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꼬무’ 미국을 뒤 흔든 그날, 사형 위기 이철수를 구하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철수는 어떻게 누명을 썼나.
이철수는 차이나타운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종신형을 선고받고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악명 높은 교도소에 수감된다.
이철수는 억울하게 누명을 썼다고 주장했다.
이토록 기구한 운명에 처한 이철수의 이야기는 미국 사회 내에서 숨죽인 채 살아가던 한인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이민지 기자]
이철수는 어떻게 누명을 썼나.
9월 7일 방송되는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에서 미국 전체를 송두리째 뒤흔든 사건을 다룬다.
지난 1973년 6월 11일 샌프란시스코 경찰국, 여섯 명의 남자가 숫자가 적힌 판을 든 채 일렬로 서 있다. 이들은 일주일 전 일어난 차이나타운 살인사건의 용의자들이었다. 중국인 갱단의 간부를 누군가가 권총으로 살해한 것인데 목격자들 중 세 명이 한 남자를 가리킨다. 스물 한 살의 한국인 청년 이철수였다.
이철수는 차이나타운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종신형을 선고받고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악명 높은 교도소에 수감된다.
그로부터 4년 후, 충격적인 소식이 들려온다. 이철수가 교도소에서 또다시 살인을 저질렀다는 것이다. 심지어 캘리포니아주에서 부활한 사형법에 따라 한국인 이철수가 10년 만에 첫 번째 사형수가 될 위기에 처한다. 캘리포니아 새크라멘토 지역에 살고 있던 유재건 변호사와 ‘형사 콜롬보’라 불리는 탐사보도 전문기자 이경원 기자는 이 충격적인 소식을 듣고 직접 이철수를 만나기로 결심한다.
이철수는 억울하게 누명을 썼다고 주장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게 잘못되었다고 말한다. 철수는 유 변호사와 이 기자에게 자신의 친구를 만나보라고 부탁한다. 철수의 결백을 증명해줄 유일한 한 사람,녀의 이름은 란코 야마다. 일본인 이민 3세였던 란코는 친구 철수를 위해 지난 4년간 철수의 홀로 샌프란시스코 차이나타운 사건을 조사하고 있었다.유재건 변호사, 이경원 기자 그리고 란코. 이 세 사람은 오로지 ‘철수를 구하자’는 목적으로 의기투합하게 된다. 이들은 이철수의 결백을 밝히기 위해 재심 청원을 준비한다.과연 세 사람은, 만분의 일의 확률을 뚫고 재심을 통해 철수의 결백을 증명할 수 있을까?
마치 이 땅의 슬픈 역사를 상징하듯 한국 전쟁 시기의 광복절에 태어나, 한국의 가장 흔한 남자 이름 ‘철수’를 갖게 된 아이. 그는 열두 살 어린 나이에 홀어머니를 따라 낯선 나라 미국으로 향하게 된다. 갖은 핍박과 차별을 견디며 버텼지만, 결국 살인이라는 누명까지 쓰게 되었다. 이토록 기구한 운명에 처한 이철수의 이야기는 미국 사회 내에서 숨죽인 채 살아가던 한인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된다. 미국 전체를 뒤흔든 그날, 이상하고 낯선 나라에서 철수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오나라, 홍석천, 정성호가 장성규, 장현성, 장도연의 이야기 친구로 함께 한다. 7일 오후 10시 20분 방송. (사진=SBS 제공)
뉴스엔 이민지 oing@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대호, MBC 사직서 제출 털어놔 “인간에 대한 관심 없어, 내 길 아닌 듯”
- “유재석은 미친놈” 박수홍 놀란 거액 축의금→월세 보증금까지‥이래서 유느님
- ‘권상우♥손태영’ 훤칠 子 명문 예일대 보낼 생각에 들떠 “참 좋겠다”(뉴저지손태영)
- 정유미, 이서진 결별 후 홍콩행 언급 “사랑 때문에‥감성적인듯”(채널십오야)
- 레이디스코드 故 권리세, 매니저 빗길과속에 “꽃잎처럼 날아갔다”…오늘(7일) 9주기
- 김대호, MBC 사직서 제출 털어놔 “인간에 대한 관심 없어, 내 길 아닌 듯”
- 백화점에 뜬 이청아, 남궁민 연인? 나도 궁금[포토엔HD화보]
- 16기 영숙, 결국 공개 사과 “옥순에 가장 미안‥아이 공격 멈춰주길”
- ‘BTS 父’ 방시혁 집도 글로벌하네, 340억원 美 대저택에 입이 떡(프리한닥터)
- “밤에 하는 운동 잘했으면” 女 중매조건에 신동엽 “어떻게 확인하나(중매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