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전통문화 계승 위해 미래세대 적극 지원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자카르타를 방문 중인 김건희 여사가 6일(현지시간)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의장국인 인도네시아 이리아나 위도도 영부인 초청으로 아세안 정상회의 배우자 프로그램에 참석했다.
배우자 프로그램은 인도네시아 각 지역의 서로 다른 문화와 생활 풍속을 한곳에 모아 놓은 '따만 미니 민속공원'에서 진행됐으며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방글라데시, 일본 정상 배우자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캄보디아 영부인과 의료·보건분야 협력 강화 뜻 모아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자카르타를 방문 중인 김건희 여사가 6일(현지시간)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의장국인 인도네시아 이리아나 위도도 영부인 초청으로 아세안 정상회의 배우자 프로그램에 참석했다.
배우자 프로그램은 인도네시아 각 지역의 서로 다른 문화와 생활 풍속을 한곳에 모아 놓은 '따만 미니 민속공원'에서 진행됐으며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방글라데시, 일본 정상 배우자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김 여사와 각 국 정상 배우자들은 인도네시아 어린이들과의 합작으로 그림을 완성하는 체험 활동을 했으며, 인도네시아 전통 예술·무예 공연을 관람했다. 이어 인도네시아 각지의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제작한 전통공예, 예술품, 패션 소품 등을 둘러본 뒤 인도네시아 전통 음식으로 오찬을 함께했다.
김 여사는 "전통문화는 세대와 세대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한다"면서, "전통문화 계승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미래세대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도 최근 전통문화의 보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7월 조코 위도도 대통령 부부의 공식 방한에 이어 G20 정상회의, 올해 G7 정상회의 계기로 김 여사와 만난 인연이 있는 이리아나 여사는 특별히 김 여사와 반려견 새롬이가 함께 그려진 초상화를 기념 선물로 전달했다.
김 여사는 또 캄보디아 총리 배우자 뺏 짠모니 여사와 지난해 캄보디아 방문 때 인연을 맺은 소년 로타에 대해 얘기를 나누고, 의료·보건 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필리핀 대통령 배우자 마르코스 여사, 말레이시아 총리 배우자 완 아지자 여사와는 K-팝, K-뷰티 등 한국 문화와 양국 간 문화 교류에 대해 얘기를 나눴고, 일본 총리 배우자 기시다 유코 여사와도 재회해 인사를 나눴다.
이날 오후 김 여사는 인도네시아 바이오기업 바이오파마를 방문했다. 바이오파마는 한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백신연구소(IVI)와 장티푸스 백신 개발 및 보급을 위해 협력하고 있는데, 김 여사는 지난 3월 IVI 한국후원회 명예회장으로 추대된 바 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아세안정상회의] 본격 다자외교 돌입…김건희 여사와 갈라 만찬도
- [포토]최우수상 수상한 시프트업 김형태 대표
- [포토]우수상 수상한 넥슨게임즈 이범준 PD
- [포토]'게임대상' 우수상 수상 소감 전하는 에피드게임즈 한정현 대표
- 음주운전만 3번째…'장군의 아들' 박상민, 집행유예 선고
- [포토]'2024 게임대상' 대상 수상한 넷마블 권영식 대표
- 대상만 못받았네…시프트업 '스텔라 블레이드' 7관왕
- 2024 게임대상 수상한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어떤 게임?
- 넷마블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게임대상 수상…9년 만에 정상
- 메리츠증권, 3분기 실적 호조…IB 부진에도 운용익 기저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