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백악관, ‘중국 화웨이 수출통제실패’ 논란에 “신중히 검토후 대책 결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백악관은 현지시간 7일 중국 통신장비업체에 대한 제재에도 불구하고 화웨이가 신형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출시한 것과 관련해 "미국은 이 사안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그에 맞게 (대책)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인도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이동하는 도중 에어포스원에서 개최한 기내 브리핑에서 화웨이의 새 스마트폰 출시로 인해 미국의 대중(對中) 수출통제 실패 및 일부 반도체업체의 규제 위반 가능성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백악관은 현지시간 7일 중국 통신장비업체에 대한 제재에도 불구하고 화웨이가 신형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출시한 것과 관련해 “미국은 이 사안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그에 맞게 (대책)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인도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이동하는 도중 에어포스원에서 개최한 기내 브리핑에서 화웨이의 새 스마트폰 출시로 인해 미국의 대중(對中) 수출통제 실패 및 일부 반도체업체의 규제 위반 가능성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습니다.
설리번 보좌관은 “파트너들과 협의하고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이 뭔지에 대해 더 명확하게 파악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언급했습니다.
그는 특히 “특정한 스마트폰이 아닌 전체적인 접근법이라는 맥락에서 그렇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설리번 보좌관은 지난 5일 브리핑에서는 중국에 대한 첨단기술 수출 규제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문제가 된 (스마트폰) 칩에 대해서는 그 특성과 구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입수될 때까지 언급을 보류하겠다”면서 “확실한 언급을 하기 전에 더 많은 정보를 얻어야만 한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날 ‘화웨이 상황 평가를 위해 더 시간이 필요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이 문제는 상무부 등 규제 당국의 능력(competence)과 관련된 이슈”라면서도 “(검토) 시간에 대해서는 정확히 며칠이 걸리는지 말할 수는 없지만 몇 달이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향후 진행 상황에 따라 원칙과 관련한 업데이트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여 대중국 수출통제를 더 강화할 수도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이어 설리번 보좌관은 중국의 이른바 아이폰 금지령에 대한 질문에는 “보도만 봤기 때문에 중국에서 어떻게 상황이 전개되는지 볼 것”이라면서 “가까운 장래에 내가 중국과 이 문제와 관련해서 대화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홍수진 기자 (nodance@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대법원장 후보자 딸의 ‘스트라디바리우스’는 어디로 갔을까
- [단독] “일본 수산물 수입 금지, 다시 재판하면 져”…비공개 보고서 입수
- [단독] ‘집단 마약’ 참석자 3명 구속영장…출국금지 전 1명 출국
- 김만배-신학림 대화 전문 공개…일부 녹취는 발췌 편집
- [잇슈 키워드] “수육이 맛이 없어, 없다고!”…경찰 때리고 난동 부린 남성
- [잇슈 키워드] “가족 지키려고요”…야간 경비·새벽 배송 뛰어든 16살 가장
- ‘지각 승객’ 바다로 떠밀고 떠난 승무원…그리스 분노케 한 익사 사건 [잇슈 SNS]
- 스쿨존 시간제 제한속도…천만 원짜리 LED표지판 해야 하나?
- “사회적기업 지원 인건비 중단…하루하루가 막막해요”
- 기후변화로 얼음 녹자 유물들이…노르웨이 빙하서 4천년 전 화살대 발견 [잇슈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