갸름한 얼굴 비결이 혀?…성형외과 의사가 말하는 '혀 핫플'

정심교 기자 2023. 9. 6. 16: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숨쉬기, 눈 깜빡거리기, 혀 위치 고정하기 등 신경 쓰지 않으면 자동으로 움직이는 신체의 다양한 부분들은 인식하는 순간 어색해지고 만다.

그중에서도 대화할 때나 밥 먹을 때 시시각각 변화하는 혀의 위치는 가만히 있을 때 어디에 어떻게 둬야 할지 애매하게 느껴질 수 있다.

만약 혀를 올바른 위치에 두지 않고 있었다면 입 속 치아의 배열은 물론 얼굴형에까지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심교의 내몸읽기]

숨쉬기, 눈 깜빡거리기, 혀 위치 고정하기 등 신경 쓰지 않으면 자동으로 움직이는 신체의 다양한 부분들은 인식하는 순간 어색해지고 만다. 그중에서도 대화할 때나 밥 먹을 때 시시각각 변화하는 혀의 위치는 가만히 있을 때 어디에 어떻게 둬야 할지 애매하게 느껴질 수 있다.

의학적으로 혀의 '올바른 위치'는 평상시 입을 가볍게 다문 상태에서 위쪽 앞니 뒤보다 살짝 떨어져 입천장에 붙어 있을 때로 본다. 만약 혀를 올바른 위치에 두지 않고 있었다면 입 속 치아의 배열은 물론 얼굴형에까지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상에서 혀를 올바른 위치에 두고 생활한 경우 위턱뼈인 상악골을 밀어 올려 가지런한 치열과 예쁜 얼굴형을 만드는 데 도움 된다. 혀가 입천장을 지탱하면서 치아가 공간을 확보해 고르게 배열되고, 혀와 함께 턱 근육이 당겨져 얼굴형이 갸름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갈 곳 잃은 혀가 위쪽 앞니를 밀어내면 돌출형 입이 될 수 있고, 아랫니를 밀어내면 얼굴이 처지고 각져 보이는 주걱턱이 될 수 있다. 잠을 잘 때는 혀가 아래턱뼈인 하악골에 가 있으면 수면 무호흡증이나 코골이가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혀를 넓게 펴 입천장을 전체적으로 받쳐주는 게 좋다. 웃는 입 모양을 만든 후 침을 삼키면서 자연스럽게 혀가 입천장에 붙는 상태를 유지하는 운동도 도움 된다.

하지만 이미 뼈 성장이 완료된 성인의 경우 간단한 운동만으로는 골격 자체를 변화시키기가 어렵다. 또 엉뚱한 근육에 과도하게 힘을 주면 부정교합이나 턱 통증을 유발하고 오히려 턱 근육이 비대해질 우려가 있다.

잘못된 혀 위치로 인해 하관이 튀어나온 돌출 입이나 억센 주걱턱이 발달한 모습을 개선하고 싶다면 근본적인 골격을 바꿔줄 수 있는 안면윤곽술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각지고 고르지 못한 돌출 입, 주걱턱 등 얼굴형을 매끄럽게 다듬어 주는 수술인 안면윤곽술은 자기 얼굴에 알맞고 자연스러운 선을 만들어 다양한 얼굴 윤곽에 대한 고민을 해결한다. 단순히 얼굴을 작게 만들거나 뼈를 많이 깎아내기만 하는 게 아니라 표정 근육과 지방, 피부 변화 등 얼굴 조직에 다각도로 접근해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바노바기성형외과 오창현(성형외과 전문의) 대표원장은 "안면윤곽술은 환자가 가진 최적의 얼굴 밸런스를 고려해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인 절골법을 적용해야 확실하게 개선할 수 있다"며 "안면윤곽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얼굴 뼈 수술을 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에게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심교 기자 simkyo@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