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한빛커뮤니티케어센터' 개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군은 6일 음성읍 읍내리 675번지 일원에서 '한빛 커뮤니티케어센터'(이하·한빛복지관) 준공식을 열었다.
지난 2021년 12월에 착공한 한빛복지관 총 바닥면적 2949㎡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총 사업비는 국·도비를 포함해 130억 원이다.
이후 음성읍을 거점으로 하는 음성읍·소이·원남면 지역의 어르신들을 위한 노인복지공간을 조성하기로 방향을 잡은 군은 국·도비 확보를 위한 공모사업 신청 작업에 착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음성읍 랜드마크 탈바꿈 기대
[음성]음성군은 6일 음성읍 읍내리 675번지 일원에서 '한빛 커뮤니티케어센터'(이하·한빛복지관) 준공식을 열었다.
지난 2021년 12월에 착공한 한빛복지관 총 바닥면적 2949㎡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총 사업비는 국·도비를 포함해 130억 원이다.
애초 이곳은 지역의 안위와 수호를 담당하던 예비군 육성부대인 2161부대 3대대가 주둔했던 곳으로 지난 2019년 군부대가 이전하면서 군사시설 유휴지에 대한 활용방안이 지역의 현안으로 대두됐다.
군은 유휴부지를 활용해 복합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해 쇠퇴 지역을 활성화하기로 하고 방안을 모색하던 중 군부대 부지 내 방치된 유류 저장시설물로 토양오염과 음성천의 수질오염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국방부는 토양환경평가를 거쳐 토양 정화사업을 진행해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를 해소했다.
이후 음성읍을 거점으로 하는 음성읍·소이·원남면 지역의 어르신들을 위한 노인복지공간을 조성하기로 방향을 잡은 군은 국·도비 확보를 위한 공모사업 신청 작업에 착수했다.
이를 위해 국방부와 부지 소유권 이전에 관한 협약을 발 빠르게 진행해 정부 공모사업 추진에 속도를 냈고 그 결과 2020년 정부 공모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한빛복지관은 노인복지와 생활체육시설, 주민교육 및 체험 공간 등을 고루 갖추었으며, 외관 또한 아름다워 음성읍의랜드마크(landmark)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복지시설 확충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여가생활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참여를 유도하는 효과와 더불어 고령자에게 일자리 창출과 여가 공간을 제공하는 등 지역주민의 창업프로그램 발굴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도시재생사업으로 준공된 첫 번째 사업으로 이는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역량 강화를 통해 도시재생 전문인력의 양성뿐만 아니라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과 연계한 콘텐츠 발굴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조병옥 군수는 "군은 정부 공모를 통해 기초생활 인프라가 부족했던 지역에 노인복지·생활체육·돌봄 교육 등을 아우르는 생활 인프라 시설을 조성했다"며 "많은 주민이 한빛복지관을 찾아 노인복지 서비스와 주민교육 공간 등을 이용하며,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나날이 증가하는 도시재생사업의 수요에 발 맞춰 역말 도시재생사업과 시장통 도시재생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세종 싱싱장터 '4호 소담점' 내년 초 개장…집현동에 '수산물유통센터' 건립 검토 - 대전일보
- "전기차 화재 또"… 아산 모종동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화재 - 대전일보
- 대전 아파트 공사장 근로자 1명 토사 매몰…사망한 채 발견 - 대전일보
- 이재명 "법정 향하는 아내, 죽을만큼 미안… 희생제물 됐다" - 대전일보
- 오늘 '금융시장·은행' 1시간 늦게 개장…지연 이유는 - 대전일보
- 국·영·수 모두 쉬웠다… 과목별 한두 문항서 판가름날 듯 - 대전일보
- 이준석 "출연료 3000만 원? 대표가 당협행사에 돈을 왜 받나" - 대전일보
- 아산 음식점 화재 벌써 지난해 2배…"대형화재 우려 후드·덕트 각별 주의" - 대전일보
- 이재명, 김혜경 1심 유죄에 항소 예고…與 "심판 못 피해" - 대전일보
- 與, '김여사 특검법' 본회의 표결 불참 결정 - 대전일보