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헬스리조트 ‘위(WE)호텔제주’…힐링 여행 ‘본좌’

강석봉 기자 2023. 9. 7. 16: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지속 경영 인증을 받은 ‘위(WE)호텔제주’와 함께 청정한 제주 여행도 즐기고 건강한 면역력을 키워주는 차원이 다른 진정한 힐링 여행의 본좌가 있다.

‘위호텔제주’는 5성 등급의 고품격 호텔 서비스와 함께 한라의료재단 ‘위병원’의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프리미엄 헬스리조트다. 또한 천혜의 자연 유산인 제주도 한라산의 ‘천연 화산 암반수’와 ‘청정 숲’을 활용한 전문적인 웰니스 프로그램과 전문의에 의한 과학적으로 검증 가능한 체계적인 메디컬 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한 삶을 위한 웰니스 의료관광을 선도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일상생활이나 소비 패턴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특히 배달 등의 언택트 소비의 영향으로 많이 늘어난 일회용품 사용으로 재활용 쓰레기 배출량이 코로나 이전보다 약 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환경보호가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환경 이슈는 의식 있는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여행 문화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위호텔제주’는 환경을 위해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는 친환경 숙박을 위한 그린 스테이 캠페인을 지속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그린카드’를 침실에 비치하고 있다.

투숙객이 연속 투숙 시 객실을 비울 때 그린카드를 침대시트 위에 올려놓으면 침대시트를 교체하지 않음으로써 세탁을 위한 물을 절약하고 세제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으며, 고객에게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여 친환경 트렌드를 만들어 가는 것에 대한 고마움을 표하고 있다.



그린 스테이 캠페인으로 월평균 108명의 투숙객이 그린카드 이용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월 평균 약 566㎏의 세탁량을 줄이고 있다. 이외에도 1회용 빨대 대신 금속 재질의 다회용 빨대와 패브릭 재질의 다회용 코스터를 사용해 일회용품 퇴출에 힘쓰고 있으며, 객실 내 수도꼭지를 분사 방식으로 교체하여 추가적인 물 절약 효과를 통해 물의 낭비를 줄이고 있다.

이와 함께 수영장 이용 고객 대상 무제한으로 제공되던 타올을 환경경영에 대한 안내와 함께 1인 1매 제공으로 방침을 변경하는 등 호텔 내 세탁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보일러 유류 교체를 통해 약 3%의 발열량 개선 효과를 나타냈으며, 연중 운영되는 야외 자쿠지 온수 유지를 위한 난방 방식을 히트펌프로 교체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였다.



‘위호텔제주’는 대한민국 기업 최초로 유럽 환경 경영 심사제도인 ‘이마스(EMAS) 인증’을 받은 친환경 기업이다. 이마스는 에코경영시스템(Eco-Management and Audit Scheme)의 약자로 독일을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서 확산되어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환경경영인증제도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환경경영시스템 중에서 최상위의 시스템인 ‘이마스 인증’을 받음으로써 경영효율을 도모하고, 제주 미래 환경의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위호텔제주’는 헬스리조트답게 이름다운 풍광을 조망할 수 있는 한라산의 중산간 기슭의 서귀포시 회수동에 자리하고 있다. 드넓은 바다와 산방산을 파노라마처럼 감상할 수 있고 울창한 숲과 청정한 공기, 탁 트인 전경으로 유명한 이곳은 ‘건강’과 ‘지속가능성’이라는 개념을 담은 ‘로하스 (LOHAS)’ 구현에 최적의 위치라는 평이다.

‘로하스’는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개인의 건강뿐 아니라 환경 보전이나 사회적 책임, 즉 지구의 미래를 고려하는 사람들의 생활 방식으로 미국의 사회학자 레이(Ray, P.)가 1998년 15만 명의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15년에 걸쳐 조사한 가치관을 발표한 것이 계기가 되어 본격적으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로하스는 건강과 환경이 결합된 소비자들의 생활패턴을 뜻하며, 건강과 환경을 심각하게 생각하는 소비로 웰빙과 유사하다. 전문가들은 ‘웰빙’ 다음의 트렌드로 ‘로하스’ 즉 ‘친환경살이’를 예상한다.

‘위호텔제주’는 이미 다른 곳과는 차별화된 건강과 친환경을 지속 가능하게 하는 체계를 구축하여 실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천혜의 자원인 맑고 깨끗한 천연화산암반수와 청정한 한라산의 숲의 정기와 첨단 의료 장비를 갖춘 의료센터를 활용하여 개개인의 건강상태를 진단하고 수(水)치료와 더불어 제주에서 생산되는 식재료를 이용한 건강 요리로 치료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다.

또한, 건강상태 진단 내역에 따라 위병원의 전문의와 함께 호텔 총주방장이 제주의 신선한 재료와 천연암반수를 활용해 환자의 질병 및 건강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식단을 제공하는 원스톱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가진 재료를 정성스럽게 요리하여, 환자의 빠른 회복과 건강한 사람이 더욱 건강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호텔 관계자는 “프리미엄 헬스리조트 ‘위호텔제주’는 머물기만 해도 치유가 되고 오감을 만족시키는 특별한 힐링 여행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일상의 스트레스 속에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진정한 건강과 휴식을 제공하면서 친환경 경영을 제공하는 건강한 기업 ‘위호텔제주’와 함께 청정한 제주 여행도 즐기고 건강한 면역력을 키우는 차원이 다른 진정한 힐링 여행을 만나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강석봉 기자 ksb@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