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북, 러시아에 무기 지원하며 뒤로는 러 방산업 해킹"
권준기 2023. 9. 8. 02:28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하는 것과 동시에 러시아 방산업체를 해킹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위협분석센터는 동아시아발 디지털 위협 보고서에서 북한이 군사역량 강화를 위해 다른 나라 군사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며 특히 러시아 정부와 방산업체에 대한 정보 수집을 계속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MS는 지난 3월 러시아 항공우주연구소 해킹과 러시아 대학의 기기 침투, 러시아 외교 당국에 피싱 이메일 발송 등을 예로 들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 집중하는 상황을 정보 수집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 해커들의 전 세계 방산업을 상대로 한 사이버 작전을 국가별로 분석한 결과 한국과 러시아, 이스라엘, 독일이 각각 9%로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MS는 2022년 11월부터 올해 1월 사이 북한 해커들이 해양·조선업 공격을 집중한 점으로 볼 때 해양기술 연구가 우선순위였을 것으로 보인다며 2023년 북한이 잠수함에서 순항미사일을 시험발사한 점을 주목했습니다.
YTN 권준기 (jkw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YTN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러시아 대규모 공세' 예고했었던 미국, 이번에도 북·러 기선 제압? [Y녹취록]
- 죽은 개 사체는 냉동고 보관...신문지에 싸여 버려졌다 [Y녹취록]
- [자막뉴스] 심상치 않은 국제 유가...걷잡을 수 없이 치솟는 상황 '공포'
- 호주, 길고양이와 전쟁 선포..."매년 20억 마리 생명체 해쳐"
- 인증샷 찍으려다 450년 전 동상 파손시킨 관광객..."막대한 벌금 물게 될 것"
- "돈 때문에 수학여행 못 가"…비용 대신 내준 학부모가 전한 '솔직 심정'
- "피해자 탄원서도 소용 없다" 양형요소마저 뛰어넘는 김호중의 만행 [Y녹취록]
- 25일 이재명 '위증교사 혐의' 선고...나머지 재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