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법안 프리즘]野 윤준병, 日 농수산물 원산지 표기 강화 법 발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일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 대응 6법'을 대표발의했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투기에 따른 국민 안전과 어민 생계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법안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등에 관한 법률’ 등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일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 대응 6법’을 대표발의했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투기에 따른 국민 안전과 어민 생계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법안이다.
이들 법은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등에 관한 법률’, ‘대외무역법’, ‘식품위생법’, ‘농어업재해대책법’,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선박평형수 ( 船舶平衡水 ) 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등이다.
‘식품위생법’ 일부개정법률안은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한 국가에서 생산ㆍ채취ㆍ포획한 수산물 및 그 가공품에 대한 수입을 금지하는 내용으로 한다.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로 인하여 노출 · 오염된 식품등이 국민의 건강 및 환경상 위해한 것으로 밝혀졌거나 위해의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도 수입을 금지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농어업재해대책법’,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은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에 따른 방사능 오염 피해를 입은 어민을 지원하도록 돼 있다.
‘선박평형수 ( 船舶平衡水 ) 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은 방사성 물질과 유독성 물질 등 강ㆍ호소 ( 湖沼 ) ㆍ바다 등의 수역에 유입될 경우 자연환경ㆍ사람ㆍ재화 또는 수중생물의 다양성에 해로운 결과를 미치거나 장애가 되는 물질을 ‘ 유해수중물질 ’ 로 규정했다. 이로 인한 수중생태계의 교란 또는 파괴 가능성을 평가하도록 했다 .
지난 8월 24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핵오염수 해양 투기를 시작했다. 약 137만톤의 오염수가 최소 30년 이상 해양에 버려지게 되면서 한국은 물론 태평양 전역에서 직간접적인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윤 의원은 “윤석열 정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를 묵인하고 , 오히려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강변하고 있는만큼 국민 안전과 어민생계 보호대책 마련을 위한 입법안을 발의했다”면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를 즉각 중단해야 하며 , 해양 투기로 피해를 입는 국민이 없도록 계속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성 (kys40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빠와 단둘이 살고 있어요. 살려주세요'라는 말에도..." [그해 오늘]
- 우편함 티켓 털어간 범인은 전 세입자…“내 건 줄”
- '홍라희'도 인파에 묻힌 '프리즈'…수십억대 작품 판매 줄줄이
- “도대체 이게 뭐야?” 美 해저서 발견된 미스터리 황금알
- 父 살해하고 불 지른 20대 아들 무기징역 “이전에도 살인미수”
- “마약보다 세다” 먼지제거 스프레이, 중독자들이 사재기
- "오르막길 뛰어가야" 장미란 차관의 등산 패션[누구템]
- 제주에 9살 아들 놓고 사라진 중국인…“좋은 시설서 지내길”
- 집 대문까지 경매로…유품 죄다 판 '퀸' 머큐리의 연인
- "사상 최초"… 임영웅 콘서트, 전용 상담전화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