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한미일, 아세안 전적으로 지지···공동 번영 향해 나가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6일(현지 시간)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 성과를 강조하며 한미일 3국이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지역에 대한 정책을 함께 조율해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양자 관계를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을,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는 아세안과 한중일 사이의 통화 스왑을 제안해 참가국들의 공감을 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세안 지역 구조 신규협력 발굴"
KASI 언급하며 파트너십 강화도
아세안+3 통화스왑·RCEP 제안
윤석열 대통령이 6일(현지 시간)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 성과를 강조하며 한미일 3국이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지역에 대한 정책을 함께 조율해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양자 관계를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을,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는 아세안과 한중일 사이의 통화 스왑을 제안해 참가국들의 공감을 샀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컨벤션센터(JCC)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 모두발언에서 “한미일 3국은 연례 한미일 인도태평양 대화를 발족할 것”이라며 “아세안과 태평양도서국의 해양 안보 역량을 지원하는 한미일 해양 안보 협력 프레임워크도 새롭게 출범시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아세안 특화 정책인 ‘한·아세안 연대구상(KASI)’도 언급하며 아세안에 대한 지원 강화 방침 천명했다. KASI는 아세안과 호혜적인 실질적·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한국과 아세안을 넘어 인태 지역의 자유·평화·번영에 기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윤 대통령의 대(對) 아세안 정책이다.
이어 윤 대통령은 안보 분야에서 방산과 국방 당국 협의 확대, 사이버안보·초국가범죄 대응 협력 강화, 퇴역함 양도 등을 통한 해양 안보 협력 강화 등을 제시했다. 경제 분야에서는 아세안 청년들의 인공지능(AI), 디지털 활용 역량 강화, AI 기반 서비스 공동 개발을 위한 ‘한·아세안 디지털 혁신 플래그십 사업’, 메콩강 유역 4개국(캄보디아·라오스·태국·베트남)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기여 방안이 포함됐다. 윤 대통령은 또 디지털·전기차·배터리·스마트시티 등 미래산업 분야에서 민간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세안+3에서 윤 대통령은 아세안과 한중일 사이의 통화 스왑을 통해 역내 금융 시장 안정성을 높이고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을 통해 회원국간 교역·투자를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또 윤 대통령은 이상기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국제 식량 위기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아세안+3 쌀 비축제도 최대 공여국인 한국이 올해에 쌀 4500톤을 공여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아세안+3 정상들이 ‘전기차 생태계 구축에 관한 성명’을 채택한 것을 환영하며 한국의 첨단 기술을 활용해 ‘아세안 스마트 모빌리티 전략’을 수립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자카르타=주재현 기자 joojh@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꽃스님' 얼마나 잘생겼길래…사찰 체험 접수 4시간 만에 '매진'
- 故설리 생전 마지막 인터뷰서 그토록 하고 싶었던 말… 4년 만에 최초 공개
- 만취 상태로 가드레일 들이받고 ‘쿨쿨’ 자던 여배우 결국…
- 출시 첫날 182억어치(542만 잔) 팔린 '기적의 음료' 정체는?
- '난 아빠 딸이잖아' 친딸 애원했지만 성폭행 시도해 죽음 내몬 父의 기막힌 변명
- 미스코리아 출신 특전사 “비인기종목 알린다” AG 출사표
- '성관계는 좋은 것, 많이 해봐야'…수업 중 성희롱 발언 고교교사 '입건'
- 고교 여교사, 남학생에 5분간 맞고 실신 '충격'
- “브래지어 한 거야?” 가슴 콕콕 찌르던 선생님, 잘 지내세요?
- 후쿠시마 바다서 서핑하고 회먹방…'펀쿨섹좌' 이 남자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