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키아프 서울, 출발 좋다..."작년보다 첫날 관람객 30%↑"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2023. 9. 7. 10: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3키아프 서울이 지난해와 달리 활기를 띄고 있다.

젊은 갤러리와 작가의 참여가 특징적인 키아프 플러스 섹션은 신진 작가의 화력을 보였다.

한국화랑협회는" 6일 키아프 서울 첫날 방문객 수는 작년 대비 약 30% 증가했다"고 밝혔다.

한편 키아프 참가 갤러리들의 작가 홍보를 조력하기 위해 올해 처음 도입된 '키아프 하이라이트'에 선정된 20인의 작가를 대상으로 9일까지 페어 현장에서 전문가의 심사와 더불어 관람객 온라인 투표가 진행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작년보다 50곳 증가한 210개 갤러리 참여..코엑스 1층서 10일까지
박보균 문체부 장관 개막식 참석 신진작가 격려 눈길
국제갤러리, 우고, 매티턱 연작 10점 첫날 완판 행진
키아프플러스 신진작가전과 박래현·박생광 특별전도 인기
20인 ‘키아프 하이라이트’ 9일까지 온라인 투표 진행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과 국내최대 아트페어 '키아프 서울' VIP 초청 행사가 열린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키아프 서울 전시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2023.09.06.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2023키아프 서울이 지난해와 달리 활기를 띄고 있다. 작년보다 50여 곳 많은 210개의 갤러리가 참여했다.

VIP에 먼저 문을 연 6일 개막 첫날 인기 작가들의 완판 소식이 전해지며 행사를 들뜨게 했다. 국제 갤러리는 우고 론디노네 대형 작품을 연이은 판매와 더불어 매티턱 연작 소품 10점을 모두 완판됐다. 키아프서울의 한국 대표화랑으로 키아프와 프리즈에서 동시 주목받고 있다.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키아프 서울' 아트페어 열린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국제갤러리 전시장을 관람객들이 관람하고 있다. 2023.09.06.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과 국내최대 아트페어 '키아프 서울' 아트페어가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막했다. 2023.09.06. pak7130@newsis.com

가나아트는 '실의 작가' 시오타 치하루의 조각 두 점과 박석원의 조각 두 점을 판매했고, 샘터화랑은 박서보의 '묘법'이 일찌감치 팔려 단색화 여전한 인기를 보였다. 학고재에서는 정영주 작가의 작품과 도넛 작가 김재용의 작품이 팔려나갔다.

키아프 하이라이트 작가로도 선정된 갤러리그림손의 채성필 작가의 대작, 갤러리나우의 고상우 작가도 출품된 3점이 완판되었고 추가 에디션 요청이 이어졌다는 후문이다.

귀여운 캐릭터가 돋보이는 이길이구 갤러리의 권하나 작가의 작품은 연이어 흥행에 성공했고, 아트스페이스에이치도 비비조의 작품 8점을 완판하며 활기찬 출발을 알렸다.

해외 갤러리 중에서 Carl Kostyál은 출품한 모든 작품이 솔드 아웃 되었으며, Mind Set Art Center가 Marina Cruz의 작품을 여러 점 판매했다. Galerie Marguo 부스에서는 Ana Karkar와 A’Driane Nieves의 작품이 각각 싱가포르의 주요 컬렉터와 아시아 주요 미술 기관에 판매되었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가운데)이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키아프·프리즈 서울 2023' 개막식을 마치고 신진 작가들을 만나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3.09.0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젊은 갤러리와 작가의 참여가 특징적인 키아프 플러스 섹션은 신진 작가의 화력을 보였다. 특히 엘케이아이에프 갤러리는 빠른 시간 내에 솔드아웃되었고, 에브리데이몬데이, 옵스큐라 등도 개막 첫날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렸다.

BHAK갤러리도 전속작가 보킴(Bo Kim)의 4점을 첫날 모두 완판했고, 김세중 작가의 소품도 팔아치웠다. 백남준, 김창열 등의 유명 대형 작품도 출품한 BHAK갤러리 박종혁 대표는 "올해는 1000만~1200만 원 정도 되는 신진 작가 작품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지난해와 달라진 모습을 전했다.

박보균 문화체육부장관이 개막식에 참석, 특히 신진작가들을 응원해 주목됐다. 이날 신진작가들과 현장 간담회를 가진 박 장관은 "문화체육관광부는 젊은 작가들을 위한 지원을 짜임새 있게 준비하고 있다. 한국미술의 미래에 다양성과 활기가 넘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키아프 서울’ 아트페어에 참가한 갤러리BHAK 박종혁 대표와 이기찬 디렉터가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키아프 서울' 전시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09.06.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키아프 서울' 아트페어 열린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전시작을 감상하고 있다. 2023.09.06.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키아프 서울' 특별전: 박생광과 박래현 '그대로의 색깔 고향'을 기획한 윤범모(전 국립현대미술관장, 왼쪽) 총괄기획과 큐레이터 김윤섭이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특별전시장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다. 이 전시는 올해 예술의 전당에서 개최되었던 대규모 기획전 '한국화 대가 박생광·박래현 2인전 -위대한 만남, 그대로·우향'에서 선보인 주요 작품에서 기반했다. 2023.09.06.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키아프 서울' 참가한 갤러리현대 작가 라이언 갠더가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전시장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09.06.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 개막한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전시장을 찾은 중국 관람객들이 갤러리 투어를 하고 있다. 2023.09.06. pak7130@newsis.com


뉴미디어 아트 특별전과 박생광/박래현 특별전에 대한 반응도 뜨거웠다. 특히 뉴미디어 아트 특별전의 경우 관객의 적극적 참여가 작품 구성의 한 요소로 반영된 점이 돋보였다. 현장을 찾은 방문객들은 “몰입감이 높은 공간과 미디어 아트 연출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한국을 상징하는 색을 활용한 작품들로 키아프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소감을 남겼다.

한국화랑협회는" 6일 키아프 서울 첫날 방문객 수는 작년 대비 약 30% 증가했다"고 밝혔다. VIP Day로 운영된 개막 첫날에는 구겐하임 빌바오 뮤지엄의 아트 패트론 그룹을 포함하여 어느 때보다 많은 국내외 컬렉터들이 키아프 서울을 찾아 눈길을 끌었다. 키아프서울을 운영하는 화랑협회 황달성 회장은 "경기 침체와 미술 시장의 모멘텀 둔화 우려 속에서도 개막일에는 컬렉터들의 뜨거운 관심과 예상보다 높은 판매는 호조라는 평이 많다"며 "10일까지 이어지는 행사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2023 키아프서울 입구 *재판매 및 DB 금지

한편 키아프 참가 갤러리들의 작가 홍보를 조력하기 위해 올해 처음 도입된 ‘키아프 하이라이트’에 선정된 20인의 작가를 대상으로 9일까지 페어 현장에서 전문가의 심사와 더불어 관람객 온라인 투표가 진행된다. 최종 선정된 3인에게는 행사 마지막 날 공동 주최사인 코엑스의 후원으로 구자열 키아프 조직위원장이 각 1000만 원씩 총 3000만 원의 창작지원금을 수여한다. 시상식은 10일 오후 3시 30분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세계 3대 아트페어 중 하나중 하나인 '프리즈 서울'과 국내최대 아트페어 '키아프 서울' 개막식일 열린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념식에는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조성명 강남구청장, 황달성 화랑협회장, 구자열 키아프 조직위원장, 오세훈 서울시장, 사이먼 폭스 프리즈 CEO, 패트릭 리 프리즈 서울 디렉터 등이 참석했다. 2023.09.06. pak7130@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