'는 지난해 7월 데뷔한 하이브 소속 걸그룹 뉴진스다. 뉴진스가 LG전자와 협업해 지난 2월 출시한 'LG 그램 뉴진스 리미티드 에디션'은 340만 원에 거래가 성사되며 2023년 번개장터 스타굿즈 카테고리 최고 거래액 상품에 올랐다.

김유림 번개장터 PR 매니저는 "덕질이 문화로 자리잡은 '덕코노미' 시대에 번개장터가 '스타굿즈 성지'로 떠오른 원동력은 유저 맞춤 시스템과 편리한 택배 서비스"라며 "번개장터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편리한 중고 거래 환경을 조성하며 유저들의 취향 발굴을 돕겠다"라고 말했다.김수연기자 newsnew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