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법무부, ‘로톡 변호사 징계여부’ 결정 또 미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법무부가 법률서비스 플랫폼 '로톡'에 가입한 변호사들이 대한변호사협회(이하 변협)의 징계를 받은 사건을 두고 또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법무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15분께까지 정부과천청사에서 변호사징계위원회를 열어 변협에서 징계받은 변호사 123명이 낸 이의신청 사건을 재심의했다.
변협은 2021년 5월 로톡 등 법률서비스 플랫폼 이용을 막고자 플랫폼에 가입한 변호사를 징계하는 내용으로 변협 광고 규정을 개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무부 “근시일 내 최종 결론 도출 예정”
[헤럴드경제=한영대 기자] 법무부가 법률서비스 플랫폼 ‘로톡’에 가입한 변호사들이 대한변호사협회(이하 변협)의 징계를 받은 사건을 두고 또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법무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15분께까지 정부과천청사에서 변호사징계위원회를 열어 변협에서 징계받은 변호사 123명이 낸 이의신청 사건을 재심의했다.
법무부는 “사실상 모든 절차를 마무리했다”며 “근시일 내 최종 결론을 도출할 예정”이라고 했다. 징계위는 앞서 올해 7월 20일 1차 심의를 진행했지만 양측 입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결론을 내리지 못한 바 있다.
징계위는 로톡 서비스의 구체적인 운영 방식, 헌법재판소·검찰·공정거래위원회 등 유관기관의 판단, 국내·외 유사 플랫폼 사례 등을 검토하며 변호사가 로톡에 가입해 활동한 것이 변호사광고규정에 위반되는지 여부에 관해 논의했다.
법무부 징계위는 위원장인 한동훈 장관을 포함해 이노공 차관, 김석우 법무실장 및 판사 등 외부 위원 등 총 9명으로 구성된다. 한 장관은 심의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전례에 따라 심의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법무부 징계위가 심의 결과 이의신청이 이유가 있다고 인정하면 변협의 징계 결정을 취소하고 스스로 징계 결정을 하게 된다. 이의신청이 이유가 없을 경우 기각한다. 이 같은 결정은 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이날 징계위에 참석한 이태한 변협 부협회장은 “변호사의 공공성 영역에 상인이 들어오게 되면 입게되는 폐해를 알기 때문에 청년 변호사들의 80%가 플랫폼을 반대한다는 부분을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로톡을 운영하는 로앤컴퍼니의 엄보운 이사는 “변협이 징계를 위해 만든 근거 규정이 전제부터 틀렸다는 게 이미 확인됐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변협은 2021년 5월 로톡 등 법률서비스 플랫폼 이용을 막고자 플랫폼에 가입한 변호사를 징계하는 내용으로 변협 광고 규정을 개정했다. 이후 로톡에 가입한 변호사 123명을 차례로 징계했다. 징계는 가장 낮은 견책부터 과태료 1500만원까지 내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yeongdai@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0대 남성, ‘이 게임’에 월 40만원은 기본?” 이러니 카카오 야심작도 속수무책
- '여친 딸과 결혼, 다른 딸 추행'한 영화 거장…"의혹 없다"
- “제발 그만 낳자” 출산율 3명 실화?…‘0.7명’ 한국과 정반대인 나라
- "홍범도 훌륭한 독립군"…일타강사 전한길, '정치노선' 해명
- “돈 빼앗고 술·담배” ‘더글로리’ 김히어라 학폭 불똥…SNL 긴급 결방
- “‘대장균’ 득실 부대찌개, ‘농약’ 나온 중국산 양파” 이 제품들, 먹지마세요
- 낸시랭 "사기결혼으로 빚 10억 떠안아…이자 낸 것도 기적"
- 애니콜 ‘얼굴’이였던 이효리마저 “아이폰 샷!”…삼성의 ‘한숨’
- '범죄도시 초롱이' 고규필, 9년 열애 가수 에이민과 11월 12일 결혼
- “후쿠시마 바다 매력 몸소 보여주겠다” 풍덩…‘엄지척’ 이 남성 정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