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라임] 북, 첫 전술핵 잠수함 '김군옥 영웅함' 공개
<출연 : 문근식 한양대 특임교수>
북한이 오늘 신형 전술핵공격잠수함을 공개했습니다.
북한의 해상 전술핵 위협이 현실화했다는 분석이 나오는 한편 외형과 크기만 그럴싸할 뿐 아직 정상운용은 어려운 상태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전 잠수함 함장 출신인 문근식 한양대 특임교수와 자세히 알아봅니다.
<질문 1> 북한이 수중에서 핵 공격이 가능한 첫 전술핵공격잠수함인 '김군옥 영웅함'을 건조했다고 밝혔습니다. 4년 전 김정은 위원장이 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잠수함을 시찰한 적이 있는데, 바로 그 잠수함으로 보여집니다. 내일이 북한 정권수립 75주년이라서 분위기를 띄우려고 오늘 공개했다고 보면 될까요?
<질문 2> 이 잠수함의 제원부터 살펴보죠. 잠수함은 수중 배수량으로 그 급을 나누고 있죠. 이건 어떤 급이며, 크기와 동력은 어떻게 되나요?
<질문 3> 그렇다면 과연 어떤 무기를 탑재하고 있느냐를 살펴봐야할 텐데요. 교수님 보시기에 잠수함에 주목할 만한 곳이 있나요. 함교 부분을 보면 어떤 무기가 장착되는지 알 수 있나요?(화면 보고 설명)
<질문 4> 로미오급에 미사일 발사관을 여러개 붙이다 보니 수직발사관이 있는 미사일데크는 비정상적으로 높게 설치됐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이런 설계가 잠수함의 내구도와 주행 능력에도 영향을 주지 않겠습니까?
<질문 5> SLBM과 함께 화면으로 봤을 때 식별이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만 일명 핵어뢰로 불리는 '해일'을 장착했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6> 김정은 위원장은 진수식에서 "북한 해군의 기존 중형 잠수함들을 공격형으로 개조하려는 전술핵잠수함의 표준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전술핵공격잠수함 건조가 미국의 핵추진 잠수함 전력에 대응하는 것이라 볼 수 있을까요?
<질문 6-1> 북한이 핵 추진 잠수함을 조기에 건조하려면 소형 원자로 기술 및 잠수함 설계 기술이 필요할텐데요. 그래서 다음 주로 예상되는 북러 정상회담이 관심입니다. 무기 거래 문제를 논의할 때 혹시나 이런 얘기가 오가지는 않을까요?
<질문 6-2> 공식적인 기술 이전이 아닌 북한이 해킹을 통해 러시아나 중국의 잠수함 기술을 탈취했을 가능성은 없을까요? 마이크로소프트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22년 11월에서 올해 1월 사이 북한 해커들이 해양 및 조선업에 공격을 집중했고, 해킹 이후인 지난 3월 잠수함에서 순항미사일을 시험발사한 점에 주목했습니다.
<질문 7> 우리 군 당국은 "미사일을 탑재하기 위해 함교 등 일부 외형과 크기를 키우기는 했지만 상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모습은 아니다"라고 평가했습니다. "기만 또는 과장하기 위한 징후도 있다"고 했는데. 교수님 보시기엔 어떤지요?
<질문 7-1> 미 군사매체('워존')은 아예 원형을 알아보기 힘들 만큼 대대적인 개조를 했다면서 이를 소설 프랑켄슈타인에 등장하는 인조인간의 짜깁기 된 신체에 빗대 '프랑켄서브'라 꼬집었는데요. 그러면서 잠수함을 기동할 때 심한 소음이 날 것이고, 바로 부두를 떠나는 순간 추적당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어떻게 보세요.
<질문 8>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이 잠수함을 이용해서 하고자 하는 건 SLBM 시험발사 아니겠습니까? 도발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9> 그동안 지상군 중심으로 전술핵을 운용해 온 북한이 해군 핵무장을 본격화하고 나섰습니다. 최근 해군력 강화를 잇따라 강조하는 모습인데요. 중국, 러시아와의 해상 연합훈련을 염두에 둔 행보일까요?
<질문 10> 북한의 잠수함 기술 수준을 마냥 무시할 수는 없을텐데요. 그에 대항한 우리 군의 킬체인과 미사일 방어체계 수준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지상이 아닌 수중에서 기습 발사되는 미사일을 모두 막아내기는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질문 11> 마지막으로 우리 해군의 잠수함 전력은 어떤가요? 누구보다 교수님께서 잘 아실텐데요. 갈수록 해군력이 중요시되고 있지 않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연녀 살인·시신 훼손' 피의자 38살 양광준 신상 공개
- 트럼프, '정부효율부' 수장에 일론 머스크 발탁
- 법원, 이재명 공직선거법 1심 선고 '생중계 불허'
- 경찰 "부산 해운대 인도 돌진 사망사고는 운전 미숙 탓인 듯"
- 마약 투약 50대 남성, 경찰서 유치장서 의식 잃고 사망
- 금융당국, 불법사금융 단속 강화…김병환 "뿌리 뽑겠다"
- 美 "북한군, 쿠르스크서 러시아군과 함께 전투 개시"
- 경찰, 여당 당원게시판 '尹부부 비방글' 의혹 수사 착수
- 비트코인 사상 첫 9만 달러…국내 증시는 계속 '휘청'
- [센터연예] 탑 캐스팅 논란 '오겜2' 황동혁 "쉬운 결정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