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 기능 향상 이룬 언리얼 엔진 5.3 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언리얼 엔진의 최신 업데이트 버전, 언리얼 엔진 5.3을 출시했다.
이번 언리얼 엔진 5.3 업데이트에서는 크게 렌더링, 애니메이션 및 시뮬레이션, 버추얼 프로덕션 부분에서 향상된 기능과 실험단계의 기능들이 도입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 언리얼 엔진 5.3 업데이트에서는 크게 렌더링, 애니메이션 및 시뮬레이션, 버추얼 프로덕션 부분에서 향상된 기능과 실험단계의 기능들이 도입됐다.
먼저, 렌더링 부분에서는 게임 개발자뿐만 아니라 산업 크리에이터들이 더 높은 품질의 결과물과 향상된 성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나나이트와 루멘 등 언리얼 엔진 5의 핵심 렌더링 기능이 향상됐다. 나나이트는 폴리지와 같은 마스크드 머티리얼 성능이 빨라지는 한편, 명시적 탄젠트 옵션으로 더 넓은 범위의 표면을 표현할 수 있게 됐다. 또, 루멘의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하는 경우, 여러 개의 리플렉션 바운스를 지원하는 등 기능 확장이 이뤄졌다.
5.3 업데이트에서 정식 버전이 된 버추얼 섀도 맵(VSM), 템포럴 슈퍼 해상도(TSR), 헤어 그룸, 패스 트레이싱, 서브스트레이트 등 기능도 향상됐다. 멀티 프로세스 쿡 기능 역시 이제 개발자가 콘텐츠를 내부 언리얼 엔진 포맷에서 플랫폼별 포맷으로 변환할 때 추가 CPU 및 메모리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어 빌드 팜 서버 또는 로컬 워크스테이션에서 결과물을 얻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향상됐다.
시네마틱 퀄리티의 볼류메트릭 렌더링과 직교 렌더링 등 렌더링 관련 실험단계 기능들도 추가됐다. 시네마틱 퀄리티의 볼류메트릭 렌더링 부분에서는 두 가지의 실험단계 기능인 스파스 볼륨 텍스처(SVT)와 불균질 볼륨의 패스 트레이싱을 통해 연기와 불과 같은 볼류메트릭 이펙트를 위한 신규 기능이 추가됐으며 5.3 버전부터 도입된 직교 렌더링은 건축 및 제조 프로젝트의 시각화에 유용하며 게임에서 직교 투영을 스타일리시한 카메라 옵션으로 제공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및 시뮬레이션 부분에서는 스켈레탈 에디터와 ML 시뮬레이션을 사용한 패널 기반 카오스 클로스에 실험단계 기능이 추가됐다. 스켈레탈 에디터는 애니메이터에게 스킨 웨이트를 페인팅하는 기능을 포함해 스켈레탈 메시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툴을 제공한다.
ML 시뮬레이션을 사용한 패널 기반 카오스 클로스는 더 많은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를 언리얼 엔진으로 바로 가져올 수 있도록 업데이트됐다.
최종배 jovia@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포모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