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고객경험 세계 최고...5단계 연속 재인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전 세계서 처음으로 고객경험 인증 5단계(최고 단계) 재인증을 달성했다.
공사는 6일 파라다이스시티 인천에서 열린 '제5회 고객경험 글로벌 써밋'에서 인천공항이 전 세계 공항 중 최초로 고객경험 인증 5단계(최고단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 중 인천공항은 지난 2019년 고객경험인증제 도입 이후 △세계 공항 최초 5단계 인증 획득(2022년) △세계 공항 최초 5단계 재인증 획득(2023년) 등 세계 최초의 타이틀을 연거푸 차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전 세계서 처음으로 고객경험 인증 5단계(최고 단계) 재인증을 달성했다.
공사는 6일 파라다이스시티 인천에서 열린 ‘제5회 고객경험 글로벌 써밋'에서 인천공항이 전 세계 공항 중 최초로 고객경험 인증 5단계(최고단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고객경험은 공항 이용 고객이 공항으로 출발하기 전부터 항공기에 탑승하기까지 전체 여정 과정에서 생각하고 느끼는 모든 경험 활동을 뜻한다.
최근 차별화된 고객경험 및 가치창출을 위한 기업의 혁신노력이 서비스 수준의 새로운 평가 척도로 대두되고 있다는 게 공사 측 설명이다.
고객경험인증은 1~5단계의 인증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인증단계가 올라갈수록 체계화된 고객경험 관리 시스템을 바탕으로 공항운영 전반에서 수준 높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평가항목은 각 공항의 고객경험 관리활동에 관한 △고객이해 △전략 △협업체계 △지표관리 △소통 및 혁신 등 8개 영역으로 이뤄졌다.
평가시 서류심사 및 현장검증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며 각 단계별 엄격한 심사기준을 통과해야만 다음 단계의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인천공항은 지난해 9월 폴란드 크라쿠프에서 열린 ‘제4회 고객경험 글로벌 써밋’에서 전 세계 공항 중 최초로 고객경험 인증 최고단계인 5단계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이 두번째 연이은 인증 획득이다.
고객경험인증의 유효기간은 1년. 공사는 △고객 특성과 여정 전반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 △고객 불편사항에 대한 선제적인 개선 노력 △수직적‧수평적 협업을 통한 범공항 네트워크 구축 △팬데믹 이후 공항 정상화 과정에서의 서비스 품질제고 및 무결점 공항운영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재인증에 성공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현재 고객경험인증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공항은 인천공항을 포함해 △아시아 ‧ 태평양 지역 26개 △유럽 16개 △미주 28개 등 전 세계 89개 공항이다.
이 중 인천공항은 지난 2019년 고객경험인증제 도입 이후 △세계 공항 최초 5단계 인증 획득(2022년) △세계 공항 최초 5단계 재인증 획득(2023년) 등 세계 최초의 타이틀을 연거푸 차지했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엔데믹 이후 글로벌 공항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인천공항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혁신에 박차를 가해 고객경험 분야 세계표준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국서 비싸도 불티나더니…한국서 열풍 회사 '과감한 결단'
- 화웨이 5G폰, 반입 금지된 ASML 장비 썼나
- "탄성 터져 나왔다"…인도 '국민 가전' 된 LG전자 쇼룸 현장
- 아이폰이 '공짜'라니…신제품 발표 앞두고 '파격 지원금'
- "버스 때문에 수억원 날릴 판"…8000명 예약 취소 '날벼락'
- 미스코리아 출신 특전사 장교…이번엔 아시안게임 '金' 도전
- '더글로리' 김히어라, 일진+학폭 의혹…'프리다'·'SNL' 어쩌나
- 패션위크 찾은 ★… 앞·뒤 가리지 않는 과감한 노출
- '범죄도시3' 초롱이 고규필, 연하 가수 에이민과 11월 결혼 [공식]
- 하루 만에 11만명 몰렸다…'축구의 신' 메시 효과에 초대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