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국방장관 통화…3국 훈련계획 수립 등 논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달 18일(현지시간)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한·미·일 정상회의가 열린 지 20일 만에 3국 국방부 장관이 전화 통화를 하고 국방 분야 합의사항 이행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통화에서 3국 국방부 장관은 한·미·일 정상회의의 국방분야 합의사항 이행방안 중 하나로 3자 간 실무협의를 통해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Warning Data)' 실시간 공유체계의 연내 구축을 가속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국 미사일 경보정보 연내 실시간 공유 가속화
北 우주발사체 도발 규탄·공동대응
3국 국방 장관 회담 개최키로
지난 달 18일(현지시간)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한·미·일 정상회의가 열린 지 20일 만에 3국 국방부 장관이 전화 통화를 하고 국방 분야 합의사항 이행 방안을 논의했다.
국방부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7일 저녁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 하마다 야스카즈(浜田靖一) 일본 방위대신과 공조통화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3국 국방부 장관은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가 ‘새로운 한·미·일 협력 시대의 시작’이라는 점에 공감했으며, 이날 공조통화가 3국 간 긴밀한 안보협력과 연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이날 통화에서 3국 국방부 장관은 한·미·일 정상회의의 국방분야 합의사항 이행방안 중 하나로 3자 간 실무협의를 통해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Warning Data)’ 실시간 공유체계의 연내 구축을 가속하기로 했다.
앞서 3국 국방부 장관은 지난 6월 제20차 아시아안보포럼(샹그릴라 대화)을 계기로 싱가포르에서 만나 3국 간 실시간 미사일 경보정보 공유체계를 연내 가동하기로 합의했다.
이후 지난 달 17∼18일 실시간 경보정보 공유 체계를 처음으로 시험 가동했고, 같은 달 29일 제주 남방 공해에서 진행한 한·미·일 해상 미사일 방어 훈련에서도 실시간 정보 공유 체계를 점검했다.
3국 국방부 장관은 또 조속한 시일 내 다년간의 3자 훈련 계획을 수립·시행함으로써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3국의 대응능력과 태세를 강화하기로 했다.
한·미·일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담에서 3국 정상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년간의 3자 훈련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정상회의에서 한·미·일은 3자 훈련계획 수립을 위한 실무협의를 거쳐 ▲ 중단된 해양차단훈련 및 대해적 훈련 재개 ▲ 해상 미사일방어훈련 및 대잠전훈련 정례화 ▲ 지역 평화·안정에 기여 가능한 재난대응·인도지원 훈련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3국 장관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지난 달 24일 이른바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데 대해서는 한목소리로 강하게 규탄했다.
3국 장관은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를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모든 발사를 금지하고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불법행위이자 한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저해하는 도발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오는 10월 우주발사체의 재발사를 공언하고 향후에도 도발을 지속할 가능성이 큰 만큼 국방 당국 간 긴밀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아울러 "3국 장관은 향후 상호 합의된 날짜에 국방장관 회담을 개최해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형성된 3국 안보협력의 모멘텀을 유지·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정충신 선임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방산 “43조원대 2차 잭팟” 터지나…나토 군사강국 거듭나는 폴란드[정충신의 밀리터리 카페]
- 성병숙 “전남편 부도로 100억 빚 …차에서 지냈다” 눈물
- 내린천 오지에 새 길 놓이자… 새들만 누리던 비경이 열렸다[박경일기자의 여행]
- ‘안희정 친구’에 도전장 내민 ‘안희정 미투 증언 前 비서’
- “좋은 일 있다” 알바 면접 갔다 성폭행 당한 女 재수생…극단 선택
- 뉴스타파 보도하자마자 이재명 SNS 공유…‘가짜뉴스 공모’ 있었나
- 가드레일 들이받고 ‘쿨쿨’… 배우 진예솔, 음주운전 檢송치
- ‘미국인들, 김밥찾아 삼만리’…K-푸드 바람 제대로 탄 냉동김밥
- 野 여성위 “아동 성폭행·아내 살인범 상습 감형한 이균용…지명 철회해야”
- 침대에 묶여 나온 오피스텔 난동女, 민주당 국회의원 보좌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