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만으로 어떻게 성공해?"…한국인 '그렇다' 응답 세계 꼴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노력만으론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인식이 한국인들에게 가장 두드러진다는 글로벌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노력한 만큼 운도 따라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한국인 대다수는 일 자체보다 운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보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열심히 일한다고 성공이 뒤따르는 것보다 성공은 운과 인맥의 경우가 더 많다'는 생각에 14%만 동의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과 행운이 성공에 똑같이 중요하다'는 70%로 최고 비율
노력만으론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인식이 한국인들에게 가장 두드러진다는 글로벌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노력한 만큼 운도 따라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는 것입니다.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의 정책연구소가 오늘 7일(현지시간) 세계 주요국 설문조사를 거쳐 나온 보고서 '일에 대한 세계의 생각'을 발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열심히 일하면 더 잘살게 된다'는 명제에 동의한 한국인은 불과 16% 였습니다.
이는 18개국 가운데 가장 낮은 수치였습니다.
가장 많이 동의한 국가는 이집트로 61% 였습니다. 그 뒤를 이은 국가는 중국(58%), 미국(55%), 필리핀·이란(각 54%) 등이 있었습니다.
하위권은 캐나다(35%), 일본(29%), 독일(28%), 그리스(27%)가 있었지만 한국보다는 최소 10%포인트 이상 높았습니다.
한국은 '일과 행운이 성공에 똑같이 중요하다'는 생각에 동의하는 비율이 70%로 18개 대상국 가운데 최고였습니다.
다만 한국인 대다수는 일 자체보다 운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보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열심히 일한다고 성공이 뒤따르는 것보다 성공은 운과 인맥의 경우가 더 많다'는 생각에 14%만 동의했습니다.
이번 설문 결과는 더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는 세계가치관조사(WVS)의 일부로 공개됐으며, WVS는 세계인의 사회와 정치, 경제, 종교, 문화적 가치관을 파악하는 연구로 1981년 시작된 이후 학계에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강혜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sugykkang@gmail.com]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속보] 검찰, '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 특별수사팀' 구성
- 김은경, '단식 8일 차' 이재명 찾아 ″어둠은 빛 못 이겨″ 응원
- 아니라고 했는데…‘11살 차이’ 이규한♥유정, 이번엔 열애 인정(공식)
- ″딸아 왜 나를″...경찰에 신고 후 결국 사망한 엄마, 무슨 일?
- ″깨어나 보니 죽어있었다?″...술 마시며 바둑 두다 이웃 살해한 남성
- ″30만 원 콘서트 티켓이 사라졌다?″…알고보니 '우편물 절도'
- ″인증샷 때문에 벌금 폭탄″ 450년 전 동상 훼손한 20대 독일 남성
- 음주단속 피하려다 결국 쾅쾅쾅…차량 7대 들이받은 60대
- 조국 콘서트 깜짝 등장 이성윤 전 중앙지검장, 윤석열에 ″무도한 그 사람″
- ″모텔에서 쓰러진 남성, 여친 시신은 야산에서 발견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