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임금제 도입 기업 74% “현행 유지 원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행 포괄임금제 관련 찬반 논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주요 기업 70% 이상은 '유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포괄임금제를 도입하고 있는 300여개 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현행 포괄임금제에 대한 기업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기업의 74.7%는 '현행 유지'로 답했다고 10일 밝혔다.
한편 조사 대상 기업 절반 이상이 '근로계약서'(51.5%)에 근거해 포괄임금제를 실시하고 있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행 포괄임금제 관련 찬반 논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주요 기업 70% 이상은 '유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포괄임금제를 도입하고 있는 300여개 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현행 포괄임금제에 대한 기업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기업의 74.7%는 '현행 유지'로 답했다고 10일 밝혔다.
포괄임금제는 정해진 근로시간 이외 수당을 미리 정해서 기본급과 함께 지급하는 제도를 말한다. 가령 한 달 동안 일정시간 연장근로를 하는 것으로 수당을 사전에 책정해 월급에 포함해 지급하는 방식이다.
노동계는 '초과수당 받는 것보다 더 많이 일한다'는 이유로 포괄임금제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 찬성 입장은 '포괄임금에서는 초과근로 유인이 없어 불필요한 야근을 막는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포괄임금제를 허용해야 한다는 이유로는 '근로시간 관리·산정 쉽지 않아서'가 51.6%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실질 임금감소로 근로자 불만'(31.6%), '시간외수당 등 인건비 증가 우려'(28.9%), '엄격한 근로시간 관리에 대한 근로자 불만'(28.4%), '포괄되었던 시간외수당을 기본급화 요구'(16.4%) 등 순이었다.
포괄임금제가 정하는 시간외수당이 실제 시간외 근로시간의 댓가와 비슷하거나 더 많다는 결과도 나왔다. 기업들은 지급하는 수당(연장·야근·휴일근로수당)과 실제 시간외 근로시간이 비슷하다는 응답이 47.5%, 오히려 포괄임금제에서 주는 시간외 수당이 더 많다는 의견은 28.6%였다.
한편 조사 대상 기업 절반 이상이 '근로계약서'(51.5%)에 근거해 포괄임금제를 실시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연봉계약서'(18.6%), '취업규칙 등 사내규정'(18.3%), '별도 규정없는 관행'(7.3%), '단체협약'(4.3%) 등에 근거를 두고 있었다.
포괄임금제 적용대상과 관련해서는 '전체직원'(43.9%) 또는 '사무직'(42.5%)이 가장 많았다.'생산·현장직'(21.3%), '영업·외근직'(19.3%), '연구개발직'(16.3%), 'IT직'(4.3%) 등 순으로 뒤따랐다.
유일호 대한상의 고용노동정책팀장은 “포괄임금제는 노사합의로 산업현장에서 오랜 기간 유용하게 활용되어 온 임금산정 방식”이라며 “포괄임금제 폐지를 논하기 전에 경직적인 근로시간제도를 노사의 자율적 선택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하며 이를 통해 기업경쟁력 향상과 근로자 삶의 질 향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용철 기자 jungyc@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대차 노조, 13~14일 부분파업 강행…기아도 파업 찬반투표
- [단독] 한전, 올해 '빅스포(BIXPO)' 취소…에너지 혁신동력 저하 우려
- [신차드라이브]마세라티 그레칼레, '영앤리치' 겨냥한 럭셔리 SUV
- “AI가 의사 대체 가능” 루닛 유방암 판독 연구결과 '우수'
- KIST, 고성능·내구성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장치 구현…그린수소 생산비용 낮춘다
- [취업 걱정없는 명품학교]〈386〉영동산업과학고등학교
- [박정호의 미리 가 본 미래]〈88〉국방산업을 통해 육성해야 할 산업 '탄소섬유'
- 유밥, 제14회 스마트러닝 인사이트 포럼 개최…'AI 리터러시 시대, 기업교육의 방향성' 다뤄
- [세종만사] 차관 승진했더니 월급이 줄어든 이유
- [ET시선]좋은 기술이라고 모두에게 정답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