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개월 도대윤 "정신병원 강제 입원" 과거 고백…'클럽 논란' 해명도 [마데핫리뷰]

양유진 기자 2023. 9. 10. 11: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케이블채널 엠넷 '슈퍼스타K3' 출연한 투개월 도대윤
"정신병원 강제 입원…두 달 동안 약 매일 먹어" 고백
혼성듀오 투개월 출신 가수 도대윤 / 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

[마이데일리 = 양유진 기자] 케이블채널 엠넷 '슈퍼스타K3'로 주목받은 혼성듀오 투개월 출신 가수 도대윤(29)이 과거 강제로 정신병원에 입원당했다고 고백했다.

지난 8일 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에는 "[도대윤을 만나다] 11년 만의 충격 고백. '슈스케' 최고 재능 투개월 멤버 근황"이란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혼성듀오 투개월 출신 가수 도대윤 / 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
혼성듀오 투개월 출신 가수 도대윤 / 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

'근황올림픽' 제작진과 만난 도대윤은 "2012년 3월이었을 거다. 어머니 연락도 안 받고 완전 정신이 나가 있었다. 절 아끼는 누나랑 형한테 연락받고 어느 장소에서 만났는데 절 강제로 택시에 태웠다. 택시 안에 어머니가 있더라.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돼서 도착하자마자 난리를 쳤다"고 돌이켰다.

"두 달 동안 약을 매일 먹어야 했다. 알약이 다섯 가지가 넘는다. 봉투를 뜯어서 먹고 넘기는 것까지 간호사들이 봐준다. 먹었는지 안 먹었는지 혀 밑까지 확인한다"고 덧붙인 도대윤은 "그런데 약을 먹어야 잠이 잘 온다. 잠으로 치료하는 느낌이었다"고 밝혔다.

혼성듀오 투개월 출신 가수 도대윤 / 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
혼성듀오 투개월 출신 가수 도대윤 / 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

도대윤은 극심한 조울증을 겪고 현재까지 치료를 이어오고 있다. 병의 원인을 묻자 "'슈퍼스타K3' 끝나고 클럽 사건, 트위터 사건 터지고 안 좋은 기사가 다 터지는 와중에 루머도 많았다. 어린 마음에 클럽 한 번 가본 거다. 많이 다니지도 않았다. 두세 군데 갔는데 가서 우연히 친해진 형이랑 사진을 찍었다. 형이 사진을 어디에 올렸나보다. 기사가 바로 떴다"고 말했다.

또 "사진 하나로 이미지가 나락을 간 거다. '순진해 보이는 애가 꼭 저런다니까' 있잖냐. 타격이 컸다"라며 "제가 말을 걸긴 걸었다. 춤추고 있는 여성에게 '무슨 춤이냐'고 물어보고 싶었다. 관심도 있었다. '무슨 춤이냐'고 했는데 갑자기 절 보고 놀라더라. 여성의 친구들이 그 여성을 잡고 데리고 가는 거다. 완전 이상한 사람이 된 거다. '0 고백 1 차임' 느낌"이라고 애써 웃었다.

"여성의 친구 중 한 명이 댓글을 달았다. '봤는데 엄청 집적거리고 부비부비했다'고. 또 형이 해명 글 올리고 난리 났었다"며 "윤종신 선생님이 DM으로 힘들면 연락하라고 전화번호도 주시고 시간이 지나면 웃고 지나갈 일이라고 말씀 주셨다"고 회고한 도대윤이었다.

혼성듀오 투개월 / 마이데일리

정신병원에 머무는 동안 체중이 20kg 넘게 늘었다는 도대윤은 "'슈퍼스타K3' 당시 62kg이었는데 병원에서 나왔는데 85kg이 됐다"며 "퇴원해서 오랜만에 예림이를 봤다. 활동할 수 있는 이미지와 컨디션이 아니었다. 일단 노래를 못하고 연습도 못 했고 기타도 못 쳤다"고 말했다. "회복이 다 안 되고 미국 가서 공부한다는 기사가 났다. 사실 치료 목적으로 갔다. 어리고 어리석고 철없는 때 병까지 오니 정신이 나갔다"라고도 전했다.

조울증 치료를 위해 "지금도 한 달에 한 번씩 병원에 간다"는 도대윤은 "많이 나아지고 있다. 이 병과 저 자신에 대해 배우게 됐다"며 "저처럼 힘든 사람을 위해 플랫폼을 만들고 싶다. 정신 치료 상담이라고 하면 되게 심각해 보인다. 친근한 키워드로 힘들다고 하면 누군가 도와줄 수 있는 걸 만들고 싶다"고 터놨다.

한편 도대윤은 2012년 온라인상에서 반말을 한 누리꾼과 설전을 벌여 논란이 됐고 이후 클럽에서의 부적절한 행실로 구설에 올랐다.

Copyright © 마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