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 단식에 단체 삭발까지…극단 치닫는 對정부 투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무기한 단식이 8일째 접어든 가운데 전북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단체 삭발을 했다.
이들은 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에서 새만금 관련 부분을 삭감한 것을 규탄했다.
민주당 추산 2000여명으로 이들은 정부의 새만금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삭감에 항의했다.
전북 국회의원인 김성주 의원은 삭발식 후 "싸우는 방법으로 머리를 깎는 방법을 선택했다"면서 "정부가 잼버리 파행을 모두 전북에 넘기고 죄 없는 새만금을 희생양으로 삼았다"고 주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잼버리 책임 전북에 돌려…윤석열 전체주의와 싸운다"
"대화와 협치 사라지고 극단적 정쟁만 남은 상황"
[이데일리 김유성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무기한 단식이 8일째 접어든 가운데 전북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단체 삭발을 했다. 이들은 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에서 새만금 관련 부분을 삭감한 것을 규탄했다.
야당이라고 하지만 국회 다수당 대표가 단식을 하고 소속 국회의원들이 삭발까지 하는 모습은 굉장히 이례적이다. 협치 실종 상황에서 여야간 극한 대립의 한 모습이라는 평가다.
새만금 관련 예산은 내년도 부처 반영액이 당초 6626억원이었다. 기획재정부 심사 과정에서 이중 5분의 4가 삭감돼 1479억원만 편성됐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즉각 반발했고 지난 4일부터 전북도당 도의원들이 삭발 투쟁에 들어갔다. 이들은 새만금 잼버리 파행에 대한 보복성 예산 삭감이라고 주장했다.
이날(7일) 민주당 지도부와 전북 지역구 의원들도 일제히 정부와 여당을 성토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지난 8월 2일 잼버리 개영과 관련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는데, 한 달도 안 된 8월 29일 한덕수 총리가 새만금 사업 전면 재검토를 하겠다고 했다”면서 “전북도민을 바보로 알지 않는 이상 어느 누구도 선의로 볼 사람이 없다”고 비난했다.
전북 국회의원인 김성주 의원은 삭발식 후 “싸우는 방법으로 머리를 깎는 방법을 선택했다”면서 “정부가 잼버리 파행을 모두 전북에 넘기고 죄 없는 새만금을 희생양으로 삼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라북도의 자존심을 위해 싸우고 윤석열 전체주의에 맞서 싸우는 것”이라고 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다수당인 민주당이 단식과 삭발 등에 나선 것을 보면서 대화와 협치가 사라진 국회의 한 모습이라고 보기도 했다. 한 예로 야당 대표가 단식을 하고 있으면 대통령실이나 여당 대표 등이 가 만류하는 모습을 과거에는 볼 수 있있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YTN라디오에서 “상대 당에서 단식을 한다면 첨예한 대립이 있다는 얘기인데, 그러면 찾아가서 위로를 하는 게 상례”라면서 “그런데 조롱과 험담을 한다”고 말했다.
이를 반영하듯 강민국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7일) 부산에서 ‘금융경쟁력 간담회’를 마치고 이 대표 단식 현장에 당 지도부가 방문할 의향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단식쇼를 하는데 여당이 백댄서를 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비꼬기도 했다.
나경원 의원은 YTN라디오에서 “지금 현재 대한민국 정치가 극단화돼 있다”면서 “이럴 때 좀 더 조화롭게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할 중진들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진단하기도 했다.
김유성 (kys40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2차전지 끝판왕…한투운용 ETF, '배터리아저씨 8종목' 70% 담아
- "김히어라, 20년 전...올해는 1건도 없다" 상지여중 '화들짝'
- “아내, 꿈에서 가방 줍더니 5억 당첨”...복권 1등에 남편 환호
- 나무에 걸린 드론 빼내려다…하천 추락한 40대 숨진 채 발견
- "성도착증 환자 같은 놈"...성병까지 옮긴 30대, 피해자 더 있다
- 제13호 태풍 '윈잉', 오는 8일 日 상륙…한반도 영향은 없어
- 엄마가 ‘김밥’먹자 미국이 열광했다...“10월까지 품절”
- '더 글로리' 의리?…임지연X정성일, '학폭 의혹' 김히어라 공개 지지
- '나는 솔로' 16기 영자, 가짜뉴스 사과…"부끄럽고 반성" [전문]
- "화웨이 스마트폰에 SK하이닉스 칩"…하이닉스 "거래 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