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 렌더링·워크플로우 기능 높인 언리얼엔진 5.3 출시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2023. 9. 7. 1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픽게임즈는 전반적인 기능 향상과 신규 실험적 기능을 추가한 언리얼 엔진 5.3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렌더링 ▲애니메이션 및 시뮬레이션 ▲버추얼 프로덕션 등 부분에서 향상된 기능과 실험단계의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됐다.

애니메이션 및 시뮬레이션 부분에서는 스킨 웨이트를 페인팅하는 기능을 포함해 스켈레탈 메시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스켈레탈 에디터' 기능이 추가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에픽게임즈 제공
에픽게임즈는 전반적인 기능 향상과 신규 실험적 기능을 추가한 언리얼 엔진 5.3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렌더링 ▲애니메이션 및 시뮬레이션 ▲버추얼 프로덕션 등 부분에서 향상된 기능과 실험단계의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됐다.

렌더링 부분에서는 게임 개발자와 다양한 산업의 크리에이터들이 향상된 성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핵심 기능이 향상됐다. 언리얼엔진5와 함께 선보였던 ‘나나이트’는 더 넓은 범위의 표면을 표현할 수 있게 됐고 ‘루멘’은 기능을 확장해 콘솔에서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

애니메이션 및 시뮬레이션 부분에서는 스킨 웨이트를 페인팅하는 기능을 포함해 스켈레탈 메시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스켈레탈 에디터’ 기능이 추가됐다. 프로토타입, 최종 리깅 등 다양한 캐릭터 워크플로우를 언리얼 에디터에서 모두 수행할 수 있어 상황에 맞게 작업하고 더 빠르게 반복 작업할 수 있다.

언리얼 엔진 5.3에 추가된 ‘스켈레탈 에디터’. 에픽게임즈 제공
버추얼 프로덕션에서는 NVIDIA 하드웨어와 리버맥스 SDK를 활용해 ‘SMPTE ST 2110용 nDisplay’에 실험적인 지원이 추가된다. 각 카메라 프러스텀에 전용 머신을 사용, 잠재적인 렌더링 해상도와 프레임 속도를 높이고 복잡한 장면을 구성할 수 있게 됐다.

새로운 ‘시네 캠 릭 레일’ 기능도 추가됐다. 경로에 따라 카메라 회전, 초점 길이, 초점 거리 등을 설정할 수 있어 정교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V캠’의 시스템도 기능 향상이 이뤄졌다. 더 빠른 반복 작업을 위해 아이패드 위에서 촬영 장면을 바로 리뷰하는 기능, 여러 팀원이 서로 다른 V캠 출력을 동시에 스트리밍하는 기술 등이 추가됐다.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gggah@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