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알루론산나트륨 점안제, 쇼그렌증후군 등에 급여적정성 인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23년 제9차 약제급여평가위원회에서 심의한 6개 성분에 대한 결과를 공개했다.
그 결과 '레바미피드'는 위궤양과 급성위염, 만성위염의 급성악화기의 위점막병변(미란, 출혈, 발적, 부종)의 개선에 급여적정성이 인정됐다.
히알루론산나트륨 점안제의 경우 쇼그렌증후군, 피부점막안증후군(스티븐스-존슨증후군), 건성안증후군과 같은 내인성 질환에 급여적정성을 인정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조민규 기자)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23년 제9차 약제급여평가위원회에서 심의한 6개 성분에 대한 결과를 공개했다.
그 결과 '레바미피드'는 위궤양과 급성위염, 만성위염의 급성악화기의 위점막병변(미란, 출혈, 발적, 부종)의 개선에 급여적정성이 인정됐다.
'리마프로스트 알파덱스'는 후천성 요부척추관협착증(SLR시험에서 정상이고, 양측성의 간헐파행을 보이는 환자)에 의한 자각증상(하지동통, 하지저림) 및 보행능력의 개선에 급여적정성을 인정받았다. 반면, 폐색성혈전혈관염(버거병)에 의한 궤양, 동통, 냉감 등의 허혈성 증상 개선에는 급여적정성을 인정받지 못했다.
'록소프로펜나트륨'은 만성 류마티스관절염, 골관절염(퇴행관절염), 요통, 견관절주위염, 경견완증후군 등의 질환 및 관련 증상의 소염진통과 수술후, 외상후 및 발치후 소염진통에 급여적정성이 인정됐다. 반면 급성 상기도염(급성기관지염을 수반한 급성 상기도염을 포함)의 해열진통에는 급여적정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됐다.
'레보설피리드'는 기능성소화불량으로 인한 복부팽만감, 상복부불쾌감, 속쓰림, 트림, 구역, 구토 증상의 완화에 급여적정성 있다고 판단됐다.
'에피나스틴염산염'은 알레르기비염, 두드러기, 습진, 피부염, 피부가려움, 가려움발진(痒疹), 가려움을 동반한 보통건선,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가려움증 예방 및 완화에 급여정정성이 있다고 판단됐다. 반면 기관지천식에서는 급여적정성이 없다고 판단됐다.
히알루론산나트륨 점안제의 경우 쇼그렌증후군, 피부점막안증후군(스티븐스-존슨증후군), 건성안증후군과 같은 내인성 질환에 급여적정성을 인정받았다. 약평위는 일회용 점안제에 대한 적정 사용을 위해 환자 방문당 1회 처방량, 환자당 연간 총 처방량 등을 급여기준에 설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했다.
다만 수술 후, 약제성, 외상, 콘텍트렌즈 착용 등에 의한 외인성 질환에 대해서는 급여적정성을 인정받지 못했다.
심평원은 6개성분 관련 제약사는 결과통보 후 30일 이내에 이의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으며, 제출된 내용은 약제급여평가위원회에서 논의하여 최종 결정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조민규 기자(kioo@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BMS제약 ‘오뉴렉정’ 급성골수성백혈병 성인환자 유지요법 급여 적정
- 경제성평가 제출 의약품의 비용효과성 평가결과(ICER) 공개
- 올해 생산‧수입‧공급 중단 의약품 301개사 3091품목
- 감기 걸린 영유아 10명 중 4명 여전히 항생제 사용
- K-배터리, 트럼프 'IRA 세액공제 폐지'에 촉각
- 트럼프 2기 대비 나선 현대차그룹, 무뇨스·성김 美 전문가 전면에
- '9만 비트코인', 하루만에 8만8천 달러 붕괴…왜?
- 주52시간 예외·직접 보조금...韓·日, 반도체법 재추진
- SK 계열사 또 줄었다...리밸런싱 탄력
- "구글·메타·카카오 줄줄이 소송"…개인정보위, 내년 초 전담팀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