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달 탐사선' H2A로켓 발사 성공…"내년 日 최초 달 착륙 시도"(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최초의 달 착륙을 목표로 한 달 탐사선 등을 탑재한 대형 H2A로켓이 7일 발사에 성공했다.
일본 NHK 등에 따르면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이날 오전 8시42분 규슈 가고시마현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H2A 47호기를 발사했다.
NHK는 "일본 최초의 달 탐사선 등을 탑재한 H2A 로켓 47호기가 오전 9시30분께 슬림을 궤도에 투입해 발사에 성공했다"고 보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 발사의 성패는 일본 우주개발 재개 점치는 시금석"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일본 최초의 달 착륙을 목표로 한 달 탐사선 등을 탑재한 대형 H2A로켓이 7일 발사에 성공했다.
일본 NHK 등에 따르면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이날 오전 8시42분 규슈 가고시마현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H2A 47호기를 발사했다.
H2A 47호기에는 달 착륙을 목표로 하는 소형 무인탐사선 '슬림(SLIM)'과 천문위성 '쿠리즘(XRISM)'을 탑재하고 있다. 슬림은 미쓰비시중공업이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와 공동으로 개발한 것이고, 쿠리즘은 미국항공우주국(NASA) 등과의 협력을 통해 개발했다.
H2A 로켓 47호기는 보조 로켓과 1단 엔진을 분리하며 계속 상승해, 오전 9시30분께 고도 약 620㎞로 일본 최초의 달 착륙을 목표로 하는 달 탐사선 '슬림(SLIM)'을 예정 궤도에 투입할 계획이었다.
NHK는 "일본 최초의 달 탐사선 등을 탑재한 H2A 로켓 47호기가 오전 9시30분께 슬림을 궤도에 투입해 발사에 성공했다"고 보도했다.
슬림은 2024년 1~2월에 달 착륙에 도전하는데 성공하면 일본 최초의 달 착륙이 된다. 달 착륙 오차를 100m 이내로 기존 수㎞에서 향상된 '핀포인트' 착륙을 목표로 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전했다.
쿠리즘은 지구를 돌면서 은하와 블랙홀에서 방출되는 X선을 관측하고, 우주 공간의 고온 가스를 관찰함으로써 우주의 구조가 형성된 과정과 물질이 우주로 퍼지는 구조를 밝혀낸다.
H2A 로켓을 둘러싸고 올해 3월에 새로운 주력 로켓 'H3' 1호기가 발사에 실패한 만큼 많은 우려가 있었지만, JAXA는 공통되는 부품의 검사를 강화하는 등 대책을 강구해 왔다.
NHK는 "발사장에서 3㎞ 정도 떨어진 곳에서는 발사 순간 굉음이 울려 로켓이 상공으로 날아가는 모습이 확인됐다"며 "H2A 로켓은 발사 능력을 강화한 H2B를 포함하면 성공률 98%로 세계적으로도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어, H3 발사 실패 이후 처음으로 대형 로켓 발사가 주목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JAXA와 미쓰비시중공업은 8월28일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H2A 로켓 47호기를 발사할 계획이었으나 강풍 등 기상 악화로 인해 발사를 연기했다.
일본은 국산 로켓 발사와 관련해 JAXA가 2022년 10월 소형 입실론 6호기, 2023년 3월 H2A의 후계기인 H3 초호기 발사에 각각 실패한 바 있다. H2A는 H3와 공통되는 부품이 많기 때문에 47호기 발사는 당초 계획했던 5월에서 연기했었다.
니혼게이자이는 "국산 로켓 발사는 차세대 H3 1호기의 실패로 중단됐다"며 "이번 발사의 성패는 일본 우주개발 재개를 점치는 시금석이 된다"고 짚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 이 시험장 아니네" "수험표 없어요"…경찰이 해결사[2025수능]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남친과 4개월만 동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