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유리 남편' 안성현 '코인 사기' 불구속 기소 "엄벌 필요"[종합]
1세대 걸그룹 핑클 멤버 겸 배우 성유리의 남편이자 프로골퍼 출신 사업가 안성현이 코인 뒷거래 상장 의혹에 따른 사기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됐다.
서울남부지방검찰청 금융조사2부(부장검사 채희만)은 8일 이상준 빗썸홀딩스 대표와 함께 안성현을 배임수재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안성현은 배임수재 혐의에 더해 특경법위반(사기) 혐의도 적용됐다.
여기에 검찰은 코인 상장을 청탁한 강종현과 코인 발행업체 관계자 송모씨도 배임증재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상준 대표와 안성현은 2021년 9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빗썸에 코인을 상장시켜달라는 청탁을 받고 강종현과 송씨로부터 현금 30억원, 시가 4억원 상당의 명품 시계 2개, 1150만원 상당의 회원제 레스토랑 멤버십 혜택을 받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두 사람은 수수한 현금 30억원으로 작품당 수억원을 호가하는 국내외 유명 작가 미술품을 구입해 주거지 창고에 보관하기도 했다.
이상준 대표는 2022년 1월부터 2022년 3월까지 코인을 신속하게 상장시켜달라는 청탁을 받고 강종현으로부터 3000만원 상당의 명품가방, 고급 의류 등 4400만원 상당의 명품을 수수한 혐의도 추가로 받고 있으며 안성현 역시 2022년 1월께 개인적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이 대표가 상장 청탁 대금 20억원을 빨리 달라고 한다'며 거짓말하며 강종현으로부터 현금 20억원을 편취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에 강종현과 송씨는 2021년 9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두 개의 코인 상장을 청탁하는 대가로 현금 합계 30억원 등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종현과 송씨가 이상준 대표와 안성현에게 청탁한 코인은 골프 플랫폼 사업을 내세웠지만 사실상 실체가 불분명하여 정상적으로 상장되기 어려운 부실 코인이었다.
검찰 관계자는 "그동안 가상자산 상장 여부는 거래소의 자체 기준에 따라 결정돼 왔고 상장 절차의 공정성이나 거래질서 훼손 행위 유무를 관리 감독할 제도가 없어 깜깜이 상장, 상장폐지가 만연했다"라며 "가상자산거래소 임직원에게는 금융기관 임직원에 준하는 공정성과 청렴성이 요구되는 만큼 비리에 대해서는 엄벌할 필요가 있다. 피고인들이 취득한 범죄 수익은 전액 추징해 박탈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안성현은 이번 혐의로 2차례 구속 기로에 서기도 했지만 구속되진 않았으며 자신의 혐의를 부인하기도 했다.
검찰은 지난 4월 안성현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다툼의 여지가 있으며 증거 인멸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이유를 들며 이를 기각한 바 있다. 이후 검찰은 보완 수사를 거쳐 이날 안성현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하기도 했다.
당시 서울남부지방검찰청 금융조사2부(부장검사 채희만)에 따르면 안성현은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상장 담당 직원과 공모해 암호화폐를 상장시켜주겠다며 특정 암호화폐 업체로부터 수십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았다. 검찰은 안성현이 빗썸 실소유주 의혹을 받는 강종현과 친분을 이용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안성현은 지난 2022년 10월 강종현이 타고 다니는 외제차의 소유주로 알려지며 논란이 됐다. 당시 강종현은 "안성현과 워낙 친해 빌려타고 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 논란이 불거진 이후 성유리 측은 안성현의 차량 대여와 두 사람의 친분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라고 답했고 이후 지난 2022년 8월 강종현의 여동생이 대표로 있는 버킷스튜디오가 성유리가 대표로 있는 화장품 회사에 30억원을 투자한 사실이 알려진 것에 대해 회사 측은 "버킷스튜디오에서 30억원 투자를 받은 것 맞지만, 버킷스튜디오와 관련이 있다는 이슈를 접한 이후 바로 반환했다"라고 해명하기도 했다.
안성현은 훈남 프로골퍼 출신 골프 코치. 지난 2005년 KPGA에 입회한 이후 프로골퍼로 왕성하게 활동했다. 안성현은 지난 2011년부터 케이블채널 SBS 골프 아카데미의 헤드프로를 맡은 적도 있고 2014년부터는 골프 국가대표 상비군 코치도 역임했으며 족집게 레슨 실력과 수려한 외모로 골프계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안성현은 지난 2014년부터 성유리와 교제를 시작했으며 2014년 6월 열애를 공식 인정한 바 있다. 이후 두 사람은 약 4년 간의 열애 끝에 2017년 5월 비공개 결혼식을 올렸다.
윤상근 기자 sgyoon@
Copyright © 스타뉴스 & starnewskore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사, '외설 논란' 언급 "눈물이 폭포수처럼" - 스타뉴스
- 손태영, 子 룩희와 예일대 行 "입학할 수도" - 스타뉴스
- 갈등 터진 '스우파2'..레드릭 "라트리스, 양심 있나" - 스타뉴스
- 이규한♥브브걸 유정, 열애 인정 "알아가는 중" - 스타뉴스
- 낸시랭, 사기 결혼에 빚만 10억.."이자 낸 것도 기적" - 스타뉴스
- 방탄소년단 진, 美 '지미 팰런쇼' 출격..본격 글로벌 행보 - 스타뉴스
- 박나래, 기안84와 썸 진짜였다..최측근도 증언 "둘이 진심" - 스타뉴스
- 김수현→김준수·토니안도..故송재림 빈소 앞 채운 '애도 물결' [스타현장][종합] - 스타뉴스
- "헌팅포차, 꽁초남, 전라 노출"..최현욱, 어쩌다 [★FOCUS] - 스타뉴스
- 최현욱, 왜 이러나? 하다 하다 '셀프 전라 노출' [스타이슈] - 스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