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사형투표’ 자체 최저 시청률 굴욕, 주1회 편성 악수였나 [TV보고서]
[뉴스엔 하지원 기자]
주 1회 편성을 택한 '국민사형투표'가 제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9월 7일 방송된 SBS 목요드라마 '국민사형투표'(극본 조윤영·연출 박신우) 5회 시청률은 전국가구기준 평균 시청률 3.4%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4회 4.1%보다 0.7 포인트 떨어진 수치이자 자체 최저 시청률이다.
5회 방송에서는 개탈 추적 협조를 위해 교도소 밖으로 나온 권석주가 위치추적기를 끊고 어딘가로 향하는 반전 행동으로 충격을 선사했다. 이날 방송에서도 박진감 넘치는 전개와 배우들 압도적 연기가 몰입도를 극대화했지만, 다소 부진한 시청률이 아쉬움을 남긴다.
'국민사형투표'는 악질범들을 대상으로 국민사형투표를 진행하고 사형을 집행하는 정체 미상 개탈을 추적하는 이야기를 그린 국민 참여 심판극. 동명의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
'국민사형투표'는 ‘악질범의 생사여탈권이 내 손안에 있다면?’이라는 흥미로운 소재와 '더글로리', '마당이 있는 집'으로 대세로 부상한 임지연(주현 역), 믿고 보는 박해진(김무찬 역), 박성웅(권석주 역) 출연으로 방송 전부터 큰 화제를 모았다.
8월 10일 베일을 벗은 '국민사형투표' 1회에서는 개탈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쫄깃한 두뇌 싸움과,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이 강력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했다. 1회 시청률은 전국 및 수도권 기준 4.1%를 기록하며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다.
당초 8월 10일 2회 연속 방송 예정이었으나, 태풍 카눈 관련 뉴스특보로 첫 방송이 오후 10시 10분으로 연기돼 1회만 방송됐다. 편성이 유동적이었던 상황에서도 4.1% 시청률을 기록했다는 점과, 방송 후 작품에 쏟아지는 호평에 '국민사형투표'를 향한 관심이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8월 17일 방송된 '국민사형투표' 2회 시청률은 0.3 포인트 소폭 하락한 3.8%를 기록했다. 당시 방영 2회만 시청률 하락으로 주 1회 편성 결정에 대한 의문의 시선이 쏟아졌다. 3, 4회에서 다시 4.1% 시청률을 회복했지만, 결국 지난 5회에서 3.4%라는 자체 최저 시청률을 기록하게 됐다.
시청자들은 드라마 실시간 톡방을 통해 "주 2회 드라마도 한 회당 러닝타임 길게 풀어주는데, 어떻게 이 재미난 스릴러 추적극을 주 1회 60분 남짓 방영하는 건지", "주 1회 할 거면 더 길게 방송했으면", "재밌는데 1회만 하니깐 시청률이 많이 안 나오는 것 같다", "일주일 1회는 시청의 흐름을 깬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주 1회 편성으로 인한 공백으로 직전 회차 내용이 휘발되며 몰입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주 1회 편성에도 큰 사랑을 받은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2'와 비교하는 의견도 있었다. '슬의생2'는 일상적이고 평범한 스토리도 약 100분가량 긴 호흡으로 보여줬지만, '국민사형투표'는 몰입도가 중요한 추적극임에도 불구하고 60분 남짓한 러닝타임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
앞서 SBS는 '펜트하우스3'로 주 1회 편성에 대한 쓴맛을 본 적이 있다. 금토극으로 방영됐던 ‘펜트하우스’ 시즌1은 최고 시청률 28.8%로 막을 내렸으며, 시즌2는 1회부터 19.1%를 기록하며 상승 곡선을 그리다 29.2%로 자체 기록을 경신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이에 비교했을 때 '펜트하우스3'는 줄곧 15~17%에 머무르며 반토막이 난 수준으로 시청률을 회복하지 못했다. 시청률 하락에는 개연성 없고 반전에 반전만 거듭하는 스토리가 피로감을 안긴다는 평도 있었지만, 속도감 저하를 일으키는 주1회 편성도 요인으로 꼽혔다.
'국민사형투표'는 작품성이 뛰어나다는 호평에도 불구하고 편성 문제로 인한 잡음이 아쉬움을 안긴다. 극 중반부, 추석 특집과 항저우 아시안 게임 중계방송으로 결방 및 방송 시간이 변경될 수 있다는 예측도 나왔다. 그렇게 될 경우 시청자들이 최소 2주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앞서 8월 10일 첫 방송 확정 소식과 함께 "주 1회 밀도 있는 편성을 통해 한층 더 강력한 몰입도로 시청자를 사로잡을 전망"이라고 자신했던 '국민사형투표'가 추후 시청률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국민사형투표'는 매주 목요일 오후 9시 방송된다.
뉴스엔 하지원 oni1222@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대호, MBC 사직서 제출 털어놔 “인간에 대한 관심 없어, 내 길 아닌 듯”
- “유재석은 미친놈” 박수홍 놀란 거액 축의금→월세 보증금까지‥이래서 유느님
- ‘권상우♥손태영’ 훤칠 子 명문 예일대 보낼 생각에 들떠 “참 좋겠다”(뉴저지손태영)
- 정유미, 이서진 결별 후 홍콩행 언급 “사랑 때문에‥감성적인듯”(채널십오야)
- “밤에 하는 운동 잘했으면” 女 중매조건에 신동엽 “어떻게 확인하나(중매술사)
- ‘신고해보니 김히어라·이아진’ 정우연, 성희롱 괴롭힘 논란에 “불쾌감 없었다” 해명[종합]
- 김대호, 2만평 한옥 대궐같은 개집에 실소 “2억 자가 내 방보다 커”(홈즈)[어제TV]
- “아이돌도 아니고 숨길 이유 無” 이규한 한채아 정유미 열애설 부인→인정 ★ [스타와치]
- 백화점에 뜬 이청아, 남궁민 연인? 나도 궁금[포토엔HD화보]
- 신기루 “방송 출근 내내 폭풍 담배+욕설” 폭로 당했다, 실제 예능 긴장감 커(비보티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