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큰손 2만명 몰려 …"인기작품, 고민하다 놓칠라"
키아프와 서울서 동시개막
구사마 야요이 회화 77억
프리즈 주요 작품 사전 판매
수십억대 미술품 현장 완판
"젊은세대 대거 몰려 역동적
亞 최대 전시회로 자리잡아"
6일 오후 서울 코엑스에는 미술 시장 불황의 그늘이 없었다. 세계 3대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과 한국국제아트페어(Kiaf·키아프)가 오후 1시에 동시에 막을 올리자 전 세계 VIP 컬렉터(수집가) 2만여 명(지난해의 2배)이 몰려왔다. 규모와 손님들의 면면에서 가히 아시아 최대 아트페어란 수식어가 붙을 만했다. 출품작들의 위용은 '화려함'보다는 팔릴 만한 작품을 엄선한 '내실'을 택한 모양새였다.
지난해 첫 프리즈 서울과 마찬가지로 인기 작품은 이미 사전 판매된 상태이거나 개막과 동시에 '완판'을 알렸다. 대형 갤러리는 초고가 작품을 들고 오진 않았으나, 스타 작가의 신작을 대거 공수해 아시아 큰손들을 유혹했다.
미국 대형 갤러리 데이비드 즈워너는 일본 거장 구사마 야요이의 회화 '붉은 신의 호박'을 580만달러(약 77억원)에 한국 고객에게 팔았다고 밝혔다. 핑크팬더를 그리는 미국 작가 캐서린 번하트의 회화도 220만달러(약 30억원)에 사전 판매됐다. 데이비드 즈워너 관계자는 "야요이의 무한 그물 회화 '인피니티 네트'(380만달러)와 황금색 청동 조각 '호박'(650만달러) 구매 의사를 밝히는 컬렉터들이 많다"고 말했다. 서울 한남동에 지점을 둔 미국 대형 페이스 갤러리 역시 일본 작가 나라 요시토모의 125만달러(약 16억원)짜리 유화뿐만 아니라 대부분 출품작을 사전 판매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국내 진출한 독일 갤러리 에스터쉬퍼는 일본계 영국 작가 사이먼 후지와라의 회화 5점을 5만~10만유로(약 7000만~1억5000만원)에 팔았다. 베를린 갤러리 스푸르스 마거스는 전면에 내건 독일 여성 작가 로제마리 트로켈의 대형 태피스프리 작품을 18억원에 사립미술관에 판매하는 등 호조세였다. 갤러리 관계자는 "작년만큼 '오픈런'은 없었지만 고객층이 다채로워지고 문의가 많았다. 특히 중국에서 온 개인 컬렉터가 트로켈의 5억원대 소형 작품을 구매했다"고 밝혔다. 엔데믹으로 미국과 유럽, 일본과 중국, 홍콩 등에서 컬렉터들이 몰려오면서 한국 작가들의 작품도 강세를 보였다. 여성 추상화 거장 이성자 회화로만 꾸민 갤러리현대 부스에는 세계 미술관들의 문의가 쇄도했다. 도형태 갤러리현대 대표는 "(수억 원대) 작품의 사전 판매가 일부 이뤄졌고, 세계적 미술관 5곳 이상에서 1시간 만에 소장 문의를 해왔다. 이성자를 세계에 알릴 기회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국제갤러리는 박서보의 '묘법'을 7억원대, 하종현의 '접합'을 3억원대, 리움미술관 개인전으로 돌아온 강서경 작품 2점, 함경아, 양혜규 작품 등을 완판시켰다. 조현화랑은 박서보, 이배, 김종학, 윤종숙 등 한국 작가 '어벤저스'를 내세웠다. 최재우 조현화랑 대표는 "이배는 7만5000달러(약 1억원) 작품 3점 중 2점을 개막전에 팔았다"고 말했다. 학고재도 류경채, 이준, 변월룡 등 한국 작가 위주로 부스를 꾸려 해외 컬렉터들에게 많은 문의를 받았다. 리안갤러리는 이건용의 '바디스케이프' 대작을 45만달러(약 6억원)에 미국 로스앤젤레스(LA) 고객에게 판매하는 등 한 시간 만에 출품작을 절반 이상 팔았다.
이번에 홍콩 고객들의 방문이 급증하면서 아시아 최대 아트페어로 자리 잡았으나 중국의 내정 간섭에 위상이 흔들리는 아트바젤 홍콩을 능가할 가능성도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웬디 수 화이트큐브 디렉터는 "홍콩은 물론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에서 온 방문객들이 프리즈 서울에서 흥미로운 작품을 많이 구입했다"며 "우리 갤러리도 트레이시 에민 등의 수억 원대 주요 작품들을 팔았고 미술관들과 판매를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무라카미 다카시와 마우리치오 카텔란 등을 선보인 최고 인기 부스 중 하나였던 프랑스 페로탕 갤러리 부스에서 만난 30대 중국 컬렉터 체리 징 쉬는 "상하이에서 컬렉터 친구들과 함께 한국 문화를 즐기고 구매하러 왔다. 젊은 세대가 대거 몰리고 있는 한국 미술 시장은 역동적이어서 다채로운 개성과 색깔을 찾을 수 있는 프리즈에 매년 계속 올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해와 달리 올해 프리즈에선 수백억 원대 대작을 찾기 어려웠다. 작년 600억원대 피카소 작품을 가져온 뉴욕 에쿼벨라 갤러리 부스 같은 블록버스터 전시도 없었다. 지난해 독일 추상화 거장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500만달러대 유화 '촛불'이 걸려 있던 미국 대형 갤러리 가고시안 부스 전면에는 영국 출신 흑인 화가 자데 파도주티미의 50만파운드(약 8억4000만원)대 회화와 미국 작가 조너스 우드의 380만달러(약 51억원)대 회화 '밤에 피어난 풍경을 담은 화분'이 자리 잡고 있었다.
[이한나 기자 / 김슬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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