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 세르비아와 백신 자국화 위한 협력 관계 구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글로벌 탑티어(Top-tier)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각국 정부 및 기관과의 협력 관계를 확장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8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본사에 방문한 아나 브르나비치(Ana Brnabic) 세르비아 총리와 백신 개발 및 생산에서 양 국가 간 공고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백신 인프라 부족한 국가들과 협업해 글로벌 공중 보건 증진에 기여”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글로벌 탑티어(Top-tier)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각국 정부 및 기관과의 협력 관계를 확장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8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본사에 방문한 아나 브르나비치(Ana Brnabic) 세르비아 총리와 백신 개발 및 생산에서 양 국가 간 공고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0년 이후 13년 만에 대한민국을 공식 방문한 세르비아 총리는 방한 기간 중 제약∙바이오 기업으로 유일하게 SK바이오사이언스를 찾았다.
이날 MOU 체결식에는 아나 브르나비치 총리와 함께 네마냐 그르비치(Nemanja Grbic) 주한 세르비아 대사, 프론티어바이오파마(Frontier Biopharma Ltd.) 키렌 나이두(Kiren L. Naidoo) CEO 등 세르비아 정부 및 기업 관계자와 이재웅 주세르비아 대한민국 대사, SK디스커버리 최창원 부회장,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 등이 참석했다.
세르비아 정부와 SK바이오사이언스, 프론티어바이오파마는 이날 MOU를 바탕으로 연내 세부적인 계약을 맺고 세르비아 내 백신 생산 시설 설립 및 상업화를 위한 협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MOU에 따라 SK바이오사이언스는 향후 자체 백신 R&D 및 생산 역량을 활용해 세르비아에 △글로벌 수준의 생산 시스템 구축 및 지원 △기술이전 및 제품 상업화 △인력 양성 △R&D 지원 △팬데믹 대비 노하우 전수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준비를 하게 된다.
세르비아 정부는 프로젝트와 관련한 행정적 지원과 함께 향후 완성된 제품이 세르비아 내에 신속히 조달될 수 있도록 협력하며 프론티어바이오파마는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운영을 맡는다.
세르비아는 의료기기 및 의약품 대부분을 유럽, 미국, 중국 등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어 백신 국산화에 대한 수요가 높다. 최근 코트라(KOTRA)에서 발표한 '한-세르비아 주요 협력분야 현황'에 따르면 세르비아는 △병원 현대화 사업 △총리실 바이오 클러스터 구축 등을 본격 추진하는 등 바이오 산업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국제적 협업도 적극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 세르비아와의 협력 관계 구축을 통해 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 진출을 위한 초석을 놓는 동시에 향후 자체 개발 백신의 유럽 진입에도 청신호를 켠다는 계획이다.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은 "팬데믹을 계기로 세계 각국의 백신 자급화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가운데, 이번 협업은 글로벌 보건 산업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기여할 수 있는 경쟁력을 보여준 것"이라며 "세르비아의 백신 산업 고도화와 더불어 더욱 많은 국가의 공중 보건 증진에 기여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가겠다"고 했다.
권미란 (rani19@bizwatch.co.kr)
ⓒ비즈니스워치의 소중한 저작물입니다.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비즈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다이소, 햇반까지 싸게 파는 비결
- LG화학·포스코퓨처엠·에코프로비엠이 고민하는 이유
- K배터리 3사, 사활건 '전고체' 양산 언제할까
- [단독]큐텐, 이천에 자사 최대 물류센터…쿠팡과 맞짱?
- '이달 청약통장 써볼까'…문정동 '분상제' 단지 등 서울 10곳
- [대장아파트 바뀐다]④대장 없던 '개포'…주공1단지 대장 꿰찰까
- [공시줍줍]영화표 1장 값이면 CGV주식 3주(feat.유상증자)
- [산업 리그테이블]③현대차그룹, 가속도 붙었다
- [산업 리그테이블]⑤'배터리' LG 중심으로 떴다
- [공모주달력]낮추고, 줄이고…상장 재도전 '밀리의서재' 수요예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