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케시는 영화 ‘미션 임파서블’ ‘미이라’ 촬영지

김동현 기자 2023. 9. 11. 03: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모로코 대지진]
제마 엘프나광장은 유네스코에 등재된 메디나 안에 위치한 광장이자 마라케슈의 중심이다. /모로코왕국대사관

8일 발생한 지진으로 곳곳이 훼손된 모로코 중부 마라케시는 11~12세기 번성했던 옛 도시의 흔적을 곳곳에 품고 있는 곳이다. 북아프리카 일대와 유럽까지 영향을 미친 무라비트 왕조가 1070~1072년 건설했다. 유네스코는 중세 시대 유적이 보존된 고도(古都)인 마라케시 구도심 ‘메디나’를 세계문화유산으로 1985년 지정했다. CNN에 따르면 코로나 발생 이전인 2019년엔 300만명에 육박하는 관광객이 이곳을 방문했다. 마라케시 인구는 약 100만이다.

마라케시 메디나엔 쿠투비아 모스크(이슬람 예배당)와 붉은색으로 칠해진 시가의 미로 같은 벽, 이슬람풍 건물 등 많은 건축 유산이 있다. 고풍스러운 도시 풍경으로 할리우드 영화, 드라마의 촬영지로도 자주 선택받았다. 영화 정보 사이트 IMDB에 따르면 ‘미션 임파서블: 로그네이션(2015년 개봉)’ ‘미이라(2017년)’와 드라마 ‘왕좌의 게임(2011~2019년 시즌8까지 방송)’ 등이 마라케시에서 촬영됐다.

마라케시는 북아프리카에서 쓰이는 베르베르어로 ‘신의 땅’을 뜻한다. 모로코라는 국명도 마라케시를 영어식으로 발음한 데서 유래했다. 유럽에선 모로코를 마로크, 마루쿠스 등으로 발음한다. 모로코는 이 때문에 공식 문서나 계약서 등에서 국제 표준 코드로 ‘MAR’ 또는 ‘MA’를 쓴다.

마라케시에선 다음 달 9~15일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WB) 연차 총회, 다음 달 11~13일 G20(20국)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가 예정돼 있다. 지진 피해로 이들 회의 일정에 변동이 있을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조선일보 국제부가 픽한 글로벌 이슈! 뉴스레터 구독하기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75739

국제퀴즈 풀고 선물도 받으세요!https://www.chosun.com/members-event/?mec=n_quiz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