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韓 통일부 재편 주목…"대화서 압력으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언론들이 한국 통일부 재편을 주시하며 관심 있게 보도하고 있다.
6일 보수 성향 요미우리신문은 "한국 통일부 조직을 재편북 정책, 대화에서 압력으로" 제하의 기사에서 전날 한국 국무회의에서 통일부 재편안이 통과됐다고 전했다.
중도 보수 성향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도 이날 한국 통일부 재편 소식을 보도했다.
진보 성향 도쿄신문은 이날 "한국 통일부 개편, 남북교류 단절이 걱정이다"는 제목의 사설로 한국 통일부 재편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진보 도쿄 "남북교류 단절 걱정, 부활 노력해야"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 언론들이 한국 통일부 재편을 주시하며 관심 있게 보도하고 있다. 한국의 대북 정책 움직임을 쫓는 모습이다.
6일 보수 성향 요미우리신문은 "한국 통일부 조직을 재편…북 정책, 대화에서 압력으로" 제하의 기사에서 전날 한국 국무회의에서 통일부 재편안이 통과됐다고 전했다.
신문은 한국 정부가 "남북 교류 담당 부서를 통폐합해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대응을 강화한다"며 "북한에 엄격한 자세를 나타내는 윤석열 대통령 의향을 반영해 대화보다 압력을 중시한다"고 분석했다.
신문은 통일부가 소속 공무원 81명을 줄이고 남북대화와 교류·협력 분야를 담당하는 교류협력국, 남북회담본부,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 남북출입사무소 등 4개 조직을 '남북관계관리단' 하나로 통합한다는 등 재편을 자세하게 전했다.
요미우리는 "문재인 전 정권 시대의 통일부는 북한에 대해 너무 융화적이라고 (한국) 국내에서 비판을 받았다. 윤 정권은 이번 조직 개편으로 통일부의 본연의 모습을 쇄신할 생각이다"고 해석했다.
중도 보수 성향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도 이날 한국 통일부 재편 소식을 보도했다. "대북 정책 변경에 따라 조직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풀이했다.
닛케이는 특히 이번 재편과 함꼐 통일부 장관 직속 '납북자대책팀'이 신설됐다며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 일한(한일) 양국 정보 공유도 모색한다"고 짚었다.
또한 신문은 한국이 북한 정보 분석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정세분석국도 개편하고, 북한 실정을 북한 주민에게 전달하는 통일협력국도 신설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와 닛케이 모두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가 새로운 통일부 장관이 된 데 주목했다. 요미우리는 "한 때 기고문으로 남북 통일에는 (북한의) 김정은 정권 타도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나타내는 등 대북 강경파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진보 성향 도쿄신문은 이날 "한국 통일부 개편, 남북교류 단절이 걱정이다"는 제목의 사설로 한국 통일부 재편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도쿄신문은 "윤 대통령은 북한 인권 문제에 중점을 두는 방침을 나타내고 있으나, 오래 단절돼 온 남북 교류 부활에 대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통일부는 대화 포기라는 지적이 맞지 않는다고 강조하지만 "일련의 대응에는 남북 대화에 적극적인 자세가 느껴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북한이 남한을 적으로 규정하고 대결 자세를 선명하게 하는 상황에서 남북 교류협력이 극히 곤란한 것은 사실이라고 해도 윤 정권은 남북 융화를 위해 대화를 끈질기게 요청해야 하는게 아니냐"고 촉구했다.
또한 납북자대책팀 신설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가 소극적이던 대책을 담당할 통일부 장관 직할 조직을 신설한다고 설명하며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일본 정부는 일한 관계가 양호한 지금이야말로 더욱 대화를 진행해 현안 해결에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