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별잡’ PD “김민하, 물음표 살인마 활약…김상욱과 케미”[오늘TV]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우 김민하가 물음표 살인마로 활약한다.
tvN '알아두면 쓸데없는 지구별 잡학사전'(이하 알쓸별잡) 출연진은 9월 7일 지구별 서울의 '힙' 성지 탐방을 떠난다.
김상욱은 '알쓸별잡' 첫 회에서도 이야기했던 덴마크의 두 학자가 제시한 '가짜 노동'이란 개념을 다시 소환한다.
노동에 대한 이야기 속에서 특히, "'알쓸별잡'이 대표적인 '가짜 노동'"이라는 '설'이 제기돼, 그 배경에 대해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황혜진 기자]
배우 김민하가 물음표 살인마로 활약한다.
tvN ‘알아두면 쓸데없는 지구별 잡학사전’(이하 알쓸별잡) 출연진은 9월 7일 지구별 서울의 ‘힙’ 성지 탐방을 떠난다. 대표적인 곳이 바로 요즘 ‘힙당동’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신당동이다.
각자 여행을 마치고 신당동의 한 떡볶이 가게에 모인 잡학 박사들은 힙플레이스를 다녀온 소감에 대해 이야기한다. 건축가 유현준은 ‘힙당동’의 특징을 오랫동안 이곳을 지켜온 중앙 시장과 젊은이들의 힙플레이스가 공존한다는 것을 특별한 점으로 꼽으며 이렇게 힙플레이스가 형성되는 여러가지 조건, 그리고 이런 지역이 MZ 세대들 사이에 유행하는 이유에 대해 건축가의 분석을 내놓는다.
물리학자 김상욱은 요즘 MZ 세대를 사로잡은 ‘오마카세’ 가게를 방문한다. ‘스강신청’(스시와 수강신청의 합성어)란 신조어가 생겨나고, 스시뿐 아니라, 한우, 순대,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종류의 오마카세가 생겨나는 등 열풍이 불고 있기 때문이다.
오마카세를 체험하고 김상욱이 내놓은 주제는 바로 인간의 노동이었다. “마치 공연을 보는 느낌이었다”는 오마카세처럼 인간이 상상으로 만들어낸 가치가 과연 AI 기술로 대체될 수 있을지, 그리고 기술이 발전했는데도 왜 노동시간은 줄어들지 않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자는 것.
김상욱은 ‘알쓸별잡’ 첫 회에서도 이야기했던 덴마크의 두 학자가 제시한 ‘가짜 노동’이란 개념을 다시 소환한다. 스스로 번아웃을 만들고 의미도 결과물도 없는 시간을 보내며, 왜 업무 시간을 채우고 있는지가 핵심 포인트다. 노동에 대한 이야기 속에서 특히, “‘알쓸별잡’이 대표적인 ‘가짜 노동’”이라는 ‘설’이 제기돼, 그 배경에 대해 호기심을 자극한다.
지난 주에 이어 인천의 마지막 이야기도 전개된다. 심채경이 다녀온 곳은 바로 인천항 바로 옆에 위치한 ‘이민사 박물관’. 이곳에는 1902년 정부가 보낸 최초의 이민지였던 하와이, 그 이민의 역사가 전시돼 있다. 대규모 사탕수수 재배를 위해 노동력이 필요했던 미국 정부의 요청으로 하와이로 이민을 가게 된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는 ‘사진 신부’가 있다. 과연 상상조차 되지 않는 이 사진 신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해진다.
이 밖에도 제작진은 관전 포인트로 MC 김민하의 활약을 예고했다. 먼저 힙플레이스를 다녀온 잡학 박사들이 신조어 대결을 펼칠 예정이다. 유일한 MZ 세대 김민하가 이번엔 박사들에게 한 수 가르침을 선사했을지 흥미로운 호기심이 샘솟는 대목이다.
전기 박물관에선 친절한 물리학자 김상욱도 “질문을 너무 많이 해서 오래 있었다”고 혀를 내두를 만큼 본격적인 물음표 살인마 진수를 선보인다.
제작진은 “호기심 천국인 김민하가 물 만난 듯 질문을 쏟아낸다. 질문에 대해 답하는 걸 좋아하는 김상욱과의 케미도 기대해달라”며 “또한 전기와 에너지에 대한 이야기는 요즘 가장 중요한 이슈인 ‘환경 문제’에 대한 주제로도 이어진다. 많은 시청자 분들에게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알쓸별잡’ 6회는 이날 오후 10시 30분 방송된다.
(사진=tvN 제공)
뉴스엔 황혜진 bloss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재석은 미친놈” 박수홍 놀란 거액 축의금→월세 보증금까지‥이래서 유느님
- ‘권상우♥손태영’ 훤칠 子 명문 예일대 보낼 생각에 들떠 “참 좋겠다”(뉴저지손태영)
- 정유미, 이서진 결별 후 홍콩행 언급 “사랑 때문에‥감성적인듯”(채널십오야)
- 레이디스코드 故 권리세, 매니저 빗길과속에 “꽃잎처럼 날아갔다”…오늘(7일) 9주기
- 김대호, MBC 사직서 제출 털어놔 “인간에 대한 관심 없어, 내 길 아닌 듯”
- 백화점에 뜬 이청아, 남궁민 연인? 나도 궁금[포토엔HD화보]
- 16기 영숙, 결국 공개 사과 “옥순에 가장 미안‥아이 공격 멈춰주길”
- ‘BTS 父’ 방시혁 집도 글로벌하네, 340억원 美 대저택에 입이 떡(프리한닥터)
- “밤에 하는 운동 잘했으면” 女 중매조건에 신동엽 “어떻게 확인하나(중매술사)
- 배윤정 “춤 대충 춘 걸그룹 멤버, 개념 없어 기획사 사장에 전화” (나화나)[결정적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