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선 디렉터 "카멘 레이드 일주일 내 클리어 불가능하다"
"일주일 안에 퍼스트 클리어 절대 안 나올 절망적인 난이도, 내기해도 좋다"
스마일게이트는 9일 로스트아크 카멘 쇼케이스 ECLIPSE를 선보였다. 관문 축소 관련 골드 및 기믹 조정과 카멘 레이드의 상세 정보를 공개해 유저들의 기대감을 한껏 드높였다.
금강선 디렉터는 발탄부터 시작해 비아키스, 쿠크세이튼, 아브렐슈드, 일리아칸 등 유저들이 그동안 격퇴한 군단장을 설명하며 분위기를 띄웠다. 페트라니아 대륙 절반을 평정했던 카멘의 비하인드 설정을 소개하며 유저들이 카멘 레이드에 임하는 각오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등장한 김상복, 전재학, 이병탁 세 수석팀장은 "오늘 모험가들을 모시고 카멘 레이드를 소개드릴 수 있어 정말 기쁘고 자랑스럽다. 오늘 행사가 기대된다. 여러분들께 즐거운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라며 쇼케이스를 시작했다.
카멘 쇼케이스 ECLIPSE에서는 관문 축소에 따른 골드 조정과 딜컷 삭제, 기믹 변경 등 지난번 라이브 방송에서 언급했던 내용을 추가로 설명했다. 아브렐슈드 레이드의 클리어 골드는 소폭 너프되며, 카양겔 하드와 일리아칸 노말의 골드가 상승한다.
이후 카멘 레이드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수석 팀장들의 설명에 의하면 1관문과 2관문은 일리아칸과 혼돈의 상아탑보다 조금 어려운 수준으로 대중적이며, 3관문부터 본격적으로 어려워진다. 4관문은 절망적일 것이라 장담했다.
카멘 레이드 출시와 함께 퍼스트 클리어 이벤트도 진행한다. 전 서버 공지, 유물 칭호, 영지 설치물 및 트로피가 상위 10개 클리어 공대에게 제공된다. 또한 일주일 내 퍼스트 클리어가 나올 시 특별한 보상이 있을 것이라 언급했다.
카멘 레이드 보상 골드와 명예 보상인 카멘 의자, 카멘 군마의 모습도 공개됐다. 경매로 드랍되기 때문에 획득에는 치열한 경쟁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문 보스의 상세 정보와 신규 시스템 격돌, 그래픽 개선 소식도 있었다.
유저들은 "카멘 레이드 너무 기대된다", "어지간한 공팟 스펙으론 4관문 못 깰 것 같은데", "레이드는 재밌어 보이는데 초월 시스템은 잘 모르겠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 관문 삭제에 따른 골드 조정
관문을 줄이게 된 자체가 골드를 조정하겠다는 의도가 아니라 관문의 수가 플레이어에게 피로감을 주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판단했다. 보상도 라방에서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아브렐슈드의 경우 현재 골드 보상량이 다른 콘텐츠에 비해 많다. 관문 삭제되면 효율이 다른 레이드에 비해 너무 높아진다. 죄송하지만 아브렐슈드 보상량은 줄일 예정이다. 아브렐슈드가 조금 줄어드는 대신 카양겔 하드와 일리아칸 노말을 1000골드 올려 조정하겠다.
■ 딜컷과 기믹 변경
아브렐슈드 6관문 메테오는 첫 발생만 체력 기반으로, 이후로는 시간 기반 기믹으로 변경한다. 고스펙 기준 처음 메테오 보고 아예 안 볼 수도 있다. 찬미 패턴 이후 기믹은 스킵 가능하도록 같이 변경한다.
아브렐슈드 1관문 투견 보호막과 게헤나 헬카서스 부위 파괴 기믹이 삭제된다. 3관문의 별 패턴 도형 갯수를 줄이고 간격을 넓혔다. 앞으로 별은 하나만, 네모와 마름모는 두개만 부수면 된다.
비아키스 3관문도 스킵 가능한 기믹을 추가했다. 혼돈의 상아탑 2관문 일명 '테일즈런너' 기믹은 어느 위치에 구슬이 떨어질 지 미리 볼 수 있다.
■ 카멘 레이드 난이도
1, 2관문은 그리 어렵지 않다. 매주 클리어할 수 있을 정도다. 기존 콘텐츠와 비교하면, 일리아칸과 혼돈의 상아탑보다는 조금 더 어려운 수준이다. 처음에 조금 어렵더라도 한 번 클리어하면 이후는 쉽게 느껴질 것이다.
카멘이 등장하는 3관문부터 어려워지기 시작한다. 큰 패턴들은 정말 '헉' 할 정도로 아프다. 회피나 방어에도 신경써야 한다. 지금까지 사용한 패턴, 기믹도 업그레이드돼서 등장할 예정이다.
새로운 패턴도 많이 들어가 있고, 기믹보다 피지컬 난이도를 높였다. 기존 아브렐슈드 6관문은 기믹 요구치가 높았다. 카멘 3관문은 기믹 요구치는 낮지만 피지컬 요구치가 상승했다.
4관문은 어나더 레벨이다. 직접 한 번 경험해보시면 짜릿할 것이다. 퍼스트 클리어는 최소 일주일 이상, 9~10일 정도 예상한다. 만약 일주일 전에 퍼스트 클리어가 나오면 선물을 준비하겠다. 여러분들이 못 깨시면 성취감을 얻어가도록 하겠다.
■ 퍼스트 클리어 이벤트 '카멘, The FIRST'
모든 서버 유저에게 보이는 퍼스트 클리어 어나운스와 특별한 유물 칭호가 제공될 예정이다. 10등까지 클리어한 공대라면 모두 받을 수 있다. 카멘 레이드를 진행 중인 유저에게는 어나운스가 보이지 않는다. 클리어 등수 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는 영지 설치물과 트로피도 함께 제공된다.
■ 카멘 레이드 보상
노말은 1관문 3500골드, 2관문 4000골드, 3관문 5500골드로 총 1만 3000골드를 받을 수 있다. 하드는 1관문 5000골드, 2관문 6000골드, 3관문 9000골드로 총 2만 골드에 2주에 한 번 클리어할 수 있는 4관문은 2만 1000골드를 받는다.
카멘 하드 3관문을 클리어하면 카멘의 왕좌를 명예 보상으로 지급한다. 드랍 방식은 경매다. 카멘 하드 4관문을 클리어로는 카멘의 군마를 준다. 이클립스 버전은 경매로 얻을 수 있지만, 오리지널 버전은 5번 클리어 업적만 따면 된다.
■ 신규 성장 콘텐츠 초월
초월은 로헨델 여왕 아제나만 알고 있는 고대 실린의 힘으로, 모종의 이유로 봉인돼 있다. 플레이어는 아제나와 정령왕들의 힘을 빌려 초월의 힘을 받아들인다.
해방 이후 정령의 힘으로 석판을 파괴한다. 적은 횟수로 초월에 성공할 때마다 표식으로 보너스 효과를 얻는다. 엘릭서보다는 전략성이 낮고 장비 재련보다는 높은 전략성이 요구된다. 실패하면 복원을 통해 재도전할 수 있는데, 복원 재료 제작에 사용되는 혼돈의 돌은 원정대 아이템으로 만들겠다.
■ 카멘 레이드 1관문: 칠흑의 숭배자 킬리네사
1관문 칠흑의 숭배자 킬리네사의 특징은 전투 중 카운터, 무력화다. 쓰러뜨릴 때마다 딜 타임을 늘릴 수 있다. 베놈처럼 머리 부분이 바뀌거나, 팔이나 꼬리가 바뀌는 등 다양한 형태로 신체가 변형된다.
■ 카멘 레이드 2관문: 어둠의 기사 발리나크
2관문 어둠의 기사 발리나크는 어둠 군단 내에서 파괴적인 힘을 담당한다. 발리나크가 변신하고 이동형 전투가 시작된다. 굉장히 다채로운 경험이 관문 하나에 밀집돼 있다. 보스에게 입힌 피해가 누적돼서 전투 시간에도 영향을 미치고, 패턴이나 기믹들도 랜덤으로 발생한다.
■ 카멘 레이드 3관문: 빛을 꺼트리는 자 카멘
3관문부터 빛을 꺼트리는 자, 카멘과 본격적인 전투가 시작된다. 기믹보다는 피지컬을 요구하는 구간으로, 전투의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연속성에 신경을 썼다.
극적인 액션 연출, 능동적 전투를 위해 제작된 것이 격돌 시스템이다. 누군가 카멘의 공격을 간신히 막는 동안 나머지 파티원에게는 딜 타임이 열린다. 다양한 타입의 격돌이 있으며, 클래스별로 연출에 차이도 있다. 박력있고 위압감 있는 느낌을 주기 위해 노력했다.
■ 그래픽 개선
대대적인 그래픽 개선과 더불어 세세한 갑주의 재질, 디자인도 여러 변경 과정을 거쳤다. 물리 기반 렌더링 기법도 새롭게 추가했고 모델링이나 텍스쳐 디테일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렸다. 이러한 그래픽 개선은 9월 13일 하누마탄과 베스칼 등 앞으로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suminh@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