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장원영·레이·리즈 걸어온 19년.."아이브, 무대 기대되는 그룹 됐으면" [★창간19 인터뷰]

이승훈 기자 2023. 9. 8. 14: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누구나 꿈꾸는 '최고'의 자리.

아이브는 '최고'에 '최초'를 더하며 K팝 걸 그룹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지난 2021년 12월 데뷔와 동시에 무려 4개의 시상식에서 신인상과 대상을 동시에 수상한 아이브는 이후 발매하는 앨범마다 유일무이한 기록들을 세우며 전무후무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2004년 창간한 스타뉴스는 올해 19주년을 맞이해 같은 해에 태어난 아이브 장원영, 레이, 리즈와 함께 지난 19년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세대 K팝 대표 주자 아이브..2004년생 멤버 장원영·레이·리즈 인터뷰
[스타뉴스 | 이승훈 기자]
아이브 레이(왼쪽부터), 리즈, 장원영, 안유진, 이서, 가을 /사진=스타쉽엔터테인먼트

누구나 꿈꾸는 '최고'의 자리. 아이브는 '최고'에 '최초'를 더하며 K팝 걸 그룹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지난 2021년 12월 데뷔와 동시에 무려 4개의 시상식에서 신인상과 대상을 동시에 수상한 아이브는 이후 발매하는 앨범마다 유일무이한 기록들을 세우며 전무후무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올해 4월 발매한 첫 번째 정규앨범 'I've IVE'로는 초동 11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2연속 밀리언셀러 반열에 오르는가 하면, 10월 7일부터 데뷔 첫 월드 투어 'SHOW WHAT I HAVE' 개최, 10월 13일에는 첫 번째 미니앨범 'I'VE MINE'으로 컴백한다.

2004년 창간한 스타뉴스는 올해 19주년을 맞이해 같은 해에 태어난 아이브 장원영, 레이, 리즈와 함께 지난 19년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국내에서는 정규 1집, 일본에서는 미니 1집 발매 후 팀 활동은 물론, 멤버별로 개인 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는데요. 먼저 근황을 묻고 싶어요.

▶장원영=정규 1집을 비롯해 일본 활동까지 너무 많은 사랑을 주신 덕분에 바쁘지만 행복한 시간을 보냈던 것 같아요. 많은 사랑을 주신 만큼 다음 활동에서 더 좋은 모습 보여드리고 싶어서 열심히 연습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레이=저도 원영이와 마찬가지로 앞으로 다가올 월드 투어와 앨범 활동에서 멋진 아이브의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연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 있는 다이브(팬덤명)들과 만날 수 있는 시간들이 많아지는 것 같아서 너무 기쁩니다. 만나는 날까지 열심히 준비하고 있을 테니 기대 많이 해주세요.

▶리즈=팬콘을 비롯해 해외 무대에 설 기회들이 많았어서 글로벌 다이브들과 만날 준비에 매진했던 것 같습니다. 다가올 월드 투어와 새 앨범 활동 준비도 열심히 하고 있고, 틈틈이 언어 공부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 있는 다이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는 만큼 더 가깝게 먼저 다가가서 팬들과 많은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아이브 장원영 /사진=스타쉽엔터테인먼트
-세 사람에게 19년이라는 시간은 어떤 의미일지 궁금해요.

▶장원영=가수라는 꿈을 가질 수도 있었고, 이룰 수도 있었던 시기여서 저에게는 정말 의미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지금까지의 시간들이 있어서 앞으로의 시간도 더 기대되기도 하고요. 저의 19년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어 준 아이브 멤버들, 다이브에게 정말 고맙다는 말 전하고 싶어요.

▶레이=저는 한국에 와서 아이브 멤버들을 만나고, 전 세계에 있는 다이브와 소통할 수 있게 해 준 시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소중하고 의미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행복한 시간들 많이 만들어 나가고 싶어요.

▶리즈=먼 훗날 지금의 시간을 되돌아봤을 때 정말 제 인생에 있어서 가장 의미 있는 시기라고 생각될 정도로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시간인 것 같아요. 가수라는 꿈을 준비하던 시기부터 아이브 멤버 리즈로 데뷔해 멤버들을 만나고, 무엇보다도 가장 소중한 다이브를 만날 수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오래도록 기억될 시간이에요.

-아이브에게 2023년은 어떤 해로 기억에 남을까요?

▶장원영=일본 활동을 비롯해 팬콘과 케이콘 등으로 글로벌 팬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많았던 2023년인 것 같아요. 전 세계에 있는 다이브들을 직접 만나 소통할 수 있어서 감사한 한 해였습니다. 또 멤버들의 소중함을 더 느낄 수 있었던 중요한 시기인 것 같아요. 멤버 레이가 잠시 함께 활동을 못 했었는데, 그때 정말 빈자리가 크게 느껴졌었고, '역시 아이브는 6명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레이= 2023년에는 팬들과 직접 만나서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서 기뻤고, 앞으로도 팬들과 자주 만나고 싶어요. 이제 2023년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모두 함께 건강하고 즐겁게 활동하며 2023년을 행복하게 마무리하고 싶습니다.

▶리즈=아이브의 첫 정규앨범도 발매가 됐고, 아이브와 다이브가 함께 첫 단독 공연도 할 수 있는 한 해여서 뜻깊고, 잊지 못할 한 해인 것 같아요. 남은 2023년도 아이브와 다이브 모두에게 행복한 기억으로 가득한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세가 되면 가장 먼저 해보고 싶었던 일이 있었나요?

▶장원영=12시가 되면 케이크를 불며 축하 파티를 하고 싶었는데, 아이브 멤버들과 그 소원을 2023년 1월 1일 되자마자 이룰 수 있었어요. 가족 같은 멤버들이랑 함께 20세를 맞이할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레이='20세가 되면 가장 먼저 이걸 해야지'라고 생각해 둔 건 사실 딱히 없었던 것 같아요. 그냥 지금처럼만 앞으로도 쭉 아이브 멤버들과 오래오래 건강하고 즐거운 추억 많이 만들면서 시간 보내고 싶습니다.

▶리즈=저는 해외여행을 혼자 하고 싶었어요. 아직 실행은 못했지만 여행으로 혼자 가게 되면 가까운 일본부터 도전해 보고 싶고, 멤버들이나 친구들이랑 같이 가게 되면 파리, 하와이 쪽을 가고 싶어요.

아이브 레이 /사진=스타쉽엔터테인먼트
-10월에는 컴백과 월드 투어가 기다리고 있는데, 이번 활동을 앞둔 소감과 준비 과정 중 재밌었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장원영=저희 무대를 보고 '역시 믿고 보는 아이브의 퍼포먼스'라고 느끼실 수 있도록 컴백과 월드 투어 모두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데뷔 이후 첫 월드 투어이기 때문에 팬분들이 좋아해 주실 만한 무대들로 가득 채우려고 열심히 준비하고 있으니 오셔서 즐겁게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레이=10월에 컴백과 월드 투어를 앞두고 있어서 신곡 무대 역시 월드 투어에서 보여드릴 예정이에요. 즐겁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리즈=팬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는 무대 보여드리기 위해 연습도 열심히 하고, '어떤 무대를 하면 좋아하실까' 하는 고민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팬분들이 보고 싶어 하는 무대들로 셋리스트를 구성할 예정이니까 월드 투어와 컴백 모두 기대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모두 다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데뷔 이후 매 활동마다 신기록을 세우고 있는데요.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아이브가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장원영=우선 저희 노래를 사랑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어요. 저희가 드러내고자 한 당당한 자기애가 음악, 가사, 퍼포먼스까지 잘 녹아들면서 아이브만의 세계관이 잘 형성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하고, 이런 부분들을 대중분들이 많이 사랑해 주신 것 같습니다. 사랑해 주신 만큼 앞으로도 좋은 음악 들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레이=팬분들을 비롯해 챌린지를 통해 저희 노래를 따라 불러주시고 챌린지에 참여해 주신 분들 덕분에 아이브의 노래들이 더 빛이 나고 많이 사랑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보내주신 사랑만큼 좋은 음악과 무대로 보답해 드리겠습니다.

▶리즈=데뷔와 동시에 너무 많은 사랑을 주신 덕분에 신인상과 대상을 동시에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 아직까지도 그 당시를 생각하면 꿈만 같고 잊지 못할 영광스러운 순간인 것 같아요.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던 비결을 꼽자면 중독성 강한 멜로디와 아이브만의 색을 잘 보여주는 가사, 가사의 의미를 잘 보여주는 안무 동작들이 삼박자가 맞아떨어지면서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노래를 들어주시고 챌린지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 전하고 싶어요.

-올해 12월이면 데뷔 2주년을 맞이합니다. 데뷔 당시와 비교했을 때 어떤 부분에서 스스로 성장했다고 느끼나요?

▶장원영=음악적으로 성장한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 중이에요. 정규 1집 때는 작사에도 참여했었고, 다이브에게 새로운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항상 초심 잃지 않는 원영이 되겠습니다.

▶레이=무대에서의 여유가 생긴 것 같아요. 아직도 무대에 오르기 전에는 긴장되기도 하지만, 그래도 데뷔 당시보다는 많이 여유로워졌다고 생각합니다. 멤버들이 잘 도와주고 함께해 준 덕분에 아이브 레이로 무대 위에서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고맙다는 말 전하고 싶어요.

▶리즈=아이브 멤버들과의 팀워크가 데뷔 당시보다 더 돈독해졌기 때문에 무대 위에서의 합 역시 더 성장했다고 생각해요. 이제는 눈빛만 봐도 통할 때가 있을 정도로 함께 있는 시간과 추억이 쌓이고 있는 만큼 무대 위에서도 그런 부분들이 잘 드러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브 리즈 /사진=스타쉽엔터테인먼트
-아이브 멤버로서, 개인으로서, 올해 꼭 이루고 싶은 꿈 혹은 목표가 무엇일까요.

▶장원영=아이브로 월드 투어를 비롯해 다양한 글로벌 활동을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인데 목표가 있다면 글로벌 활동을 통해 아이브를 더 많이 알리고, 저희의 노래가 더 많은 글로벌 팬분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가올 컴백과 월드 투어 모두 다치는 멤버 없이 건강하게 활동하고 싶습니다.

▶레이=아이브라는 이름을 더 글로벌적으로 알릴 수 있었으면 좋겠고, '아이브' 하면 '무대가 기대되는 그룹'이라는 평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이제 곧 나올 앨범도 많은 사랑받았으면 좋겠고, 남은 2023년 건강하고 행복한 추억 많이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리즈=월드 투어와 컴백 활동 무사히 마칠 수 있었으면 좋겠고, 많이 사랑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브가 지금처럼 많은 사랑을 받고 늘 성장하는 모습을 대중분들께 보여드리는 게 아이브로서 그리고 저의 목표입니다. 또 멤버들 모두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스타뉴스 독자, 글로벌 다이브에게도 한마디 부탁드려요.

▶장원영=스타뉴스 독자 여러분, 그리고 우리 다이브. 2023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남은 기간 늘 건강하고 행복한 일들만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타뉴스와 아이브 많이 사랑해 주세요. 스타뉴스 창간 19주년 축하드립니다.

▶레이=스타뉴스 창간 19주년 축하드리고, 앞으로도 좋은 소식 스타뉴스 통해서 많이 들려드릴 수 있도록 열심히 하는 아이브가 되겠습니다.

▶리즈=스타뉴스 독자분들과 다이브, 언제나 아이브에게 많은 사랑과 응원해 주셔서 감사하고, 보내주신 응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다가올 월드 투어와 컴백 열심히 준비해서 돌아오겠습니다. 스타뉴스만큼 저희 아이브도 앞으로 늘 꾸준하게 대중분들께 사랑받는 그룹이 되도록 노력할 테니, 앞으로도 아이브 예쁘게 지켜봐 주세요. 감사합니다.

이승훈 기자 hunnie@mtstarnews.com

Copyright © 스타뉴스 & starnewskore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