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히말라야 문맹퇴치 네트워크' 등 3곳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3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에 핀란드의 문해력 향상 학습 플랫폼 '그래포게임', 파키스탄의 유목민 부족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 프로젝트 '히말라야 문맹퇴치 네트워크',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전자 도서관 프로젝트 에듀테크 기업 '스냅플리파이' 세 곳이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정신을 기리고 전 세계 문맹 퇴치 노력에 동참하고자 1989년 제정된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을 지원해오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강진아 기자 = '2023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에 핀란드의 문해력 향상 학습 플랫폼 '그래포게임', 파키스탄의 유목민 부족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 프로젝트 '히말라야 문맹퇴치 네트워크',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전자 도서관 프로젝트 에듀테크 기업 '스냅플리파이' 세 곳이 선정됐다.
유네스코는 문맹 퇴치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1965년 9월8일을 '세계 문해의 날'로 정했다. 매년 이날을 기념해 국제사회의 문맹 퇴치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상을 수여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정신을 기리고 전 세계 문맹 퇴치 노력에 동참하고자 1989년 제정된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을 지원해오고 있다. 각 수상 단체(기관)에는 상금 2만 달러와 함께 상장이 수여된다.
핀란드 헬싱키에 본사를 두고 있는 '그래포게임'은 난독증이 있는 어린이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처음 개발돼 어린이들의 문해력 향상을 위한 학습용 게임 앱으로 발전했다.
적응형 학습 알고리즘을 통해 이용자 개별 맞춤형 학습서비스를 흥미로운 게임형 콘텐츠로 제공해 어린이들의 필수 문해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용 학습자 수가 2021년 300만명에서 2022년 500만명으로 증가했다.
'히말라야 문맹퇴치 네트워크'는 히말라야 남부 유목민 부족인 바카르왈족의 자녀들에게 유치원과 초등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비정부기구다.
2004년 설립 후 사회통합 및 취약계층을 지원하며 문해 운동을 시작했다. 교사 양성과 정기적 외부 평가 등을 통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학교 밖 유목민 아동들의 교육을 지원하고자 텐트 학교를 운영해 지금까지 2400여명 이상이 혜택을 받았다.
2011년 설립된 '스냅플리파이'는 디지털 전자도서관 솔루션 에듀테크 기업이다. 아프리카 전자도서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수천 권의 무료 전자책과 교육콘텐츠를 웹사이트와 앱으로 제공해 지역 문해력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또 원격 학습을 지원하고 독서 참여를 촉진해 아프리카 내 문해 환경을 풍부하게 만들고 있다. 현재까지 학습자 153만여명이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다.
시상식은 8일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사무국에서 열리는 '세계 문해의 날' 기념 행사에서 진행한다. 문체부는 577돌 '한글날'을 맞아 올해 수상 단체 관계자들을 국내로 초청해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의미를 알리고 K-컬처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aka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