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어 사전] 조용한 해고(Quiet Cutting)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직접적인 해고 대신 직원 재배치나 직무평가 강화, 급여 인상 거부, 승진 기회 박탈처럼 간접적으로 해고의 신호를 줄 수 있는 조치 등을 일컫는 말이다.
올해 미국 등 서구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번지고 있는 움직임으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조용한 퇴사(Quiet Quitting)'에 대응하는 용어이기도 하다.
'조용한 퇴사'는 직장을 그만두지는 않지만 정해진 업무만 하고 초과 근무 등을 거부하는 노동 방식을 뜻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해고 대신 직원 재배치나 직무평가 강화, 급여 인상 거부, 승진 기회 박탈처럼 간접적으로 해고의 신호를 줄 수 있는 조치 등을 일컫는 말이다. 올해 미국 등 서구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번지고 있는 움직임으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조용한 퇴사(Quiet Quitting)’에 대응하는 용어이기도 하다. ‘조용한 퇴사’는 직장을 그만두지는 않지만 정해진 업무만 하고 초과 근무 등을 거부하는 노동 방식을 뜻한다. 이 밖에 서구 기업들 사이에서는 ‘조용한 고용’도 확산하는 추세인데 새로운 업무가 생겨도 신규 직원을 채용하기보다는 기존 근로자의 역할을 전환하거나 단기계약직을 고용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김경미 기자 kmki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부남 상사가 만나보자고…” 女직장인 11% '고백 갑질' 당했다
- '진짜 귀신인 줄'…유모차 끌고 터널 걸어간 女, 대체 왜?
- 국민연금 월평균 수급액 1위 '이곳'…'부촌' 강남 3구도 제쳤다
- '변태적 성관계 연상'…'외설 공연 논란' 마마무 화사 소환 조사
- “스토커 전 남친이 내 동생 죽였다” 피해자 사진 공개한 유족
- '가수 허각 쌍둥이형' 허공, 음주운전 적발…'담벼락 들이받고 도망'
- '한밤 400m 헤엄쳤다'…바다 빠진 여성 구한 'SSU 출신' 해경
- 대전 교사 가해 학부모 음식점 '별점 테러' 쏟아지더니 결국…
- 만취 女수강생 성폭행한 주짓수 관장…'콘돔' 때문에 딱 걸렸다
- 진짜 천재였나? 개그맨 장동민, 재활용 아이디어로 환경부 상 수상 '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