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속도 가장 빠른 SSD” 삼성전자, 고사양 게임용 ‘990 PRO’ 4TB 출시

2023. 9. 7. 08: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가 초고속 데이터 처리와 높은 전력 효율을 바탕으로 고사양 게이밍에 최적화된 고성능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990 PRO(프로)' 시리즈의 4TB(테라바이트) 제품을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990 프로 시리즈 4TB는 삼성전자의 '1Tb 8세대 V낸드' 고밀도 적층 공정으로 단면으로 설계되어 다른 양면 SSD 보다 얇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성능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990 PRO(프로)’ 시리즈의 4TB(테라바이트) 제품.[삼성전자 제공]
고성능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990 PRO(프로)’ 시리즈의 4TB(테라바이트) 제품.[삼성전자 제공]

[헤럴드경제=김지헌 기자] 삼성전자가 초고속 데이터 처리와 높은 전력 효율을 바탕으로 고사양 게이밍에 최적화된 고성능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990 PRO(프로)’ 시리즈의 4TB(테라바이트) 제품을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양산이 발표된 삼성전자의 최첨단 V8 낸드 플래시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다.

990 프로 시리즈 4TB 제품은 2종이다. ‘990 PRO 4TB’와 방열 기능을 더욱 강화한 ‘990 PRO with(위드) Heatsink(히트싱크) 4TB’이다. 삼성전자는 작년 10월 990 프로 1TB, 2TB 제품을 출시한데 이어 올해 10월 고용량 4TB 제품을 새롭게 출시하여 대용량의 저장 공간이 필요한 게이머·크리에이터·테크 전문가에게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한다.

990 PRO 시리즈 4TB의 연속 읽기·연속 쓰기 성능은 각각 최대 7450 MB/s(메가바이트퍼세컨드), 6900 MB/s이며, 임의 읽기·임의 쓰기 속도는 각각 최대 1600K(케이) IOPS(인풋아웃풋오퍼레이션스퍼세컨드), 1550K IOPS이다.

특히, ‘주변장치상호연결익스프레스(PCle) 4.0’ 인터페이스의 소비자용 SSD 제품 중 가장 빠른 임의 읽기 속도를 제공하여 게이밍 시 끊김 현상을 줄이고, 고사양 게임의 로딩 시간을 줄여준다. 990 PRO 시리즈는 전력 효율이 이전 제품보다 최대 50% 향상됐다.

또 니켈로 코팅된 컨트롤러를 적용해 효율적인 발열 제어 기능을 제공하며 990 프로에는 열 분산 시트를, 990 프로 위드 히트싱크에는 히트싱크를 부착해 다양한 사용 환경에서 최적의 온도를 유지시킨다. 990 프로 시리즈 4TB는 삼성전자의 ‘1Tb 8세대 V낸드’ 고밀도 적층 공정으로 단면으로 설계되어 다른 양면 SSD 보다 얇다.

단면 SSD는 양면 SSD 적용이 어려웠던 일부 슬림형 노트북을 포함한 모든 노트북에 장착이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SSD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도 강화한다. 삼성 매지션 소프트웨어는 SSD의 펌웨어, 드라이브 등의 설정을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고, 사용자에게 맞는 전력·성능을 최적화한다. 990 프로 위드 히트싱크의 경우 매지션의 빨간색·녹색·파란색(RGB) 옵션을 통해 컬러와 발광다이오드(LED) 효과로 나만의 감성을 더할 수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PC에 탑재되는 SSD 중 4TB 이상의 고용량 SSD의 비중이 2023년 1% 수준에서 2027년 6%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전자는 고성능, 고용량 SSD 시장을 발전시켜 새로운 기회요인을 끊임없이 발굴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손한구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브랜드제품Biz팀 상무는 “4K(3840x2160 해상도) 영상과 같은 고화질 콘텐츠와 초고속 데이터 처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고성능의 SSD 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했다.

ra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