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위, '임영웅 뮤뱅 방송 점수 0점' 전원 '문제없음' 의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가 KBS2 '뮤직뱅크'에서 임영웅의 '다시 만날 수 있을까'가 방송 점수 0점을 기록한 것을 두고 소위원회에서 전원 '문제없음' 의결했다.
방심위는 5일 소위원회 회의를 열어 지난해 5월 13일 방송한 '뮤직뱅크'에서 1위 후보에 올랐던 임영웅의 '다시 만날 수 있을까'가 방송 점수 0점으로 집계된 사안을 두고 심의를 진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심위는 5일 소위원회 회의를 열어 지난해 5월 13일 방송한 '뮤직뱅크'에서 1위 후보에 올랐던 임영웅의 '다시 만날 수 있을까'가 방송 점수 0점으로 집계된 사안을 두고 심의를 진행했다. 방송소위 위원 전원은 '문제없음' 의결했다.
방심위 관계자는 6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방송사의) 설명이나 자료 등 제출 내용을 다 확인했고, 수사가 걸려 있는 건의 경우 수사 종결 내용도 보고 판단한다. 그런 걸 종합해서 어제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5월 13일 방송한 '뮤직뱅크'에서는 임영웅의 '다시 만날 수 있을까'와 르세라핌의 '피어리스'(Fearless)가 1위 후보에 올랐다.
임영웅은 디지털 음원 점수 1148점, 음반 점수 5885점, 소셜 미디어 점수 2점으로 7035점을 받았고, 르세라핌은 디지털 음원 점수 544점, 방송 횟수 점수 5348점, 음반 점수 1955점, 소셜 미디어 점수 34점으로 7881점을 받았다. 르세라핌의 '피어리스'가 최종 1위였다.
이때 임영웅 곡 방송 점수가 0점이어서 논란이 됐다. KBS 측은 '다시 만날 수 있을까'가 집계 기간인 5월 2일부터 8일까지 △KBS 방송(TV·라디오·디지털 콘텐츠)에 방송되지 않았고 △'대중가요 선호도' 조사에서도 0점을 받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다시 만날 수 있을까'는 KBS 해피FM '임백천의 백 뮤직'과 KBS 쿨FM '설레는 밤 이윤정입니다' 5월 4일자, KBS 해피FM '김혜영과 함께' 5월 7일자 방송 등에서 선곡된 사실이 드러나 조작 의혹이 제기됐다.
그러자 KBS 측은 다시 한번 입장을 내어 "'뮤직뱅크' 방송 점수 중 라디오 부문은 KBS 쿨FM의 7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집계하고 있다. 해당 7개 프로그램 이외의 프로그램은 집계 대상이 아님을 알려드린다"라고 해명했다. 처음에는 KBS 방송에 나가지 않았다고 하다가, 라디오에서 방송된 사례가 나타나자, 그 방송이 'KBS 쿨FM 7개 프로그램'이었다고 말을 바꿨다.
이 사건은 수사기관으로도 넘어갔다. 임영웅의 방송 점수가 0점이었다는 점을 문제 삼아 조작 가능성을 제기한 민원인이 '뮤직뱅크' 제작진을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했기 때문이다. KBS는 경찰이 이 사안에 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고 올해 2월 밝혔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수정 기자 eyesonyou@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송점수'로 갈린 1위…르세라핌, 임영웅 꺾고 '뮤직뱅크'로 2관왕
- '뮤직뱅크'의 의아한 해명…이번엔 "7개 라디오 프로 점수만 집계"
- '페르소나: 설리' 하반기 공개 확정…'진리에게'는 부국제 상영
- '역주행 성공' 하이키, 신곡 '서울'로 데뷔 첫 음악방송 1위
- 유니티 이수지, 10월 결혼 "제 삶, 로코로 만들어 주는 분"
- 배우 이응경, 오늘 모친상
- [현장EN:]보이넥스트도어 "팀 콘셉트 이해도, 깊어진 것 같아요"
- [현장EN:]'SM 신인' 라이즈, 전격 데뷔 "차별화의 기본은 역시 음악"
- [현장EN:]'윤상 아들' 라이즈 앤톤 "아빠랑 작업한다면 좋을 듯"
- [노컷 리뷰]두 시간 넘게 영케이의 노래를 듣는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