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소설 산업 규모 1조 원 넘겼지만, 창작자 2명 중 한 명은 불공정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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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가 정부 조사로는 처음으로 웹소설 산업 현황을 처음으로 실태조사한 결과를 오늘(7일) 발표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함께 조사한 2022 웹소설 산업 현황 실태조사에 따르면, 웹소설 시장 규모는 1조 390억 원으로 파악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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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가 정부 조사로는 처음으로 웹소설 산업 현황을 처음으로 실태조사한 결과를 오늘(7일) 발표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함께 조사한 2022 웹소설 산업 현황 실태조사에 따르면, 웹소설 시장 규모는 1조 390억 원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수치는 네이버, 카카오페이지, 리디 등 11개 웹소설 플랫폼의 매출을 기준으로 추정한 것입니다.
웹소설 분야는 지난 2020년까지만 해도 전체 시장규모가 6천400억 원으로 추정됐는데 약 2년 만에 62%로 늘어났습니다.
국내 웹소설 이용자 수는 지난해 10월 기준으로 587만 명으로, 1년간 매일 이용했다는 응답이 34.5%로 가장 많았습니다.
웹소설 창작자의 한 해 총수입은 2021년을 기준으로 평균 3천487만 원인데, 이 가운데 웹소설 연재로 벌어들이는 돈은 전체 수입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창작자들 두 명 중 한 명은 웹 소설 관련 거래에서 불공정을 경험했다고 털어놓았는데, 특히 계약서 내용을 세부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웹소설 분야도 별도의 표준계약서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83.8%로 높았는데, 문화체육관광부는 정부와 작가 기업이 모두 참여하는 민관합동 웹소설 상생협의체를 내일부터 본격 가동해 표준계약서에 관한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사진='2022 웹소설 산업 현황 실태조사' 보고서 발췌, 연합뉴스)
노유진 기자 knowu@s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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