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규 차관 "공공·민간 주도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시킬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인공지능(AI), 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적극 도입해 공공과 민간이 주도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를 반드시 실현시키겠다고 밝혔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한 국회 토론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진 위원장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 계획' 주제 발표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정부가 인공지능(AI), 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적극 도입해 공공과 민간이 주도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를 반드시 실현시키겠다고 밝혔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한 국회 토론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박윤규 차관은 "AI일상화 시대가 되면서 AI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가 개인, 기업,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면서 "AI를 가장 잘쓰는 디지털 모범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과기정통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공동 주관부처로 혜택알리미 등 국민선도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한편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플랫폼정부 허브를 구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디지털플랫폼정부가 차질없이 실현될 수 있도록 과기정통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는 설명이다.
이 자리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 계획'을 주제로 키노트 연설을 맡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의 고진 위원장도 "디지털플랫폼정부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1호 공약"이라면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내놓겠다"고 강조했다. 디플정이 구상하고 있는 대표 서비스로 △맞춤형으로 배달하는 '혜택알리미' △관공서 첨부서류 제로화 △공장 간편 인허가 서비스 등을 꼽았다.
고진 위원장은 "청년인구 1000만명 시대에 청년이 누릴 수 있는 정부 지원프로그램만 4000개가 넘는다. 이들이 잘 모르거나 바빠서 지원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본인 동의 하에 공공기관이 보유한 정보를 활용해 가장 적합한 지원 혜택을 찾아 알려주는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 청년은 물론 소상공인을 위한 서비스도 추진 중이고, 2026년까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에서 발급받아 다시 정부에 제출해야 하는 첨부서류를 없애 연간 2조원의 비용과 연간 2만톤에 달하는 탄소배출을 절감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공장 간편 인허가 서비스를 구현해 업종별 가장 적합한 공장 부지를 추천하고, 공장 인허가 신청 등 규제 정보 등을 통합 제공할 방침이다. 고 위원장은 "디플정은 △오직 국민을 위한 정부 △똑똑한 원팀 정부 △민관이 함께하는 성장 플랫폼 △믿고 안심할 수 있는 플랫폼 등을 지향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인 장제원 의원과 홍석준 의원 주최로 진행됐다. 이날 고진 위원장의 키노트 발표에 이어 송호철 더존비즈온 대표가 '디지털플랫폼정부 핵심 인프라 구현과 대국민서비스 혁신'을, 박수용 서강대 교수가 '행정기관과 공공기관 공공 DaaS 도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플랫폼정부 최상위 통합플랫폼 'DPG허브' 설계 착수
- 고진 디플정위원장 "행정부와 사법부 간 칸막이 해소 실현할 것"
- 남양유업, 3Q 영업익·순익 모두 '흑전'…"한앤코 체제 성과"
- '본업' 몰두한 정용진의 승부수…"확 달라진 이마트가 증명" (종합)
- [속보] '김호중 방지법', 국회 본회의 통과…음주운전 후 술타기 수법도 처벌
- [지스타 2024] 박범진 "'아키텍트' 통해 특정되지 않은 자유로운 세계관 구축"
- [포토]'지스타 2024' 크래프톤 인조이 '게임 팬들의 뜨거운 관심'
- 안다르, 3분기 영업익 170% 증가…"분기 최대 실적"
- [포토]지스타 2024 넷마블 스터 길들이기(몬길):스타 다이브 간담회
- [포토]'지스타 2024' 넷마블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 간담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