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코드·로코드 중소 기업이 쉽게 풀이한 궁금증 'Q&A'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IT 경험이 적은 기업 직원도 노코드 도구를 활용해 직접 모바일 앱을 만들어 서비스하는 사례들이 종종 발생하는 등 노코드·로코드에 이목이 점점 쏠리고 있다.
특히, 중소·중견 기업은 서비스 개발 민첩성 또는 개발자 구인난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합한 로코드 도입을 저울질하고 있다.
3. 프로그램의 형상 및 배포 관리: 로코드 도구를 통해 개발된 결과물을 테스트, 운영 환경으로 배포하는 일관된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T 경험이 적은 기업 직원도 노코드 도구를 활용해 직접 모바일 앱을 만들어 서비스하는 사례들이 종종 발생하는 등 노코드·로코드에 이목이 점점 쏠리고 있다. 특히, 중소·중견 기업은 서비스 개발 민첩성 또는 개발자 구인난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합한 로코드 도입을 저울질하고 있다.
중소·중견 기업이 에스티이지, 퀸텟시스템즈, 아가도스, 지산웨어 등 노코드·로코드 플랫폼 기업을 대상으로 올해 들어 가장 빈번하게 질의한 내용과 노코드·로코드 답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노코드 기술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경우가 있다. 어떻게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나?
▲노코드 솔루션 내에 인터그레이션 자동화를 위한 API를 제공한다. API는 ETL 방식과 API 방식 모두를 지원한다. 최근 대부분 인터페이스 표준인 레스트 풀(RESTful)을 지원한다(에스티이지).
-노코드 플랫폼으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 대용량으로 데이터가 늘어났을 때 성능상의 문제는 없는지. 만약 운영 중에 대용량 데이터의 성능 이슈가 발생할 때 튜닝은 가능한가?
▲노코드 플랫폼은 데이터 조회를 위해 화면을 드래그앤드롭으로 만든다. 이때 내부적으로는 알고리즘에 의해서 최적화된 동적 SQL이 생성한다. 이 SQL은 충분한 동시접속자와 트랜잭션도 보장한다. 다만 이후 필요시 운영자가 내부에 생성된 SQL을 수작업으로 변경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튜닝할 수 있다(에스티이지).
-로코드 플랫폼에 종속되거나 로코드 플랫폼으로 만들 수 없는 프로그램 경우 어떻게 대응하나?
▲자바로 개발돼 OS 등에 종속성은 전혀 없고 자바를 아는 직원이면 100% 소화가 가능하고 별도로 개발된 자바 프로그램도 메뉴에 적용할 수 있다. 패키지 업그레이드 시 패치를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에스티이지).
-모바일 네이티브 기능 가능 여부는?
▲노코드로 제작된 애플리케이션은 원 소스 반응형 웹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모바일 전용 앱을 위한 iOS와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네이티브 앱을 별도로 제공하고 있어 웹앱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GPS와 QR코드, 카메라, 사진 등 스마트폰에 내장된 기능을 노코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에스티이지).
-로코드 플랫폼은 직접 개발하는 것과 어떤 차이가 있나?
▲직접 개발하는 경우 개발 프레임워크, 개발자 성향,개발자 성숙도 등에 따라 코드가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제삼자 가독성이 떨어진다
로코드 플랫폼을 통해 개발하면 프레임 워크를 고민하지 않고 기능에 집중해 만들 수 있고, 일정한 패턴과 품질로 만들어진다. 스프링 프레임 워크의 전형적인 패턴으로 구성돼 자바 개발자라면 쉽게 코드를 파악할 수 있다. 이는 코드 변경이 필요한 경우 이점으로 작용한다(지산웨어).
-로코드 플랫폼으로 설계된 시스템의 커스터마이징은 어떻게 하나?
▲로코드 플랫폼으로 설계된 데이터, 로직에 따라 플랫폼이 생성한 소스는 플랫폼 내에서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다. 형상 관리 기능을 이용해 시스템 생성 시점에 사용자가 변경한 소스를 포함한 최종 소스를 관리한다(지산웨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개발 방식?
▲각종 인터페이스 유형 지원 API 게이트웨이(인바운드·아웃바운드) 제공과 프로토콜 편집기 제공 기능을 통해, 코딩 없는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아가도스).
-엔터프라이즈 환경의 복잡하고 거대한 크기의 시스템 개발을 노코드 플랫폼만으로 가능한가?
엔터프라이즈의 복잡다단한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연구·개발한 노코드 플랫폼이다. 데이터를 다루는(입력·수정·삭제·조회, 데이터 편집·계산 등 타 시스템과의 연동, 다양한 실행환경 지원 등) 시스템이라면 제한 없이 가능하다. 기존 개발해 운영 중인 모듈에서 아가도스 실행 오브젝트 호출 사용 시 가능하고 반대의 사용 경우도 지원한다(아가도스).
-통계나 보고서도 노코드 플랫폼으로 개발이 가능한가?
▲제공되는 HTML5기반·윈도폼용 차트 UI 컨트롤을 통해 원하는 운영 환경에서 통계 분석 화면을 개발·적용할 수 있다. 리포트 개발과 적용 방식은 노코드 플랫폼 내에서 제공하는 리포트 서버·디자이너를 사용할 수 있고, 사용자가 원하는 아웃오브 박스 솔루션 서비스가 웹서비스 형태를 지원한다면 무엇이든 사용할 수 있다(아가도스).
-로코드 솔루션이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며 지원하는 기능은 무엇인가?
▲로코드 솔루션은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에 대한 분석·설계 방법론, 개발 도구, 프로그램의 형상·배포 관리, 시스템 운영 관리 영역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1. 분석·설계 방법론: 로코드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IT 프로젝트는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과 유사성이 많지만, 특수성도 존재한다. 특히, 로코드의 특장점을 잘 살려내고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적합한 방법론과 분석·설계 템플릿을 잘 활용해야 한다.
솔루션과 요구사항의 갭 분석 템플릿, 분석된 갭에 대응하는 방안 수립, 상세한 화면·서비스·데이터 계층별 설계 템플릿과 방법론에 기반해 사업을 수행할 경우 기간을 단축하고, 품질 높은 아웃풋을 창출할 수 있다.
2. 개발 도구: 화면, 비즈니스 로직, 데이터 영역을 코딩 없이 개발할 수 있는 도구가 존재한다. 또한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 외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고성능 데이터 처리를 위한 고도의 개발·튜닝 기능을 제공한다.
3. 프로그램의 형상 및 배포 관리: 로코드 도구를 통해 개발된 결과물을 테스트, 운영 환경으로 배포하는 일관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버전을 관리하고 협업하는 데브옵스를 함께 제공한다(퀸텟시스템즈).
안수민 기자 smah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금융계좌 암호화” 정부 검토에 은행권 반발
- 4000억 '인체 미생물 연구' 예타 준비
- 尹, 아세안에 “한미일 확고한 지지”..안보·경제 협력 강화
- 美 허리케인 위로 '번쩍'…일반 번개보다 50배 강력한 '붉은 번개'
- 한덕수 총리 “한미일 동맹으로 北 도발 의지 꺾어”
- 사업자-발주자 '공공SW 불합리 발주관행' 공감…개선 한목소리
- TV OS '구글' 독주 속 삼성·LG 추격 안간힘
- 박진효 SK브로드밴드 대표, 첫 타운홀 미팅…“SK텔레콤과 시너지 강화”
- [뉴스줌인] 은행 “계좌번호 암호화에 2조원 필요...” 돈잔치에도 정보보호에는 소극적 비판도
- 스타트업 코리아 맞춰 벤처투자·인증도 글로벌 스탠더드로 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