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동서노선에 ATR 항공기 도입 "KTX 보다 이동 훨씬 효율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1위 리저널 항공기 제작사 ATR이 6일 경북 구미코에서 'ATR 미디어 데이' 행사를 열었다.
ATR은 이날 개막한 '2023 경북도 항공방위물류 박람회'에서 울릉공항에 ATR 항공기가 적합한 이유와 ATR 소형기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항공사들의 운항 계획, 섬 지역에서 ATR 역할 등을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미)=김병진 기자]세계 1위 리저널 항공기 제작사 ATR이 6일 경북 구미코에서 'ATR 미디어 데이' 행사를 열었다.
ATR은 이날 개막한 '2023 경북도 항공방위물류 박람회'에서 울릉공항에 ATR 항공기가 적합한 이유와 ATR 소형기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항공사들의 운항 계획, 섬 지역에서 ATR 역할 등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ATR은 글로벌 리저널 항공 시장 트렌드 및 전망에 대한 설명과 함께 현재 국내에 총 4대의 ATR 항공기가 운항 중이며 향후 7년 내 자사의 터보프롭 항공기를 최대 30대까지 도입하려는 계획을 밝혔다.
ATR은 구미코에서 8일까지 사흘간 열리는 항공방위물류박람회에 참가해 항공업계 관계자들과 비즈니스 네트워킹은 물론, 리저널 항공 산업 관련 글로벌 인사이트를 국내 기업 및 정부 관계자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장-피에르 클러신(Jean-Pierre Clercin) ATR 아태지역 커머셜 부문장은 "현재 한국은 활용도가 다소 낮은 공항들이 존재하며 항공사가 운항하는 주요 노선 또한 남북 지역 간 이동에만 집중돼 있다"며 "동부 해안지역과 서부지역 간 동서노선을 개발해 ATR 항공기를 도입한다면 KTX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이며 이동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클러신 부문장은 현재 1200m의 활주로 길이로 건설중인 울릉공항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ATR 72 항공기는 78인승으로 1200m 길이의 활주로에서 건조하거나 노면이 습한 환경에서도 이착륙 할 수 있다"며 '한국의 젖은 활주로 착륙 규정은 미국 FAA 규정보다도 엄격하며 ATR은 이를 준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TR 터보프롭 항공기는 동급 리저널 제트기보다 연료를 45% 적게 소모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45% 적다. 특히 ATR 72-600 (78인승) 항공기의 경우 좌석 당 연료 소모가 동급 리저널 제트기 대비 30% 적고 이산화탄소 배출량 또한 30% 적다. 외부 소음도 3배나 적다는 강점도 있다.
클러신 부문장은 "ATR은 지역 커뮤니티와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연결성 제공하고 있으며 이른 한국 전역으로 확대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며 "우리는 기존에 여러 항공사가 자국 내 노선을 개발하며 리저널 제트기 도입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연료 등 높은 유지 비용으로 인해 사업을 철회하는 사례들을 많이 봐왔다"고 밝혔다.
또 "ATR 터보프롭 항공기는 300해리 미만의 노선에서 연료 소모가 45%나 낮아 경제성 측면에서 탁월하기 때문에 기존에 리저널 제트기를 운용하던 여러 항공사가 기종을 ATR 72로 교체한 사례도 있다"며 "연료는 항공사가 지출하는 총비용을 기준으로 40%가량이나 차지하기 때문에 해당 지출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항공사의 수익성 증대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ATR은 향후 한국에서 중국 동북부 및 일본 남부를 연결하는 화물운송 서비스와 신규 단거리 국제 여객 노선에도 다양한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kbj7653@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0대 남성, ‘이 게임’에 월 40만원은 기본?” 이러니 카카오 야심작도 속수무책
- '여친 딸과 결혼, 다른 딸 추행'한 영화 거장…"의혹 없다"
- “제발 그만 낳자” 출산율 3명 실화?…‘0.7명’ 한국과 정반대인 나라
- "홍범도 훌륭한 독립군"…일타강사 전한길, '정치노선' 해명
- “돈 빼앗고 술·담배” ‘더글로리’ 김히어라 학폭 불똥…SNL 긴급 결방
- “‘대장균’ 득실 부대찌개, ‘농약’ 나온 중국산 양파” 이 제품들, 먹지마세요
- 낸시랭 "사기결혼으로 빚 10억 떠안아…이자 낸 것도 기적"
- 애니콜 ‘얼굴’이였던 이효리마저 “아이폰 샷!”…삼성의 ‘한숨’
- '범죄도시 초롱이' 고규필, 9년 열애 가수 에이민과 11월 12일 결혼
- “후쿠시마 바다 매력 몸소 보여주겠다” 풍덩…‘엄지척’ 이 남성 정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