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 제물포구·영종구·검단구 생긴다…30년 만에 행정구역 개편

세종=손덕호 기자 2023. 9. 10. 12: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시에 제물포구와 영종구, 검단구가 설치된다.

정부는 10일 '인천광역시 제물포구·영종구·검단구 설치에 관한 법률안'을 오는 11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42일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 6월 1일 생활권이 일치하지 않아 주민들이 겪는 불편 해소, 인구·면적 조정을 통한 행정 효율성 향상, 자치구별 특화 발전을 위해 정부에 행정구역 개편을 건의했다.

이후 행정안전부는 인천시 행정구역 개편안에 대해 현장조사를 벌이고,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구 분리해 영종구 만들고, 원도심은 동구와 합쳐 제물포구
서구는 아라뱃길 경계로 분리해 북쪽에 검단구 설치
지난 3월 1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서 비행기들이 오가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는 현재 인천 중구에 속해 있지만, 2026년 7월 1읿터는 영종구에 속하게 된다. /조선DB

인천시에 제물포구와 영종구, 검단구가 설치된다. 인천 행정구역은 약 30년 만에 개편된다. 행정구역 개편은 2026년 7월 1일에 시행될 예정이다.

정부는 10일 ‘인천광역시 제물포구·영종구·검단구 설치에 관한 법률안’을 오는 11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42일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법률안은 ▲중구 내륙 지역과 동구를 관할하는 제물포구 설치 ▲중구 영종도 지역을 관할하는 영종구 설치 ▲서구 아라뱃길 북쪽을 관할하는 검단구 설치 등의 내용을 담았다.

현재 인천은 강화군, 옹진군, 중구, 동구, 미추홀구(옛 남구), 연수구, 남동구, 부평구, 계양구, 서구 등 2개 군 8개 자치구의 행정구역 체계를 갖고 있다. 현재 중구는 원도심과 영종도 등 도서 지역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 중 영종도 등을 영종구로 분리하고, 원도심인 중구와 동구를 합쳐 제물포구로 만든다. 서구는 아라뱃길을 경계로 남북으로 분리해 북쪽에 검단구를 설치한다. 행정구역 개편이 마무리되면 인천은 2개 군, 9개 자치구로 변경된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 6월 1일 생활권이 일치하지 않아 주민들이 겪는 불편 해소, 인구·면적 조정을 통한 행정 효율성 향상, 자치구별 특화 발전을 위해 정부에 행정구역 개편을 건의했다. 인천 중구·동구·서구의회와 인천시의회는 인천시 개편안을 찬성 의결했다. 주민 여론조사에서도 응답자 4513명 중 84.2%가 찬성했다.

인천시 행정구역 개편안. /행정안전부

이후 행정안전부는 인천시 행정구역 개편안에 대해 현장조사를 벌이고,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그 결과 중구 내륙지역과 동구는 인천시 원도심으로 생활권을 공유하고 있으며, 중구 도서지역(영종도, 용유도 등) 주민은 내륙과 통행이 어려워 불편을 겪고 있어 제물포구와 영종구를 각각 설치할 필요성이 인정됐다. 서구는 인구(60만명)와 면적(119.0㎢)이 과다하며, 아라뱃길 북부 지역은 남부 지역과 생활권이 단절돼 행정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어 검단구를 설치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법률안은 입법예고 후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시행 시기는 2026년 7월 1일이다. 내년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는 현재 행정구역에 따라 진행한다. 2026년 6월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개편된 행정구역에 따라 실시할 예정이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